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지원 로봇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가사 로봇(Home Service Robot, 이하 HSR)은 가정용 로봇이라고도 불리며, 가정내에서 인간과 함께 생활하며, 설거지, A급손빨래, 청소, 조리, 물건정리, 심부름 등 가사를 지원해 주는 미래의 지능형 로봇이다.

핵심기술[편집]

없다. 아니 있다

응용[편집]

청소로봇[편집]

청소로봇은 대표적으로 상품화 되어 있는 가정용로봇으로, 잘 정돈된 바닥을 돌아 다니며, 먼지나 작은 물질(머리카락, 작은 종이조각, 가루 등)을 제거하는 진공식 청소로봇이다. 실용성이 좋다.

고양이 화장실 청소로봇[편집]

가사지원로봇 으로, 고양이 화장실의 모래와 배설물을 분리하는 역할을 대신하며, 실시간으로 청소를 대신하여 불쾌한 화장실 사용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이는 '청소 자동화 로봇'이다. 고양이의 반려인구 증가로 인하여 각광받고 있으며 실용성이 좋다.

정리정돈로봇[편집]

정리정돈 로봇은 진화된 청소 로봇으로, 3차원 센서와 머니퓰레이터를 가지고 바닥에 떨어진 물건들을 구분해 내고, 옷가지와 같은 어지럽혀진 물건들을 정리하는 로봇을 말한다. 이 로봇은 흔히 가정에서 사용 된다.

심부름로봇[편집]

심부름 로봇은 인지기능이 발달하여, 주인을 알아보고, 물컵 등을 배달하는 로봇을 말한다.

집사로봇[편집]

앞으로 20년내에[모호한 표현] 청소에서 심부름기까지 집안을 도맡아 하는 영화 "바이센테니얼맨"과 같은 집사로봇이 출현할 것으로 예상된다.[출처 필요]

전망[편집]

설거지, 밥상차리기 등을 가사노동을 보조하는 가사지원 로봇이 일반 가정에 보급되는 그날, 가사지원 로봇은 가전사업의 꽃으로 성장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