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레슬링 경기 방식 목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Ykhwong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3월 2일 (일) 11:08 판

이 목록은 프로 레슬링에 관한 경기 방식 목록이다.

기본 경기

원 폴 경기 (One fall match)

프로레슬링의 기본 경기중 하나로 핀폴이나 서브미션 하나로 이기는 경기이다. 기본 경기이기 때문에 실격과 카운트 아웃이 적용 된다.

태그팀 경기 (Tag Team match)

프로레슬링의 기본 경기중 하나로 2대2, 3대3, 4대4... 로 하는 태그팀 경기이다. 원 폴 경기와 마찬가지로 핀폴이나 서브미션 하나로 이기는 경기이다. 실격과 카운트 아웃은 물론 태그가 맞지 않는 상황의 카운트도 적용 된다.

핸디캡 매치 (Handicap match)

프로레슬링의 기본 경기중 하나로 1대2, 1대3, 2대3... 로 하는 경기이다. 원 폴 경기와 마찬가지로 핀폴이나 서브미션 하나로 이기는 경기이다. 실격과 카운트 아웃은 적용 되지만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챔피언십 경기 (Championship match)

원폴 경기나 태그팀 경기에서 챔피언십이 걸리는 경기이다. 핀폴이나 서브미션 하나로 이겨서 챔피언이 되거나 방어하나, 실격과 카운트 아웃으로 끝나면 아무리 승리해도 챔피언이 되지 않는다.

고급 경기

No DQ 매치 (No Disqualification match)

원 폴 경기에서 실격과 카운트 아웃이 적용 되지 않아 언제 어디든지 할 수 있는 경기이다. 핀폴이나 서브미션 하나로 이길수 있다. 단 링 안에서만 해야 된다. 다른 용어로는 노 홀즈 바드 매치(No holds barred match)나 스트리트 파이트 매치(Street fight match),핀레이의 명칭인 벨파스트 블로울 매치(belfast brawl match)가 있다.

서브미션 매치 (Submission match)

이 경기방식은 서브미션 만으로 이길수 있기 때문에 핀폴은 적용되지 않는다.

폴스 카운트 애니웨어 매치 (Falls Count Anywhere match)

마찬가지로 실격과 카운트 아웃이 적용 되지 않아 언제 어디든지 할 수 있는 경기이다. 핀폴만 가능하며 핀폴도 언제든지 할 수 있다.

아이 큇 매치 (I quit match)

아이 큇 매치 참조.

아이언 맨 매치 (Iron man match)

아이언 맨 매치 참조.

라스트 맨 스탠딩 매치 (Last man standing match)

실격과 카운트 아웃은 물론 핀폴과 서브미션이 전혀 적용 되지 않는 경기로 상대가 카운트 10까지 일어나지 못해야 승리하는 경기이다.

헤어 대 헤어 매치 (Hair vs. Hair match)

자신의 머리를 걸어야 하는 경기이다. 핀폴이나 서브미션으로 이기는 경기로 이긴 사람이 진 사람의 머리를 삭발해야하는 경기이다.

마스크 대 마스크 매치 (Mask vs. Mask match)

헤어 대 헤어 매치와 유사한 경기로 마스크를 걸어야 하는 경기이다. 핀폴이나 서브미션으로 이기는 경기로 진 사람이 마스크를 벗어야 한다. 대표적인 선수는 레이 미스테리오케인이다.

퍼스트 블러드 매치 (First blood match)

실격과 카운트 아웃은 물론 핀폴과 서브미션이 전혀 적용 되지 않는 경기로 상대가 출혈이 발생해야 승리하는 경기이다.

토네이도 태그팀 매치 (Tornado tag team match)

실격과 카운트 아웃이 전혀 적용되지 않는 태그팀 경기로 태그를 하지않아도 마음껏 경기를 할 수 있는 태그팀 매치이다. 핀폴이나 서브미션으로 이기는 경기이다.

럼버잭 매치/럼버질 매치 (Lumberjack match/Lumberjill match)

남성은 럼버잭이고 여성은 럼버질이다. 링밖에 있는 여러 선수들이 있는 상태로 대결하는 경기이다. 핀폴이나 서브미션으로 이기는 경기이다.

3인 이상 경기

트리플 쓰렛 매치 (Triple Threat match)

1대1대1로 3명이 대결하는 경기. No DQ 매치처럼 실격과 카운트 아웃이 적용 되지 않는 경기로 핀폴이나 서브미션 하나로 이길수 있다.

페이탈 포 웨이 매치 (Fatal Four Way match)

1대1대1대1로 4명이 대결하는 경기. 마찬가지로 실격과 카운트 아웃이 적용 되지 않는 경기로 핀폴이나 서브미션 하나로 이길수 있다.

일리미네이션 매치 (Elimination match)

3명이상으로 대결하는 경기. 핀폴이나 서브미션으로 선수를 제거시킬수있는 경기로 끝까지 살아남는 1명이 승자가 된다. 서바이버 시리즈에서 5대5로 펼치는 전통적인 서바이버 제거 경기가 있다.

무기관련 경기

하드코어 매치 (Hardcore match)

No DQ 매치와 동일한 경기로 어떤 무기든 사용할 수 있다. ECW에서도 유명하였으며 하드코어 매치 중 하드코어 전설인 믹 폴리가 대표적으로 출전하였다. 다른 용어로는 익스트림 룰즈 매치 (Extream rules match)가 있다.

사다리 매치 (Ladder match)

실격과 카운트 아웃이 적용 되지 않는 경기로 사다리로 대결하는 경기이다. 챔피언십의 경우에는 꼭대기에 있는 챔피언십을 먼저 잡은 사람이 승자가 된다. 테이블과 의자를 더 하여 TLC: 테이블, 레더, 체어 매치가 있고 이 경기의 응용으로 머니 인 더 뱅크 매치도 있다.

테이블 매치 (Table mtach)

실격과 카운트 아웃은 물론 핀볼과 서브미션까지 적용 되지 않는 경기로 테이블로 대결하는 경기이다. 승리하기 위해서는 상대를 이용하여 테이블을 두동강으로 만들어야 한다.

TLC: 테이블, 레더, 체어 매치 (TLC: Table, Ladder, Chair match)

TLC: 테이블, 레더, 체어 참조.

철장/감옥 경기 =

스틸 케이지 매치 (Steel Cage match)

WWE의 기본적인 철장 경기로 실격이 적용되지 않는 경기다. 승리하기 위해서는 핀볼이나 서브미션, 또는 철장 밖으로 나가야 한다.

헬 인 어 셀 (Hell in a cell)

헬 인 어 셀 참조.

일리미네이션 체임버 매치 (Elimination Chamber match)

일리미네이션 체임버 참조.

펀자비 프리즌 매치 (Punjabi Prison match)

펀자비 프리즌 매치 참조.

인페르노 매치 (Inferno match)

링 로프에 불이 붙어있는 경기로 케인이 창조한 경기이기도 하다. 실격, 카운트 아웃, 핀폴, 서브미션이 전혀 적용 되지 않는 경기로 상대에게 불을 붙어야 승리할 수 있는 경기이다.

특정 장소 경기

피그 팬/호그 팬 매치 (Pig Pen Match/hog Pen Match)

돼지우리 안에서 열리는 경기이다. 또한 상대를 돼지우리에 보내야 이기는 경기도 있다. 대표적인 경기는 2009년 익스트림 룰즈산티나 마렐라비키 게레로의 대결이다.

파킹 롯 브로울 (Parking Lot Brawl)

주차장에서 대결하는 경기이다.

보일러 룸 브로울 (Boiler Room Brawl)

보일러실에서 대결하는 경기이다.

컨테이너 변형관련 경기

경기의 컨테이너를 변화 시켜서 특수 경기로 활성하였다. 대부분이 언더테이커가 창조하였으므로 관 경기,라스트 라이드,생매장 경기등을 개발하였다.

생매장 경기 (Buried Alive match)

언더테이커가 창조한 경기중 하나이다. 실격, 카운트 아웃, 핀폴, 서브미션이 전혀 적용 되지 않는 경기로 승리하기 위해서는 상대를 무덤에 끝까지 뿌려야 한다.

관 경기 (Casket match)

언더테이커가 창조한 경기중 하나이다. 실격, 카운트 아웃, 핀폴, 서브미션이 전혀 적용 되지 않는 경기로 승리하기 위해서는 상대를 관에 넣어 닫아야 한다.

라스트 라이드 매치 (Last Ride match)

언더테이커가 창조한 경기중 하나이다. 실격, 카운트 아웃, 핀폴, 서브미션이 전혀 적용 되지 않는 경기로 승리하기 위해서는 상대를 영구차의 뒤에 태워 직접 운전해서 안보이는 곳까지 가야 한다.

서바이벌 관련 경기

배틀 로얄 매치 (Battle royal match)

10~40명의 선수가 링안에서 시작하여 선수들을 링밖으로 제거시키는 경기이다. 끝까지 살아남는 1명의 선수가 승자가 된다.

로얄 럼블 (Royal rumble)

로얄 럼블 참조.

월드 워 3 (World war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