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안보전략연구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국가안보전략연구소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약칭 INSS
결성일 1977년 9월
유형 정부기구, 싱크탱크
위치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120 인스토피아빌딩
공식 언어 한국어
현재 수장 조동호
모기관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국가정보원
웹사이트 http://www.inss.re.kr/

국가안보전략연구원(國家安保戰略硏究所, The Institute for National Security Strategy, INSS)는 사단법인이다.

1977년 9월 중앙정보부 산하 국제문제조사연구소로 설립되었다. 2014년 11월 17일 '국가안보전략연구소'에서 '국가안보전략연구원'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학술지[편집]

3개의 학술지를 연 2~4회 발간한다.

  • 국가안보와 전략 : 국제정세, 안보환경, 남북문제, 주요국의 외교정책과 국가전략 등에 관한 논문(연 4회 발간-3, 6, 9, 12월)
  • 신안보연구 : 통일문제, 사이버 등 신안보를 포함하는 포괄적 안보와 국가이익에 관한 정책 지향적 논문(연 2회 발간-6, 12월)
  • The Journal of East Asian Affairs(영문지): 국제정세, 안보환경, 남북문제, 주요국가의 외교정책과 국가전략 등 외교안보에 관한 영자 논문(연 2회 발간-6, 12월)

관련보도[편집]

[서훈 국정원장 "비핵화 합의에 정보 작지 않은 역할해"]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20일 북한 비핵화 협상에서 정보기관의 역할이 작지 않았다며 세계 평화에 기여했다고 밝혔다.

서 원장은 이날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주최 `2018 글로벌인텔리전스서밋`의 축하 영상메시지를 통해 "두 번의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지난주에 미북 정상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정책에 합의했다. 정보가 왜 안보의 버팀목이자 평화의 길잡이인지 정보가 어떻게 세계 평화에 기여하는지를 제대로 보여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 원장은 “최근 우리는 완전히 달라진 한반도를 경험하고 있다”며 “그 과정에서 정보의 역할은 결코 작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물론 저희가 혼자 할 수 없는 일”이라며 “한반도가 직면한 현실에서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조는 언제나 절실하다”고 당부했다.

서 원장은 "지금 정보와 평화는 같은 길을 가고 있다"며 "정보가 국토를 지키고 국민을 편안하게 하는 길이라면 평화는 번영을 만드는 길"이라고 정보의 역할을 강조했다.

서 원장은 당초 직접 참석해 축사를 할 예정이었으나 일정상의 문제로 영상메시지로 이를 대신했다.

이날 행사에는 미국 중앙정보국(CIA), 이스라엘 정보기관 모사드 등 전세계 12개 기관 정보기관 출신 북한 전문가 30여명이 모였다. `정보, 북한 그리고 평화`를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이날부터 22일까지 사흘간 열린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각주[편집]

서훈 국정원장 "비핵화 합의에 정보 작지 않은 역할해"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8&no=389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