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Infobox plantae.png
생물 분류 읽는 법고추
Capsicum annuum - Köhler–s Medizinal-Pflanzen-027.jpg
생물 분류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미분류): 국화군
목: 가지목
과: 가지과
속: 고추속
종: 고추
학명
Capsicum annuum
L.
이명

고추(학명: Capsicum annuum 캅시쿰 안누움[*])는 가지과여러해살이 식물로, 고추속 식물 가운데 가장 흔히 재배하는 이다. 온대지방에서는 겨울에 죽기 때문에 한해살이 식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분포[편집]

아메리카에 분포한다.[1] 북아메리카(멕시코, 미국), 카리브해(과들루프, 그레나다, 네덜란드령 안틸레스, 도미니카 공화국, 도미니카 연방, 마르티니크, 몬트세랫, 바베이도스, 세인트루시아, 세인트빈센트 그레나딘, 세인트키츠 네비스, 아이티, 앵귈라, 자메이카, 케이맨제도, 푸에르토리코), 중앙아메리카(과테말라, 니카라과, 벨리즈, 온두라스, 코스타리카, 파나마), 남아메리카(콜롬비아)가 원산지이다.[1]

종내 분류군[편집]

  • Capsicum annuum var. glabriusculum (Dunal) Heiser & Pickersgill

생태[편집]

키는 60~90 cm.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잎은 길둥글고 끝이 뾰족하다. 여름에 다섯 갈래로 옅게 찢어진 흰 통꽃이 핀다. 열매는 장과로서 길둥근 모양이고, 처음에는 짙은 녹색이나 익어 가면서 점점 붉어지며 껍질과 씨는 매우 매운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재배[편집]

열대 아메리카, 멕시코 유카탄 반도에서 집중적으로 작물화되어 재배되었다.

한국에서는 녹광고추, 청양고추, 꽈리고추, 할라페뇨가 주로 재배된다.[2]

한반도의 대부분의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다. 지역의 기후적 특징과 토양의 비옥도를 고려하여 식재 간격을 조절한다.

고추는 일반적인 경우 약 40센티미터 간격으로 심으면 좋다.

온도가 낮은 지역은 수확기간이 짧으므로 밀식하여 일정한 수확을 노리는 것이 좋다. 즉 많은 수의 모종을 약 20센티미터 간격으로 심어 두세번 수확하고 마치는 것이다.

지주대의 높이는 심는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설치 간격은 1.2 미터 정도가 적당하다.

재배종[편집]

매운 고추와 맵지 않은 단고추가 재배되며, 다음과 같은 재배종이 있다.

쓰임[편집]

열매는 식용하거나 조미료 등으로 쓰이고, 고춧잎은 무쳐서 깻잎처럼 먹는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Capsicum annuum L.”. 《GRIN-Global Web v 1.10.3.6》 (영어). 미국 농무부. 2018년 5월 11일. 2019년 1월 17일에 확인함. 
  2. “작목기술정보 – 고추 – 일반사항 – 8. 품종의 분류”. 《농사로》. 농촌진흥청. 2018년 3월 28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