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공인 정보시스템 보안전문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국제공인 정보시스템 보안전문가(CISSP) 로고

국제공인 정보시스템 보안전문가(Certified Information Systems Security Professional, 이하 CISSP) 는 국제정보시스템보호인증협회 (International Information System Security Certification Consortium, 이하 (ISC)²)에서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정보보호 인증 자격증이다.

2016년 11월 기준, 전세계 162개국에서 110,980명의 CISSP 자격증을 소지한 (ISC)² 회원이 있다. 2004년 6월 CISSP자격은 ANSI ISO/IEC 17024:2003 표준에 따라 미국정부의 인가를 받았다. 또한 미국 국방부의 기술적/관리적 정보보호 기준인 DoDD 8570 인증기준의 공식 승인을 받았다. CISSP은 미국 국가안보국(NSA)의 정보보호프로그램의 기본자격증으로 채택되었다.

2년마다 CPE자격 시험을 치뤄야하는데 이 또한 만만치 않다. 자격 취득부터 유지까지 쉽지 않다. 현재 우리나라는 국토부와 미래부에서 정보보호 관련 최고위 자격증이라고 칭하며 공공기관 및 관공서 및 일정규모 이상의 기업의 경우 CISSP 자격자들이 있어야 한다 명시되 있다.

현존하는 덤프가 없으며, 있다해도 덤프만 외워서는 절대 합격하지 못한다. 기본적인 보안 소양과 고도의 IT지식을 요구하며 시험을 봐서 합격했다고 해서 끝이 아니다. 2012년 이전의 시험 응시자들은 덤프와 문제은행 식의 문제로 분별력이 다소 떨어졌지만

2017년 현재는 포렌식 감정시스템 및 부정행위 적발 시스템 지속적인 문제 리뉴얼로 그 권위를 다시 지키고 있는 명실상부 제일의 보안 자격증이다.

자격조건[편집]

자격의 유지[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