기저 (위상수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기저 (위상)에서 넘어옴)

일반위상수학에서, 위상 공간기저(基底, 영어: base, basis)는 모든 열린집합을 합집합을 통해 생성할 수 있는 열린집합들이다. 많은 경우, 열린집합을 직접 정의하는 것보다 기저나 부분 기저를 통해 위상을 기술하는 것이 더 편리하다.

정의[편집]

집합 에 대해, 다음 성질을 만족하는 의 부분 집합들의 족 기저라고 한다.

  • 덮개이다. 즉, 이다. 즉, 임의의 에 대하여 를 만족하는 가 존재한다.
  • 임의의 에 대하여, 덮개를 이루는 가 존재한다 (즉, ). 다시 말해, 임의의 에 대하여, 가 존재한다.

이때 기저 에 의해 생성되는 위상 (열린집합들의 족) 는 다음과 같다.

즉, 기저 로 생성되는 위상 의 부분 집합들의 합집합들로 구성된다. 다시 말해, 의 부분 집합 열린집합필요 충분 조건은, 임의의 에 대하여 를 만족하는 가 존재하는 것이다.

부분 기저[편집]

집합 속의 임의의 집합족 가 주어졌다고 하자. 이때, 로부터 생성되는 기저(영어: base generated by ) 는 다음과 같다.

즉, 로부터 생성되는 기저는 의 유한 교집합들로 구성된다. 이때 부분 기저(部分基底, subbase/subbasis)라 한다.

성질[편집]

위상 공간의 기저는 유일하지 않다. 예를 들어, 실수 집합의 위상 공간에 대응하는 기저는 열린구간들이 될 수 있고, 혹은 끝점이 유리수인 열린구간들이나 반대로 끝점이 무리수인 열린구간들도 기저가 될 수 있다.

[편집]

비이산 위상[편집]

비이산 공간 을 기저로 하며, 이 기저는 공집합을 부분 기저로 한다.

이산 위상[편집]

이산 공간 한원소 집합들의 족 을 기저로 한다.

거리 위상[편집]

거리 공간 은 (거리 위상을 부여하면) 열린 공들의 족

을 기저로 한다. 또한 반지름이 유리수인 열린 공들의 족

역시 이 위상의 기저이다. 이처럼 위상 공간의 기저는 유일하지 않다.

순서 위상[편집]

전순서 집합 은 (순서 위상을 부여하면) 열린구간들의 족

을 기저로 한다. 또한 이 기저는 끝점에 무한대를 포함하는 열린구간들의 족

을 부분 기저로 한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