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서울관 전경
기본 정보
위치서울특별시 종로구
상태완공
용도미술관
건축 정보
소유주대한민국 대한민국 정부
건축 내역
층수지하 3층, 지상 3층
대지면적52101
Map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서울특별시 종로구 소격동의 옛 국군기무사령부 터에서 개관한 국립현대미술관의 분관이다.

역사[편집]

국립현대미술관은 1986년 서울에서 과천으로 이전하였다. 그 후 원래의 덕수궁에 1998년 덕수궁미술관을 개설하여 운영하였다. 국군기무사령부가 이전하기로 결정되면서 미술계는 과천의 교통이 불편하고, 다른 대수요 시설인 서울대공원서울경마공원 때문에 교통이 혼잡해지는 점으로 인하여[1] 이전을 추진하여 2009년 1월 확정되었다.[2]

이 부지에는 종친부 건물이 있던 자리여서[3] 원래 자리로 복원해야 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고, 종친부를 복원하고 미술관과 공존하는 방향으로 설계가 변경되었다.[4][5] 2011년 6월 15일 기공식을 가졌다.[6]

2012년 8월 13일 시공 중 화재가 발생해 4명이 죽고 25명이 다쳤다.

건축물[편집]

서울관의 설계는 국제공모전을 거쳤으며, 엠피아트 콘소시엄의 설계안이 당선되었다. 연면적 52,101m2, 지하3층, 지상 3층 규모로 8개 전시장과 교육시설 및 도서 아카이브를 포함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건축되었다.

기능적으로 도심 속에 위치해 일상 속의 미술관과 설치미술 중심의 관람자 중심형 현대 미술관을 지향하고 있다. 건축적으로 전시영역과 교육영역 및 사무영역으로 나눌수 있으며, 종친부와 구기무사 등의 기존 유적과 함께 7개의 동으로 나누어 마당들을 중심으로 분산 배치되어 있다. 외관은 주변 경복궁북촌 등의 경관과 조화로운 형태로 분절되었으며, 테라코타 타일을 주재료로 사용하였다.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