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팰리세이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125.177.185.187 (토론)님의 2020년 2월 10일 (월) 00:08 판
현대 팰리세이드
차종준대형 스포츠 유틸리티 자동차
제조사현대자동차
생산년도2018년~현재
조립울산광역시,앨라배마주
선행차량현대 맥스크루즈
차체형식5도어 스테이션 왜건
구동방식전륜구동
4륜구동
차대모노코크
엔진3.8 L V6 가솔린
2.2 L I4 디젤
변속기8단 자동(버튼식)
연료가솔린
디젤
관련차량기아 텔루라이드

현대 팰리세이드(Hyundai Palisade)현대자동차2018년 부터 생산한 준대형 스포츠 유틸리티 자동차이다. 차량의 이름은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남부 해변의 이름인 '퍼시픽 팰리세이드'서 유래하였다. 현대차 관계자의 의해면, 퍼시픽 팰리세이드 지역의 편안하고 여유 있는 자동차 이미지와 일치하다 보니, 이곳 지명을 차명에 적용하게 되었다고 한다.[1]

1세대(LX2)

팰리세이드 (2018년 12월~현재)

후면부 사진

2018년 11월 열리는 LA오토쇼에서 최초로 공개되었다.[2] 디자인은 현대자동차의 SUV 아이덴티티인 상하 분리형 헤드 램프 (컴포지트 램프)를 적용했다. 크롬 메시타입 6각형 그릴은 대형화와 입체감을 더했고 LED 주간주행등은 상단 램프과 하단 램프와 이어지는 방식으로 강인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구현했다. 내수형 모델의 경우 대한민국 자동차 법규에 따라 상하 분리 램프 사이에 있는 부분에 DRL을 추가했으며 하단 헤드램프에 2개의 램프가 아닌 3개의 램프가 장착되어 있다. 보닛을 기존의 차량에 비해 높여 공기역학적 요소 보다 강인함과 웅장함을 중시한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측면은 상단 헤드램프에서 후미등까지 어이지는 캐릭터 라인과 하단에 웨이스트 라인으로 포인트를 주고 휠 하우징을 강조한 아치 라인도 더했다. 차체가 길어진 만큼 단순히 후면을 늘린 듯한 디자인을 탈피하기 위해 뒷좌석 도어를 늘려 균형 잡힌 모습을 하고 있다. 거기에 크롬라인으로 지붕과 필러를 나누어 독특한 디자인을 선보였다. 20인치 알로이 휠은 5개의 스포크가 뻗으면서 각각 2개식으로 갈라지는 디자인을 하고 있으며 싼타페의 19인치 휠에 비해 더욱 웅장하고 고급스러워진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펠리세이드의 뒷면은 세로배열로 배치된 후미등이 측면 캐릭터 라인에서 이어져서 LED 야간 표시등과 함께 하단으로 내려오며 사각형의 LED등이 3열로 배치되어 있고 크롬 장식이 램프 안쪽으로 뻗어 있다.

4륜구동 모델의 경우 전자식 AWD 시스템 HTRAC이 탑재되며 HTRAC 최초로 험로 주행 모드가 추가된다. 험로 주행 모드의 경우, SNOW, MUD, SAND 3가지 모드를 지원하며 각 모드에 따라 차량의 출력 분배나 브레이크 작동으로 슬립현상을 최소화하며 접지력이 가장 높은 바퀴에 출력을 분배한다. 3.8리터 V6 람다 II GDI 엔진은 같은 람다 II 엔진과 다르게 앳킨슨 사이클이 추가된 엔진으로 열효율을 높혀 차량의 연비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조향장치는 R-MDPS가 장착되며 옵션으로 8단 자동변속기에 전자식 변속버튼을 장착할 수 있다.

실내는 미래지향적이고 고급감을 지향하도록 일체형 형상의 클러스터와 대화면 AVN(Audio Video Navigation System)을 장착했고 7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와 10.25인치 내비게이션을 장착, 브릿지 타입의 콘솔을 장착했다. 또 편의성면에서 나파가죽 시트를 옵션으로 장착할 수 있도록 하고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에 12개의 스피커가 장착된다. 운전석 파워시트는 8개의 자세로 조정할 수 있으며 2way 전동식 럼버서포트,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수동식 뒷좌석 도어 커튼,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이 탑재된다. 2열과 3열을 편리하게 탑승할 수 있도록 2열 스마트 원터치 워크인 & 폴딩과 3열 파워 폴딩시트 / 2열 원터치 폴딩 시스템을 장착해 원터치만으로 자유롭게 2열과 3열 시트를 접을 수 있게 하였다.

안전 장치로는 9개의 에어백 시스템과 지능형 주행안전 기술이 응축된 액티브 세이프티 시스템을 탑재하여 승객 안전에 최선을 다하고 초고장력 강판을 전면은 물론 후면에도 장착하여 차체 강성 및 후면 충돌에도 대응하도록 하였다. 편의 장치로 1열부터 3열까지 사용자경험(UX) 기반 디자인과 안전 및 편의 장치를 적용했으며 후석 대화, 후석 취침모드를 새롭게 개발, 고감도 마이크를 통해 운전자는 주행 중에도 큰 소리를 내지 않고도 평상시의 목소리로 후석 탑승자와 대화할 수 있다. 특히 후석 승객이 취침 시 후석 스피커를 음소거 하고 1열 스피커만 활성화시켜 운전자가 편안하게 음악을 들을 수도 있다. 다른 편의 사양으로 서라운드 뷰 모니터,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액티브 노이즈 컨트롤, HUD, 2열 통풍시트등이 있다.

국내에서는 12월 11일에 출시되었고, 2.2리터 디젤 또는 3.8리터 가솔린 엔진이 제공된다. 7인승과 8인승으로 출시되며, 7인승은 2+2+3 배열이다. 해외에는 2019년 여름에 출시되었다.

라인업

  • 2WD 익스클루시브(디젤/가솔린)
  • 2WD 프레스티지(디젤/가솔린)
  • 4WD 익스클루시브(디젤/가솔린)
  • 4WD 프레스티지(디젤/가솔린)

경쟁 차종

각주

  1. “현대차 새 대형 SUV 이름은? '팰리세이드'…28일 LA서 최초 공개”. 《중앙일보》. 2018년 11월 9일. 2018년 11월 10일에 확인함. 
  2. “현대차 대형 SUV 이름은 '팰리세이드'…이달 말부터 사전계약”. 《hankyung.com》. 2018년 11월 9일. 2018년 11월 10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