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성군 (중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금성군(金城郡)은 중국의 옛 군이다.

전한[편집]

소제 시원 6년(기원전 81년), 강족을 방비하기 위해 설치했다. 천수군에서 유중현과 금성현을, 농서군에서 부한현과 백석현을, 장액군에서 영거현과 지양현을 넘겨받아 만들어졌다. 선제 신작 원년(기원전 61년) 조충국을 파견해 신작 2년(기원전 60년)까지 서강을 평정하면서 윤가·파강·하관 3현을 설치하는 등 관할 구역이 더 넓어졌다.[1]

양주자사부에 속했다.[2] 원시 2년(2년)의 인구조사에 따르면 38,170호, 149,648명이 있었다. 아래의 속현 목록은 《한서》지리지의 내용이다.[3][2] 원연·수화 연간(기원전 8년 무렵)의 현황으로 여겨지며, 총 13현이다. 치소는 처음에는 금성현이었으나, 서강을 몰아내고 군이 넓어지면서 금성현이 동쪽에 치우쳐 있기에 윤오현으로 옮겼다.

현명 한자 대략적 위치 비고
윤오현 允吾縣 린샤후이족자치주 융징 현 북서 오정역수(烏亭逆水)가 삼가곡(參街谷)을 나와 동으로 지양현에 이르러 황수(湟水)로 들어간다. 담기양은 중국역사지도집에서 현의 위치를 란저우 시 훙구 구 화장진 일대로 비정했으나 정확한 위치비정에 대해 여러 가지 설이 존재한다.
호문현 浩亹縣 란저우시 훙구 구 요가진 일대 호문수(浩亹水)가 서쪽 새외에서 나와 동으로 윤오현에 이르러 황수로 들어간다.
영거현 令居縣 란저우시 융덩 현 민락향 서북 톈주 티베트족 자치현과의 경계지역 간수(澗水)가 북서쪽 새외에서 나와 이 현의 남서에서 정백진(鄭伯津)으로 들어간다.
지양현 枝陽縣 란저우시 융덩 현 남 약수진일대
금성현 金城縣 란저우시 시구 구일대
유중현 楡中縣 란저우시 위중 현 서평촌일대
부한현 枹罕縣 린샤후이족자치주 린샤 시 남서
백석현 白石縣 린샤후이족자치주 린샤 현 남서 이수(離水)가 서쪽 새외에서 나와 동으로 포한현에 이르러 하수로 들어간다.
하관현 河關縣 황난티베트족자치주 퉁런 현 적석산(積石山)이 남서쪽 강(羌) 중에 있다. 하수가 새외를 지나 북동으로 새내로 들어가 장무현에 이르러 바다로 들어가니, 금성·천수·무위·안정·북지·삭방·오원·운중·정양·안문·서하·상군·하동·풍익·하남·하내·위군·거록·동군·청하·평원·신도·발해 23군을 지나고 9400리를 간다.
파강현 破羌縣 하이둥시 러두 구 홍수진 동부 선제 신작 2년(기원전 60년)에 설치했다.
안이현 安夷縣 시닝시 러두 구 고점진
윤가현 允街縣 란저우시 융덩 현 남 용천사진일대 선제 신작 2년(기원전 60년)에 설치했다.
임강현 臨羌縣 시닝시 황위안 현 동협향일대 북서로 새외에 이르러 서왕모(西王母)의 석실과 선해(仙海)와 염지(鹽池)가 있다. 북으로 즉황수(則湟水)가 나와 동으로 윤오현에 이르러 하수로 들어간다. 서로 수저지(須抵池), 약수(弱水), 곤륜산사(昆侖山祠)가 있다.

[편집]

군의 이름을 서해(西海)로 고치고 다음 현의 이름을 고쳤다.

전한
윤오 수원(修遠)
호문 흥무(興武)
영거 한로(罕虜)
금성 금병(金屛)
백석 순력(順礫)
윤가 수원(修遠)
임강 염강(鹽羌)

후한[편집]

10성 3,858호 18,947명을 거느렸다. 인근의 농서군, 무도군과 함께 강족의 연이은 침공에 시달리면서 크게 황폐화되었다. 213년 양주가 옹주에 통폐합되면서 옹주소속으로 바뀌었다가 220년 양주가 복구되면서 다시 양주에 속했다. 후한말엽 지금의 칭하이 성에 속한 지역이 서평군으로 분리되었다.[4][5]

현명 한자 대략적 위치 비고
윤오현 允吾縣 린샤후이족자치주 융징 현 북서
호문현 浩亹縣 란저우시 훙구 구 요가진 일대
영거현 令居縣 란저우시 융덩 현 민락향 서북 톈주 티베트족 자치현과의 경계지역
지양현 枝陽縣 란저우시 융덩 현 남 약수진일대
금성현 金城縣 란저우시 시구 구일대
유중현 楡中縣 란저우시 위중 현 서평촌일대
임강현 臨羌縣 시닝시 황위안 현 동협향일대 곤륜산이 현내에 위치해있다. 후한말 신설된 서평군으로 이관되었다.
파강현 破羌縣 하이둥시 러두 구 홍수진 동부 후한말 신설된 서평군으로 이관되었다.
안이현 安夷縣 시닝시 러두 구 고점진 76년(후한 장제 건초 원년) 현리가 강족의 일파인 비남종(卑湳種)의 부녀를 약탈해 처로 삼았다가 그녀의 남편에게 살해되었고 장리 종연(宗延)이 그를 추격했으나 비남종의 주민들이 종연을 살해했고 이에 늑저(勒姐), 오량(吾良)의 두부족이 결탁해 도적이 되었다.[6] 후한말 신설된 서평군으로 이관되었다.
윤가현 允街縣 란저우시 융덩 현 남 용천사진일대 57년(후한 광무제 건무중원 2년)가을, 소당강(燒當羌) 전오(滇吾)가 농서군의 변경을 공격했을때, 태수 유우(劉盱)가 부한현에서 그들을 공격했다가 패했고 또 본현에도 군대를 보내 전오를 공격했으나 패배했고 500명이 죽었다.[7]

위진[편집]

후한대와 같이 강족방어를 위한 군사적인 요충지가 되었고 치소가 유중현으로 옮겨졌다. 조조가 죽고 서평군국연소칙의 토벌에 항복한 뒤 다시 반란을 일으켰을 때, 장군 학소와 위평이 금성에 주둔했다. 이후 국연을 진압한 뒤 소칙은 금성군으로 돌아갔다.[8]269년 진주가 신설되자 진주로 소속이 옮겨졌다. 서진대에는 5현 2,000호를 거느렸다.

현명 한자 대략적 위치 비고
유중현 楡中縣 란저우시 위중 현 서평촌일대
윤가현 允街縣 란저우시 융덩 현 남 용천사진일대
금성현 金城縣 란저우시 시구 구일대
호문현 浩亹縣 란저우시 훙구 구 요가진 일대
지양현 枝陽縣 란저우시 융덩 현 남 약수진일대 서진초에 폐지되었다.
영거현 令居縣 란저우시 융덩 현 민락향 서북 톈주 티베트족 자치현과의 경계지역
백토현 白土縣 하이둥 시 쉰화 사라족 자치현 황하북쪽 서진대에 신설되었다.

북조[편집]

전조, 후조, 전진, 서진, 후진순으로 속했다가 북위에 소속되었다. 북위는 금성군을 하주에 소속시켰다. 2현을 두었다.

현명 한자 대략적 위치 비고
유중현 楡中縣 란저우시 위중 현 서평촌일대
대하현 大夏縣 린샤 후이족 자치주 광허 현 광통하(廣通河)북쪽 469년(북위 헌문제 황흥 3년) 군으로 분리시켰다가 후에 금성군의 속현으로 두었다. 백수성(白水城), 금류성(金柳城)이 있다.

[편집]

주현제를 실시하면서 난주(蘭州)를 설치하고 총관부를 두었다가 대업초에 부를 폐지했다. 2현 6,818호를 거느렸다.[9]

현명 한자 대략적 위치 비고
금성현 金城縣 란저우 시 자성현(子城縣)이었으나 대업초에 금성현으ㅡ로 개명했다. 관관(關官)이 있다.
적도현 狄道縣 딩시 시 린타오 현 북위대 임조군과 용성현이 설치되었으나 북주시기 모두 폐지되었고 북위에서 무시군또한 두었으나 개황초에 폐지되었다. 백석산(白石山)이 있다.

[편집]

수나라말 설거가 함락되었고 619년(당 고조 무덕 2년), 이들을 토벌한 뒤 하급주인 난주를 설치했다. 625년(당 고조 무덕 8년) 도독부가 설치되었는데, 본도독부는 난주 하주, 곽주, 도독부를 관할했다. 632년(당 태종 정관 6년)과 638년(당 태종 정관 12년), 각각 도독부의 관할지가 서염주(西鹽州), 양주로 확장되었다. 결과적으로 난주, 선주(鄯州), 유주, 순주(淳州)의 4속주를 두었고 금성현, 적도현, 광무현을 속현으로 두었다. 656년(당 고종 현경 원년) 도독부가 폐지되었다. 742년(당 현종 천보 원년), 군현제를 실시하면서 금성군으로 개명되었다가 758년(당 숙종 건원 원년), 주현제를 재실시하면서 난주로 복귀했다. 과거 3현 1,675호 7,305명을 거느렸으나 천보연간에는 2현 2,889호 14,226명을 거느리게 되었다.[10]

현명 한자 대략적 위치 비고
오천현 五泉縣 란저우 시 671년(당 고종 함형 2년) 수나라가 오천현(五泉縣)으로 개명한것을 금성현으로 개명했다가 742년 다시 오천현으로 복구했다.
광무현 廣武縣 란저우 시 융덩 현 유성향일대
적도현 狄道縣 딩시 시 린타오 현 742년 적도군으로 분리되었다.

각주[편집]

  1. 周振鹤 (1987년 8월). 《西汉政区地理》 [서한정구지리] (중국어). 北京: 人民出版社. 171-174쪽. 
  2. 周振鹤 (2006년 6월). 《汉书地理志汇释》. 合肥市回龙桥路1号: 安徽教育出版社. 344 - 349쪽. ISBN 7-5336-4757-2. 
  3. 반고: 《한서》 권28 지리지 제8 하
  4. 《후한서》113권 지 제23 군국 5 양주 금성군 [1]
  5. 《후한서》87권 제77 서강열전 [2]
  6. 《후한서》87권 제77 서강열전 [3]
  7. 《후한서》87권 제77 서강열전 [4]
  8. 《삼국지》 권16 임소두정창전 [5]
  9. 《수서》29권 지 제29 지리지 上 옹주 금성군 [6]
  10. 《구당서》40권 지 제20 지리지 3 농우도 난주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