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신의 원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공신의 원칙(公信― 原則)이란 공시방법을 신뢰하고 거래한 경우 공시방법이 진정한 권리관계와 일치하지 않더라도 공시된 대로의 권리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다루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동산에 적용되고 부동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조문[편집]

민법 제249조 (선의취득) 평온, 공연하게 동산을 양수한 자가 선의이며 과실없이 그 동산을 점유한 경우에는 양도인이 정당한 소유자가 아닌 때에도 즉시 그 동산의 소유권을 취득한다.

민법 제470조 (채권의 준점유자에 대한 변제) 채권의 준점유자에 대한 변제는 변제자가 선의이며 과실없는 때에 한하여 효력이 있다.

민법 제471조 (영수증소지자에 대한 변제) 영수증을 소지한 자에 대한 변제는 그 소지자가 변제를 받을 권한 없는 경우에도 효력이 있다. 그러나 변제자가 그 권한없음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을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역사[편집]

로마법에서는 "어느 누구도 자기가 가지는 이상의 권리를 타인에게 줄 수 없다"는 원칙이 인정되어 있어 공신의 원칙이 인정될 수 없었고 공신의 원칙은 게르만법에서 유래하는 것이다.

입법례[편집]

독일민법은 동산, 부동산에 관하여 모두 이 원칙을 인정하고 있지만, 프랑스민법은 부동산에 관하여는 인정하지 아니하고 동산에 관하여서만 인정한다. 한국 민법은 부동산 물권에는 공신의 원칙을 인정하지 않고 동산물권의 경우에만 인정한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