겐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겐 족속에서 넘어옴)

겐족(히브리어: קֵינִי, 영어: Kenites)은 모세의 장인 이드로의 선조인 대장장이 민족이자 민수기 24:22에서 언급되었듯이 창세기 4장의 아담과 이브의 아들 가인의 후손들이다.

겐족 가설[편집]

독일 작가 프리드리히 빌헬름 길라니 (Friedrich Wilhelm Ghillany) 가 제안한 겐족 가설에 따르면, 야훼는 역사적으로 미디안 신이었고, 모세의 장인과 미디안의 연관성은 히브리인들에 의한 미디안 숭배의 역사적 채택을 반영한다[1][2][3].  모세는 분명히 이드로의 신 야훼에 대한 개념을 이스라엘의 신 엘 샤다이와 동일시했다[1].  가설은 히브리인들이 겐족을 통해 미디안인들에게서 야훼 숭배를 채택했다고 가정다. 이 견해는 1862년 Friedrich Wilhelm Ghillany에 의해 처음 제안되었다. 이후 1872년 네덜란드 종교 학자 Cornelis Tiele에 의해 독립적으로 제안되었다. 그리고 독일의 비판적인 학자 Bernhard Stade에 의해 더 완전히 제안되었고, 독일 신학자 Karl Budde에 의해 더 완벽하게 정리되었다[4]. 독일 셈족 학자 Hermann Guthe, Gerrit Wildeboer, H. P. Smith, George Aaron Barton은 이 가설을 받아드렸다[5]. 또 다른 이론은 지역 부족 연합이 시나이에서 일신교 의식과 연결되었다는 것이다[6].

초기 Yahwistic 시는 겐족 가설을 뒷받침한다. 다섯 차례에 걸쳐 야훼는 성서에 나오는 유다 왕국 남쪽 땅에 명시적으로 거주한다. 이 구절은 신명기 33:2, 사사기 5:4, 하박국 3:3, 3:7, 이사야 63:1이다. 각 구절은 야훼가 미디안과 에돔 땅에서 나오신 것으로 묘사하며 때로는 보스라, 세일 산, 바란 산과 같은 특정 장소에서, 때로는 신이 말 그대로 "남쪽"을 의미하는 일반적인 용어인 데만에서 온 것으로 묘사된다.

보다 최근에 Blenkinsopp(2008)는 이용 가능한 증거를 재검토하여 "이 가설은 관련 문학 및 고고학 데이터에 대해 현재 이용 가능한 최상의 설명을 제공한다"고 결론지었다. 테베스(2021)는 남부 레반트와 북부 아라비아의 성경 외적 증거에 초점을 맞추며 가나안에 대한 "미디안" 영향을 기원전 10세기에서 6세기 동안 진행된 문화 전승 과정으로 제시한다[7].

가인의 후손[편집]

겐 족속이라는 이름은 가인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겐 사람들은 가인처럼 유목 생활을 했다. 겐 족속은 금속 세공인이었고 이에 부합하게 창세기에는 가인의 후손이 발명했다고 기술되어 있다. 성경 이야기는 이스라엘이 겐족을 통해 야훼 신앙을 받아드렸다는 것에 부합하게 가인이 아벨을 살해한 죄로 야훼에 의해 광야로 추방된 직후 아담과 이브의 새 아들 셋의 자손 시대에 사람들이 처음으로 야훼의 이름을 부르기 시작했다고 말한다.

어원[편집]

단어 קֵינִי (qênî / Kay-nee)는[8] 단어 קַיִן (qayin)[9]에서 파생된 부칭이다. 어원의 의미에 대한 몇 가지 경쟁적인 해석이 있다.

초기 현대의 비평적인 성서 학자들은 그 이름이 히브리어 קֵינִי Qeyniy 의 표현이라고 생각했다. 독일의 동양학자 빌헬름 게제니우스(Wilhelm Gesenius) 에 따르면 그 이름은 아담과 이브의 아들 가인과 같은 이름인 카인(קַיִן Qayin )[10]이라는 이름에서 유래했다. 그러나 이것은 단순히 고대 히브리어 음역 또는 겐 사람들의 이름을 그들의 언어로 발음한 것일 수 있다.

단어 철자 קַיִן (qayin / Kah-yin)[11]은 또한 "치다 strike"를 의미(이 단어는 또한 악기에서 음을 치는 것을 의미하는 데 사용되며, 성경의 후기 책에서 이 단어는 탄식 , 비가 , 또는 슬픈 성가 의 일종 명사 나중에 장례식에서 노래하거나 통곡하는 동사가 됨)[12]하는 단어 קוֹנֵן (qônēn / Koon)에서 파생된 창 קַיִן (qayin / Kah-yin)[13]을 의미할 수 있다.

다른 학자들은 그 이름을 '대장장이 smith'라는 용어에 연결했다. Archibald Henry Sayce에 따르면 'Kenite' 또는 Qéní 라는 이름은 '창'을 의미하는 히브리어 Qayin 의 동족인 대장장이를 의미 하는 아람어 단어와 동일하다[14].  

광야 시대[편집]

애굽에서 모세가 애굽 사람을 죽인 후 광야로 도망쳤다. 그곳에는 미디안 족속이 살고 있었다. 거기서 목자들로부터 만난 양을 치던 여자들을 도와주었는데, 그들의 아버지 이드로가 바로 미디안의 제사장이었다. 모세가 광야로 도망가서 제사장을 만난 것이었다. 이드로에게는 7명의 딸이 있었는데 그 중에 십보라를 모세에게 주어 그의 부인으로 삼게 하여 가족이 되었다. 함께 살면서 모세는 이드로의 양떼를 돌보아 주었다. 출애굽 후 이드로는 모세에게 조언을 하였다. 모세는 호밥에게 같이 가나안으로 가자고 했다. 호밥은 거절을 했지만 같이 가나안으로 간 것으로 보인다.[15] 발람의 예언에도 겐 족속이 언급된다.

사사 시대[편집]

겐 사람들은 유다 남방에 거주하였다. 겐 사람인 헤벨은 그들을 떠나 게데스에 장막을 쳤다. 하솔의 군대가 패하자 시스라는 헤벨의 아내 야엘의 장막으로 왔는데 하솔의 왕 야빈과 헤벨 가정과 화평이 있었기 때문이였다. 야엘은 시스라를 영접한 후 시스라가 잠들자 그의 관자놀이에 말뚝을 박아죽였다.[16]

통일 왕국 시대[편집]

사울왕 시대에 여러 겐 사람들은 아말렉 사람들과 거주하고 있었다. 그래서 사울은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아말렉 사람들을 정벌하려고 할 때, 겐 사람들에게 아말렉 사람들로부터 분리되어서 피하라고 권하였고 겐 사람들은 피했다.[17] 이후 다윗이 아말렉을 공격한 후, 불레셋으로 돌아오자 아기스 왕이 어디를 공격하였냐고 물었고 다윗은 겐 사람들의 남방을 습격했다고 말하였다. 하지만 이것은 다윗의 술수였으며 겐 사람들과 이스라엘 사람들은 우호적이였다. 따라서 다윗은 아말렉 사람들을 공격하여 얻은 전리품 가운데 일부를 유다에 보냈는데 그 때에도 유다 남방에 겐 사람들이 거주하고 있었다.[18]

분열 왕국 시대[편집]

겐 사람인 레갑의 아들 여호나답예후와 함께 아합가문을 멸하고 바알을 섬기는 신당을 불사랐다. 여호나답이 레갑자손의 규례를 정했다.[19] 이후 앗수르북이스라엘을 멸망시키자 남유다로 내려온 것으로 보인다. 그후에 느부갓네살이 유다를 치러오자 어쩔 수 없이 예루살렘에 머물게 되었다.

각주[편집]

  1. Harris, Stephen L., Understanding the Bible. Palo Alto: Mayfield. 1985.
  2. "Some scholars, on the strength of Ex., xviii, go even so far as to assert that it was from Jethro that the Israelites received a great portion of their monotheistic theology." Catholic Encyclopedia
  3. Joseph Blenkinsopp, The Midianite-Kenite Hypothesis Revisited and the Origins of Judah, Journal for the Study of the Old Testament, 33(2) 131-153 (2008). doi:10.1177/0309089208099253
  4. Joseph Blenkinsopp, op. cit., pp. 132-133.
  5. George Aaron Barton (1859–1942), US Bible scholar and professor of Semitic languages. online Archived 2012-04-26 at the Wayback Machine
  6. Mondriaan, Marlene Elizabeth . "The rise of Yahwism : role of marginalised groups". Diss. University of Pretoria. 2010. p. 413. Retrieved 24 June 2016. WorldCat website
  7. Juan Manuel Tebes, The Archaeology of Cult of Ancient Israel’s Southern Neighbors and the Midianite-Kenite Hypothesis. In J.M. Tebes & Ch. Frevel (eds.), The Desert Origins of God: Yahweh's Emergence and Early History in the Southern Levant and Northern Arabia. Special volume of Entangled Religions 12/2 (2021). DOI:10.46586/er.12.2021.8847.
  8. Strong's Concordance #7017
  9. Strong's Concordance #7014
  10. Strong's Concordance #7014 #7017
  11. Strong's Concordance #7014
  12. Strong's Concordance #6969
  13. Strong's Concordance #7013
  14. in Sayce, A. H. (1899). "Kenites". In James Hastings (ed.). A Dictionary of the Bible. Vol. II. p. 834.
  15. 사사기 1:16
  16. 사사기 4:22
  17. 사울이 겐 사람에게 이르되 아말렉 사람 중에서 떠나 가라 그들과 함께 너희를 멸하게 될까 하노라 이스라엘 모든 자손이 애굽에서 올라올 때에 너희가 그들을 선대하였느니라 이에 겐 사람이 아말렉 사람 중에서 떠나니라 (사무엘상 15:6)
  18. 사사기 1:16
  19. 그들이 이르되 우리는 포도주를 마시지 아니하겠노라 레갑의 아들 우리 선조 요나답이 우리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희와 너희 자손은 영원히 포도주를 마시지 말며 너희가 집도 짓지 말며 파종도 하지 말며 포도원을 소유하지도 말고 너희는 평생 동안 장막에 살아라 그리하면 너희가 머물러 사는 땅에서 너희 생명이 길리라 하였으므로 (예레미야 35: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