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령 기아나

123.213.220.29 (토론)님의 2015년 8월 27일 (목) 16:14 판 (→‎지리)
프랑스령 기아나
행정
국가 프랑스 프랑스
데파르트망 기아나
아롱디스망 2
코뮌 22
인구
인구
인구밀도 2.3명/km²
인구순위 26
지리
면적 km²
지도
프랑스령 기아나 지도
웹사이트

프랑스령 기아나(프랑스어: Guyane française 귀얀 프랑세즈[*]) 또는 프랑스령 기아나 주남아메리카에 있는 프랑스령의 해외 레지옹이다. 주도카옌(문화어: 까옌느)이다.

지리

북쪽으로는 대서양, 서쪽으로는 수리남, 남쪽과 동쪽으로는 브라질과 접한다. 카리브 해의 프랑스어권 국가와 상당히 문화적 연관성이 있지만 지리적 특성으로 기아나는 카리브해 권에 포함되지 않는다.

프랑스령 기아나는 두 개의 주요 지형으로 나뉜다. 해안 지방에 절대 다수의 사람이 살고 있으며 열대 우림 지역에는 봉우리가 이어지면서 브라질과 맞닿는다. 가장 높은 봉우리는 벨뷔 드 리니니(Bellevue de l'Inini)로 851 m이다. 주위에는 여러 섬이 분포하며 악마의 섬(île du Diable)이 대표적이다.

북부 지역에는 댐이 연이어 지어져 있어 전기 생산을 담당하며 인공 호수를 만들고 있다. 여러 강이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언어

프랑스어가 공용어로서 약 25만명이 모어로 쓴다.

역사

원래 이 지역에는 예부터 카리브족, 아라와크족 등의 인디오가 거주하고 있었다

주민

크레올인아프리카인이 66%, 유럽인(주로 프랑스인), 인디오, 인도인이 12%, 부시니그로의 일부가 거주하며, 중국인이나 동남아시아(베트남이나 라오스, 인도네시아 등)에서 이민온 사람도 소수가 거주한다.

종교는 로마 가톨릭교회가 54%를 차지한다. 공용어는 프랑스어이나 크레올어도 사용한다. 일부는 자신들의 언어를 사용하며, 포르투갈어, 영어, 중국어, 인디언 언어도 사용된다.

경제

프랑스령 기아나는 프랑스의 지원금을 비롯해 경제적으로 상당 부분 의존한다. 주요 산업은 수산업으로서 전체 수출의 4분의 3을 차지하며 금광과 목재도 주요 자원이다. 가이나아 우주 센터가 GDP 전체의 25%를 벌어들이는 몫을 하며 1,700명의 사람이 이곳에서 일할 정도다. 농업을 비롯해 산업재 생산은 거의 없다.

관광업이 성장하는 추세에 있지만 실직률이 큰 문제거리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대략 20~30%에 달하는 실직률이 존재한다. 2004년 기준 프랑스령 기아나는 실질 소득을 계산하면 미국 달러 16,030달러(12,887 유로)였으며 전체 유럽 연합 평균의 59.9% 수준이다.

정치

프랑스령 기아나는 프랑스 상원과 하원에 각각 2명의 대표를 보낸다.

문화

영화 《빠삐용》의 무대가 되는 교도소가 이곳에 위치해있다. 지금은 폐쇄되었다.

주요 관광지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