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담 Mk-II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건담 Mk-II(영어: Gundam Mk-II, 일본어: ガンダム・マーク・ツー)는 《건담 시리즈》에 등장하는 모빌 슈트(MS)로 분류되는 가공의 유인 조종식 인간형 로봇 병기이다. 1985년에 방영된 TV 애니메이션기동전사 Z 건담》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작품 내에서 적측 세력인 지구연방군 특수부대 "티탄즈"의 시제기로, 《기동전사 건담》의 주역기인 RX-78-2 건담의 발전형이다. 외부 장갑과 내부 프레임(골격)을 독립시킨 획기적인 구조를 채택하고 있으며, 이후의 다른 모빌 슈트(MS)에도 같은 구조가 채택되었다고 설정되어 있다. 또한, 형식번호 "RX-178"을 일본어식으로 읽을 때는 자릿수를 나타내지 않고 "알엑스-일칠팔"처럼 읽는다(비교: "RX-78"은 "알엑스-칠십팔"로 읽는다).[주 1]

《기동전사 Z 건담》 제1화에서 건담 Mk-II 3대가 반지구연방 조직인 "에우고"에게 탈취당하고, 그 중 1대가 주인공인 카미유 비단의 탑승기가 된다. 작품 후반부에 카미유가 Z 건담으로 갈아타면서, 건담 Mk-II에는 여성 파일럿인 에마 신이 탑승하게 된다. 《기동전사 Z 건담》의 속편인 《기동전사 건담 ZZ》에서는 건담 팀 중 한 명인 엘 비안노가 메인 파일럿을 맡는다.

메카닉 디자인후지타 카즈미가 담당하였다.

같이 보기[편집]

주해[편집]

  1. 기동무투전 G 건담》프롤로그・I 탄생편(1994년 4월 1일에 방송)에서 마이클 토미오카가 읽은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