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과학기술학(科學技術學, 영어: Science and Technology Studies)은 과학기술에 대하여 인문학사회과학의 방법을 따르는 탐구를 수행하는 학제 간 연구 분야이다. 넓게 보면 과학사, 과학철학, 과학기술사회학, 과학기술 정책, 과학기술과 법, 위험 분석, 혁신 연구, 기술사 및 기술철학 등을 포괄하는 용어이지만, 맥락에 따라 그 범위나 의미가 달라지는 것이 일반적이다.[1] 또한 과학기술학이 과학과 기술에 관한 인문·사회과학적 탐구 전체를 포괄하는 용어는 아니라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는데, 특히 과학사와 과학철학의 경우에는 과학기술학보다 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2] 한국에서는 고려대학교 과학기술학 협동과정, 서울대학교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과정, 전북대학교 과학학과, 한국과학기술원(KAIST) 과학기술정책대학원, 부산대학교 과학기술인문학협동과정 등에서 과학기술학 및 유관 분야의 교육 및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각주[편집]

  1. 홍성욱, 「과학사와 과학기술학(STS), 그 접점들에 대한 분석」, 『한국과학사학회지』 27[2] (2005), p.131~153.
  2. 송성수, 「과학기술학이란 무엇인가」, 송성수·김명진 엮음, 『과학기술학의 세계: 과학기술과 사회를 이해하기』, 휴먼사이언스 (2014), p.17.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