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욤나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Infobox plantae.png
생물 분류 읽는 법고욤나무
Diospyros lotus 01.jpg
생물 분류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미분류): 국화군
목: 진달래목
과: 감나무과
속: 감나무속
종: 고욤나무
학명
Diospyros lotus
L.

고욤나무(Diospyros lotus)는 한국·중국·일본 등지에 분포하는 낙엽활엽교목이다. 지역에 따라 고염나무로도 불린다.

생태[편집]

높이는 10m 정도로 작은가지에는 회색 털이 있으나 차차 없어진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 또는 장타원형으로 끝이 급히 좁아져 뾰족하다. 꽃은 2가화로서 암수가 한그루에 붙는데, 6월에 연한 녹색으로 피고 새 가지 밑부분의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수꽃은 2-3개씩 한군데에 달리고 수술이 16개이며, 암꽃은 꽃밥이 없는 8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로 되어 있다.

10월에 둥근 장과가 황색 또는 암자색으로 익는데, 덜 익은 열매를 따 저장하였다가 익으면 먹기도 한다. 열매의 외형에 따라 여러 가지 품종으로 나뉘며, 생약의 군천자(君遷子)는 이 열매를 말린 것인데, 한방에서는 소갈·번열증 등에 사용한다. 과실에는 타닌이 들어 있다. 씨를 뿌려서 난 고욤나무는 감나무 접목 때 대목(臺木)[A] 용도으로도 널리 쓰이며, 목재는 기구재로 쓴다.

사진[편집]

각주[편집]

내용
  1. 접본(椄本): 접을 붙일 때 바탕이 되는 뿌리쪽 나무≒대목(臺木)[1]
출처
  1. 국립국어원 (n.d.). “접본(椄本)”. 《표준국어대사전》. 2017년 8월 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7년 8월 8일에 확인함. 

참고 문헌[편집]

외부 링크[편집]

위키미디어 공용에 고욤나무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