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쓰 가이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카츠 카이슈
勝海舟
勝海舟.jpg
시대 막말 ~ 메이지 시대
출생 1823년 3월 12일
사망 1899년 1월 21일
별명 막말 삼슈
묘소 센조쿠이케 공원
막부 에도 막부
주군 도쿠가와 이에요시, 이에사다, 이에모치, 요시노부
막신
씨족 카츠 가문
부모 勝小吉
勝信子
형제 勝順子
아내 1처 5첩
자녀 内田夢、疋田孝子、小鹿、目賀田逸子、四郎、梶梅太郎、八重、岡田七郎、妙子

가쓰 가이슈(일본어: 勝 海舟 (かつ かいしゅう), 1823년-1899년) 또는 가쓰 야스요시(일본어: 勝 安芳 (かつ やすよし))는 에도 시대메이지 시대의 고위관리이다. 관위는 종1위 백작이며, 야마오카 뎃슈, 다카하시 데이슈와 함께 「에도막부 말기의 3슈」라고 불린다. 본명은 가쓰 요시쿠니(勝 義邦)이며 메이지 유신 후에는 가쓰 야스요시(勝 安芳)로 개명했다. 인 가이슈는 사쿠마 쇼잔에게서 받은 전각「海舟書屋」에서 따온 것이라 한다.

생애[편집]

유·소년기[편집]

고향은 스미다 구(墨田区) 혼조(本所)로서, 하타모토 가문 출신으로 아명은 린타로(麟太郎)였다. 난학[蘭學]에 심취하였고, 사쿠마 쇼잔을 찾아 학문을 배웠다. 1850년 아카사카[赤坂]에 사설학교를 세워 서양 병학을 가르치다가 1854년 나가사키 해군전습소 전습생 감독이 되었다. 이 과정에서 네덜란드인 교관들과 접촉하면서 세계 정세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얻게 된다.

정치 활동[편집]

막부말기의 정치 활동[편집]

1860년 미일수호통상조약의 비준서를 교환하기 위한 사절로 함림환(咸臨丸 , 간린마루 : 일본 최초의 증기범선)을 타고 미국을 방문하였다. 귀국 후에는 일본 해군의 근대화 및 해안방어체제 발전을 위해 노력했다. 1868년 보신 전쟁에서 메이지 정부과 막부의 사이에서 중개역을 맡아 정부군이 에도 성에 무혈입성하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메이지 시대[편집]

모든 재산을 메이지 정부에 압류당해 가신에게 봉급을 줄 수 없던 도쿠가와가는 당시 슨푸(시즈오카 현)로 이동하여, 그의 주도 아래 마키노하라 차밭을 일궈 부족한 재정을 메웠다.

가계[편집]

그의 스승인 사쿠마 쇼잔은 그의 누이와 결혼하여 처남매부간이 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