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개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고개지

고개지(顧愷之, 344년 ~ 406년 경)는 중국 동진화가이다. 는 호두이며, 장쑤 성에서 출생하였다. 중국 미술의 기틀을 닦아 놓은 위대한 화가로 인물, 동물, 풍경화 등 각 방면에 재주가 있었으며, 특히 인물화에 뛰어났다. 송나라 육탐미, 양나라 장승요와 함께 6조의 3대 화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교묘한 필치와 예리한 관찰로 형체의 특징을 놀랄 만큼 정확하게 묘사하여 당시의 사람들은 재절, 화절, 치절의 3절이란 말로 그를 평가하였다. 현존하는 작품 《여사잠도권》은 대영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데, 중국 그림 중 가장 오래 된 것으로 유명하다.


고개지 4세기 후반에 활동한 고개지(顧愷之)의 정확한 생몰연대는 알려져 있지 않은데, 지금의 장쑤 성 포함되는 강동 진릉현의 무석 출신이다. 고(顧)씨는 강동의 대표적인 세족 중 하나로, 사마예가 동진을 세울 때 협력했으며, 그 대가로 지배귀족집단의 일익을 차지해왔다. 하지만 강남 토착 세족들은 대개 그랬듯 그 출세에는 한계가 있었다. 그래서 사마씨 왕족이나 다른 화북 출신 명문 세족의 힘에 기대려는 경향이 있었고, 고개지의 아버지인 고열지는 회계왕 사마욱의 측근인 은호의 가신으로 일했다.

‘죽림칠현(竹林七賢)’. 서진 시대에 은둔생활을 했던 전설적인 일곱 선비들. 고개지는 이들을 매우 존경했다. <출처 : wikipedia.org>



고개지의 그림

참조자막[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