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구 국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가상 국가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허구 국가는 허구의 이야기에 존재하는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거나, 증거물 없이 사람의 상상속에 존재하는 나라를 의미한다. 또는 신화만화, 소설,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등에 등장하는 가공의 국가를 말한다. 드물게 웹상에 건국된 마이크로네이션과 그와 비슷한 것을 뜻하기도 한다.

목적[편집]

다양한 목적을 가지는데, 대표적으로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에서처럼 작자의 이상향 구현이 있다.

종류[편집]

소설에서의 허구국가 소설에서의 허구 국가들은 허구 국가 제작자가 나라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한국에서의 가상 국가[편집]

한국에서의 가상 국가로는 대표적으로 2010년도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가상국가연합"의 역사가 시작되기도 하였고 가상국가연합에서는 가상의 국가를 가상영토나 지구상의 가상의 국가를 세울수가 있다.

소설에서의 허구 국가[편집]

인터넷에서의 허구 국가[편집]

크게 두 가지 분류로 구분된다. 웹상에 영토를 두는 마이크로네이션으로서의 허구국가와 대체역사를 가지고 지구 상이나 그 외 지역에 존재하는 대체 가상국가다.

마이크로네이션으로서의 허구국가[편집]

마이크로네이션으로서의 허구국가의 대표적인 예는 다다월즈의 소수의 유저가 해당 서비스의 사용자 건축 월드를 기반으로 2004년 헌법을 갖추고 건국한 시민월드연방국이다. 2009년 관리자와 시민월드연방국 사이의 관계악화로 사용자 건축 월드에 대한 지원 중단되었지만 2010년 세컨드 라이프에 기반한 프로그램으로 독자적인 월드를 구축했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1. 네이버 카페 중앙가상국가연합의 카페 매니저인 rupert2005는 세계 최초로 지구상으로 가장 큰 가상국가를 건국한 최초의 한국인이다.
  2. 네이버카페 커뮤니티상으로 가장 큰 가상국가연합은 CVN과 UVN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