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왕의 사건·사고 및 논란 목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다음은 급식왕의 사건·사고 및 논란 목록이다.

사건·사고[편집]

투니버스 급식왕 방영 제재 사건[편집]

2019년 3월 1일부터 투니버스에서 급식왕을 방영하기 시작하였으나, 박병규(발가락쌤 역)가 '교복 예쁘게 입는 꿀팁'이라는 에피소드에서 김기쁨(덩어리 역, 현재 하차)에게 '네 자체가 무기다'와 '네가 살을 못 빼는 이유는 게을러서 그러는 것이다'라고 발언해 고체중 사람들을 비하했다. 그리하여 결국 흔한남매와 함께 법적 제재를 받았고[1], 결국 6주만에 투니버스에서 종영되었다. 또한 현재 급식왕은 재방송을 하고 있지 않은 상태다.

허니YouTube 급식왕 사과영상 초상권 침해 사건[편집]

2020년 3월 31일 '허니YouTube'라는 채널이 올린 급식왕 피드백 영상이 급식왕 측에서 얼굴이 나왔다는 이유로 초상권 침해라며 유튜브에 신고서를 제출한 것이 논란이 됐다. 그러나 이 사건은 급식왕 측에서 한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독립기념비 발언 사건[편집]

'급식먹는 유형'이라는 영상정광진(광자 역, 현재 하차)이 수육오이를 꽂으며 '독립운동가들이 세운 기념비다'라고 말했고 이에 박병규는 '어떻게 오이에서 저런 발상을 할 수 있었나'라고 말했다. 그리하여 이 발언들로 독립운동가들을 비하한다는 의견과 기념비로 장난을 치는 사람은 처음봤다는 의견이 있었다. 사과문에서 정광진은 '독립기념비를 급식판에 비유한 것은 다 나의 잘못이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만큼, 보다 신중하고 정확한 자세로 임해야하는데 내 생각이 짧았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댓글 뿐만 아닌 영상에서도 사과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고, 정광진2020년 6월 24일 2년만에 해명영상을 올렸다. 해당 영상의 내용에는 "내가 부족해서 많이 실망시킨 점 다시한번 용서를 구한다. 많은 분들이 지켜봐주는 만큼 앞으로 더 조심성 있고 신중하며 좋은 영향력이 있는 컨텐츠를 찍도록 하겠다. 기회를 잃었던 나에게 다시 기회를 주어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게임방송 게시물 사건[편집]

2020년 3월 7일, 도티, 코아, 급식왕, 급식 게임즈는 커뮤니티 게시글에 "오후 2시에 같이 게임 합동방송을 한다"라고 올렸다. 그러나 급식왕의 여러 사건·사고 및 논란으로 인해 댓글이 엉망이 되었다. 그리하여 사람들은 표절 논란과 독립기념비 발언 사건을 언급하며 "급식왕, 급식 게임즈와 합동방송을 하지마라"라고 했다. 이에 급식왕의 팬들은 "도티, 코아의 이름에 먹칠을 하지마라"라는 반응을 보였고 "도도한 친구들이나 잠뜰과 같이 합동방송을 하자"는 얘기도 있었지만, 결국 합동방송은 취소되었다.

폭행 장면 촬영 중 경찰 출동 사건[편집]

발렌타인데이 초콜릿 받는 꿀팁이라는 영상에서 김기쁨박동건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 장면을 촬영하던 도중 경찰이 출동했다고 급식왕의 PD가 직접 밝혔다.

논란[편집]

부적절한 캐릭터 묘사[편집]

펭수[편집]

'라면 먹는 유형'이라는 영상을 보면, 펭수 역을 맡은 박강균(두더지 역)이 몸값(출연료)을 계속해서 요구하는 것이 문제가 되었다.

유산슬(유재석)[편집]

'알바하면 생기는 일'이라는 영상을 보면 유산슬로 분장한 이영석(징징이 역)이 노래를 부르다 빚쟁이에게 벌벌 떨며 돈이 뜯기는 연출이 나왔다. 그리하여 몇몇은 유산슬을 비난한다는 목소리가 있었으나 이 논란은 다른 것들보다 논란이 적은 편이다.

브베[편집]

급식왕의 주연 중 한명이였던 문민정(두순이 역)이 등장할 때마다 브베 코스프레를 하며 브베의 노래중 하나인 "할 수 있어 넌 너니까"라는 노래를 부르며 나타난다. 브베는 다양한 사건·사고와 논란이 많기로 유명한데, 대부분 "아동들이 보는 채널에서 아이들이 브베에 대한 관심을 가지지 않겠냐"라는 의견이 나왔다. 그러나 몇몇은 관심을 가지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나왔다. 그리하여 "브베를 모르는 아동들은 패러디인지도 모를 것이니 괜찮을 것이다"라는 의견도 나왔다.

성범죄 행위 연출 논란[편집]

'구구쌤 키스하다'라는 영상박민환(온달쌤 역, 조연)이 '마음을 봅니다'라고 말한 뒤 칠판여성가슴으로 보이는 그림을 그렸는데, 이에 학생들은 신음을 지르며 '무엇을 그린 것이냐'라고 말한다. 이후 2분 27초에 박민환주현정(구구쌤 역)에게 키스를 한다. 이것들에 대하여 논란이 있다. 급식왕의 팬들은 '박민환의 그림이 미술작품으로 인정될 수 있으며 그림에 대한 자유권을 침해하는 것이다'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아동들이 주로 시청하는 채널이라는 점을 들면 터무니없는 주장이다.

몰래카메라 조작 의혹[편집]

급식왕의 몰래카메라 영상 제목에는 몰래카메라가 사실이라고 하나 사실상 대부분 조작된 것이다. '리얼무당한테 찾아가서 무조건 틀렸다고 해보기'라는 영상을 보면 이상하게도 카메라 위치가 가깝다. 무조건 눈치를 챘을 위치임에도 무당이 이를 무시했음으로 조작임을 알 수 있다. 또한 '교복입고 담배달라고 해보기'라는 영상도 조작임을 알 수가 있다. 영상을 보면 심충섭이 몰래카메라를 당한 일반인 역활로 나온다.

영상 제작 과정 중 위법 논란[편집]

업무방해죄가 포함되는 영상[편집]

무당에게 몰래카메라를 진행한 영상에서 박병규무당의 말을 계속 끊으면서 무조건 틀렸다고 말한다. 무당도 일종의 직업이기에 이는 업무방해죄에 해당된다.

학교폭력이 등장하는 영상[편집]

박동건(티라노 역, 조연)과 손별이(방울이 역, 현재 하차)가 등장인물들에게 많은 조롱을 받는다. 티라노와 방울이 컨셉이 각각 바보, 실수쟁이라는 점을 이용하여 놀리기도 하고 막말을 하기도 한다. '모두 연출된 장면이니 괜찮지 않겠냐'라는 말이 있을 수도 있으나 어린이들이 저 장면들을 보고 학교폭력을 저지를 수도 있다.

청소년법 위반 행위가 등장하는 영상[편집]

급식왕 영상에서는 가끔씩 을 마시고 담배를 피는 등 부적절한 내용 및 연출이 등장한다.

주거침입 장면이 등장하는 영상[편집]

급식왕의 일부 영상에서는 신길동경남아파트, 신길동빗물저수지를 무단침입하여 촬영한 영상이 다수 존재한다. 경남아파트 놀이터에서는 4차례 이상 아이들을 내쫓고 좀비분장 후 괴성을 지르며 촬영한 영상이 존재한다.

표절 논란[편집]

웃소 표절 논란과 웃소 채널명 표절 논란[편집]

웃소와 컨텐츠가 겹치는 영상들의 날짜를 보면 모두 웃소가 먼저 영상을 제작한 것을 알 수 있다. 영상에는 이 논란과 관련된 댓글들이 달리고 있으나 급식왕은 이런 댓글들을 모두 삭제하고 웃소팬들을 모두 차단시키는 등 제재를 가하고 있으며 웃소팬들을 코로나바이러스에 빗대며 비난을 하는 모습까지 보였다. 급식왕의 일부 팬들은 '웃소가 급식왕을 표절했고 해명영상을 올리지 않았다'라고 주장했다. 현재까지도 웃소 지지자들과 급식왕 지지자들로 나뉘어 댓글에서 분쟁중이다.

급식왕2019년 11월에 개설한 '급식게임즈'라는 채널이 웃소2019년 4월에 개설한 '웃소게임즈'라는 채널명과 유사하다는 논란이 됐었다.

사과 영상 진정성 논란 [편집]

웃소 표절 논란에 대한 피드백 영상이 진정성이 없어 논란이 됐다. 반성을 하고 사과를 하기는 커녕 웃음을 참는 표정을 지었다. 영상을 계속 보면 박병규박강균, 정광진이 평소 영상에 나오는 분장과 복장을 하였고 '진지하지 않은 태도로 영상을 촬영했다'라며 시청자들은 비판하였다. 현재는 영상이 삭제된 상태며 백업된 영상마저 대부분 비공개되었다.

보물섬 표절 논란[편집]

보물섬의 영상중 하나인 '동물의 숲 좋아하는 친구 집을 동물의 숲으로 만들어 주었다'라는 영상과 '급식왕 실사판! 동물의 숲'이라는 영상이 매우 유사해 논란이 되었다. 급식왕의 팬들은 '동물의 숲이 유행중이니 올려도 괜찮다'라고 주장했다.

절대광자(정광진) 표절 논란[편집]

급식의 컨텐츠중 하나인 '살아남기'와 '살아보기'가 정광진의 컨텐츠와 유사하다는 논란이 있다. 하지만 일부 팬들은 정광진도 결국은 멤버이기에 괜찮다고 주장하고 있다.

할까말까송 표절 논란[편집]

급식왕의 노래중 하나인 할까말까송을 표절했다는 논란이 있었으나 작곡가가 아니라고 밝혀 종결되었다.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