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트로바치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Addbot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3월 16일 (토) 20:06 판 (봇: 인터위키 링크 5 개가 위키데이터d:q391322 항목으로 옮겨짐)

샤트로바치키(Шатровачки, Šatrovački)란 발칸 반도- 세르비아, 크로아티아, 보스니아, 마케도니아 공화국 등의 언어에서 단어의 음절을 바꿔치기하여 만든 은어를 가리킨다. 구 유고슬라비아에서 경찰들이 알아들을 수 없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범죄자들끼리 만든 은어에서 탄생하였다가, 나중에는 젊은이들 사이의 입말로 확산되었고, 구 유고슬라비아에 속하는 모든 국가의 언어들에서 샤트로바치키 또는 그 변종들이 발견된다. 특히 도시 지역에 널리 퍼져 있다.

샤트로바치키의 구성

샤트로바치키의 구성법은 간단하게 단어의 음절 순서를 바꿈으로서 만들어진다. pivo (곰) → vopi 철자는 발음나는 대로 쓰며, 원래 단어의 의미와 기본적으로 같다. 그러나 종종 원래 단어에 없는 모음을 덧붙이기도 하는데, 이는 발음의 편의를 도모하거나, 단어의 중의성(重意性)또는 모호함을 피하거나, 원래 단어가 주격형태가 아닐 때 발생한다.

trava (잡풀을 뜻하나 종종 마리화나의 뜻으로 쓰임) → vutra (vatra라는 형태는 뜻이 불[火]이기에 피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