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지방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말기 고양이 지방간 질병이 있는 고양이.

고양이 지방간(Feline hepatic lipidosis, feline fatty liver syndrome)은 고양이 간 질환의 가장 흔한 형태 중 하나이다.[1] 비만이 그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 병은 공식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다.[2] 이 병은 고양이가 식욕 감퇴로 인해 먹는 것을 멈추고, 간에 체지방을 사용 가능한 에너지로 바꿀 때 시작된다. 이런 과정이 너무 오래 지속되면 간세포에 지방이 쌓이면서 공식적으로 발병하게 된다.[1] 예후는 질병의 단계에 따라 다르다. 이 병은 심한 영양섭취를 통해 회복될 수 있다.[3] 치료는 이 병의 결과로 먹는 것을 중단한 고양이들에게 적절한 칼로리 섭취를 보장하기 위해 일시적인 영양 공급 튜브를 삽입하는 것을 포함한다.[4]

각주[편집]

  1. Welcome to Healthypet.com! 보관됨 2007-09-28 - 웨이백 머신
  2. “Feline Hepatic Lipidosis (Fatty Liver Syndrome)”. 2007년 8월 2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7년 9월 2일에 확인함. 
  3. “Feline Hepatic Lipidosis—Fatty Liver Disease in Cats”. 2004년 9월 1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2년 5월 12일에 확인함. 
  4. “Feline Hepatic Lipidosis - Digestive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