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화 (생물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귀화(歸化)란 생물학에서 본래의 야생 서식지에서 인간 등의 개입에 의해 다른 장소로 옮겨가 옮겨진 장소의 생태계의 일원이 되는 현상을 말한다. 즉 옮겨진 생태계에서 지속적으로 세대를 이어갈 수 있는 정도의 개체수가 되어야한다. 식물이 귀화한 경우 귀화식물(歸化植物),동물이 귀화한 경우 귀화동물(歸化動物)이라고 한다.

귀화식물[편집]

새로운 환경에 대해서 강한 적응력과 살포력을 가진 식물들은 짧은 기간에 넓은 분포권을 가지게 되는데, 오늘날 전세계에 걸쳐 발달하여 있는 잡초 가운데는 이러한 식물들이 많이 있다. 예를 들어, 북아메리카가 원산지로서 열대에서 온대에 걸쳐 널리 분포되어 있는 마디풀과의 마디풀이나 국화과의 도깨비바늘·개망초·망초·개쑥갓 등이 이에 속한다.

이것들은 인간에 의해 원산지로부터 다른 지역으로 이동되어, 새로운 토지에서 번식하고 있는 것으로 '귀화 식물'이라 불린다. 이러한 식물들은 넓은 범위에 걸쳐 환경 변화에 적응하며, 우세한 살포력과 영양 생식, 단성 생식 등의 뛰어난 생식 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급속한 분포권을 가지게 된 것이다.

같이 보기[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귀화 식물"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