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장육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경장육사에서 넘어옴)

경장육슬
종류볶음 요리
원산지중국의 기 중국
지역이나 주베이징
관련 나라별 요리중국 요리
주 재료돼지고기, 죽순, 대파, 달걀, 춘장, 청주, 진간장, 녹말가루, 참기름, 마늘, 생강, 식용유, 굴소스, 포두부

경장육슬(중국어 간체자: 京酱肉丝, 정체자: 京醬肉絲, 병음: jīngjiàngròusī 징장러우쓰[*], 한자음: 경장육사)은 베이징 전통 요리이다. 중국 베이징에서는 매우 흔하게 먹는 음식이나 전세계적으로 보면 쓰촨의 어향육슬에 비해 약간 인지도가 떨어진다. 그래서 꽤 간단한 중국 전통 요리지만 한국 내에서는 중국인들이 운영하는 식당을 제외하고는 맛보기가 쉽지 않다.

경장육슬에서 경장(京酱)은 "중국 베이징의 고유의 장"을 육(肉)은 "고기"를, 슬(丝)은 "실"을 뜻한다". 육슬(肉丝)은 고기를 실처럼 가늘게 채썬 고기 를 가리킨다.

밀전병이나 포두부에 싸 먹는다.

특징[편집]

돼지고기를 얇게 채 썰어 볶은 후 춘장에 볶은 다음 채 썬 대파와 함께 꽃빵, 포두부춘빙 등과 곁들어 먹는 음식이다. 짜장면의 원조가 되는 요리로 춘장의 짠맛과 매콤하고 아삭한 대파가 잘 조화되는 요리이다.[1]

기원[편집]

1930년대에 베이징 자금성 동북 약 4리 지방의 한 동네에, 본적 동북에 있는 진씨 할아버지와 손자가 서로 의지하며, 두부를 만들어 생계를 유지하였다. 한 번은 진씨 할아버지가 살코기를 골라 얇게 썰고 솥에 볶아 콩장을 넣고 볶은 뒤, 떡 없이 두부를 약간씩 썰어, 베이징 카오야처럼 만들어 먹었다. 손자는 자라, <全聚德> 식당에서 견습공이 되어 실력이 뛰어난 요리사가 되었고, 후에 진씨 할아버지의 조언을 바탕으로 그의 손자는 요리에 대한 개선을 거듭하여, 오늘날의 장맛이 강하고 살결이 부드러운 경장육슬을 갖게 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관련 서적[편집]

  • 셰프의 중국요리(김영신, 이종필, 전혜영 저)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