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뉴질랜드 준비 은행에 전시된 모니악 컴퓨터.

모니악(MONIAC, Monetary National Income Analogue Computer, Phillips Hydraulic Computer, Financephalograph)은 뉴질랜드의 경제학자 빌 필립스(윌리엄 필립스)가 영국의 국가 경제 프로세스를 모델링하기 위해 1949년 개발한 것이다. 당시 필립스는 런던 정치경제대학교(LSE)의 학생이었다. 모니악은 경제의 동작원리를 모델링하기 위해 유체 논리를 사용한 아날로그 컴퓨터였다. 모니악이라는 이름은 을 뜻하는 머니(money), 그리고 초기 전자 컴퓨터에니악을 결합하여 만들어진 것에서 유래한다.

개요[편집]

MONIAC 대시보드

모니악의 높이는 대략 2미터, 너비는 1.2미터, 심도는 약 1미터였으며 목재판에 고정된 일련의 투명 플라스틱 탱크와 파이프로 구성되었다. 각 탱크는 영국 국가 경제의 일부 측면을 대표하였고 경제에서의 돈의 흐름은 유색의 물을 통해 그려졌다. 보드의 상단에는 재무부(treasury)라는 이름의 커다란 탱크가 있었다. 물(돈을 대표함)은 재무부로부터 → 국가가 돈을 소비하는 다양한 방식을 대표하는 다른 탱크들로 흘러들어갔다. 이를테면 건강과 교육을 위한 탱크도 있었다. 보건 소비 증대를 위해 꼭지를 열어 재무부의 물을, 보건 소비를 대표하는 탱크로 흘려보낼 수 있었다. 그러면 물은 다른 탱크로 흘러들어갔고 이는 경제의 다른 상호작용을 표현하였다. 물은 조세를 표현하는 탱크 중 일부로부터 재무부까지 펌프를 통해 다시 흘러들어갔다. 세율의 변화는 펌프 속도의 증가/감소를 통해 모델링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Hally, Mike (2005), 《Electronic Brains: Stories from the Dawn of the Computer Age》, Joseph Henry Press, 187–205쪽, ISBN 0-309-09630-8 .

다큐멘터리[편집]

  • "The League of Gentlemen". Third Episode of Pandora's Box, a documentary produced by Adam Curtis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