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개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국제 개발국가 간의 개발을 위한 협의를 말하며, 지구 상에 있는 국가들이 인간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고,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기초적인 발판을 마련하고, 그들의 더 나은 삶(또는 진정한 행복)을 위해 필요한 근본적인 요소들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시키며 장애가 되는 요소들을 제거하거나 고쳐가는 것을 뜻한다.

국제개발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 용어를 이루고 있는 각 단어를 먼저 이해해야 한다. '국제'는 영어로 하면 International 이며, '국가 간의, 지구 상에 있는 나라들 간의' 라는 뜻을 지니고 있으며, '개발' 또는 '발전'을 영어로 하면 Development이다. 어원을 살펴보면 '감추어져 있던 것 혹은 싸여 있던 것이 드러나다 혹은 풀어지다.'의 의미를 갖고 있다. 이 어원을 응용해서 풀이해보면 땅을 일구거나 천연자원 따위를 쓸모 있게 하는 것, 가진 재능을 보다 잘 발휘하도록 하는 일, 산업, 경제, 정치 따위를 보다 나은 상태로 이끌어 가는 것 등으로 풀이할 수 있다.

개발의 개념[편집]

개발을 정의하는 데 있어서 뜀틀의 개념을 적용시켰다. 뜀틀을 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발판이다. 다시 말해 뜀틀을 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개발도 마찬가지로 궁극적인 목적은 바로 인간이라고 생각했고,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최소한의 것(발판)을 마련하는 것이 개발의 시작이자 동기라고 생각했다. 인간에게 오히려 해가 되고, 인간의 삶에 방해가 되는 개발은 제대로 된 개발이라고 할 수 없다.

그리고 한 단계 나아가서, 뜀틀을 이제 뛰게 되었다면 단계를 높여서 뛰어야한다. 물론 단계를 높일 필요가 있을 때만 높여야한다. 3단정도에서만 뛰어도 충분한데 굳이 억지로 단계를 높여서 부작용을 겪을 필요는 없다. 단계를 더 나은 삶의 조건 다른 말로는 행복의 조건으로 표현을 했다. 인간이 행복을 누리기 위해서 추가적으로 다른 조건이 필요하다면, 그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나아가는 방향이 바로 개발이다.

마지막으로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장애물들이 있다면 그런 것들은 제거하거나 고쳐나가야 한다.이 과정까지도 개발의 개념에 포함을 시켰다. 아마티아 센(sen,1999)의 이론에서 따온 개념이기도 하다. 빈곤이나 공공재의 부족같이 장애물들이 나타난다면 그 과정을 해소시키는 것 또한 개발이라고 할 수 있다. 뜀틀을 할 때에도 못 넘도록 하는 장애물들이 있다면 제거해야 된다. 막연한 두려움이라든지, 낮은 체력이라든지, 불안한 안전장치 등은 반드시 제거하거나 고쳐져야한다.

참고문헌[편집]

  1. 개발 이론 [1]
  2. Development as Freedom [2]
  3. 자유로서의 발전 [3]
  4. 국제개발과 국제원조 [4]
  5. 국제개발협력의 이해 [5]

출처[편집]

  1. Kaite Willis, <<Theories and Practices of Development>>, p.25
  2. <<Amartya Sen, Development as Freedom>>
  3. 아마티아 센, <<자유로서의 발전>>
  4. 주동주, <<국제개발과 국제원조>>
  5. 한국국제협력단, <<국제개발협력의 이해>>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