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사이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Portal Site(포털 사이트, 문화어: 문형웨브싸이트, 포틀싸이트)나 Web Portal(웹 포털)은 월드 와이드 웹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인터넷에 접속할 때 기본으로 거쳐가게끔 만들어진 사이트를 칭한다. 단어 'portal(포털)'은 영어로서 '정문'이나 '입구'를 뜻한다.

Portal Site[포널 사이트]는 사용하는 사람이 필요한 정보나 그것을 대상으로 한 메타데이터를 종합으로 제공한다. 초기에는 검색 서비스와 전자 메일 위주였으나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뉴스, 홈쇼핑, 블로그를 위시한 다양한 서비스를 점차 제공한다.[1]

분류

Portal Site[포널 사이트]는 수평 포털과 수직 포털로 양분 가능하다. 수평 포털은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수직 포털은 특정 영역에 치중한다.[2][3]

지식 엔터프라이즈 포털

엔터프라이즈 포털은 분류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 가능하다. 포털이 제공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기업 정보 포털(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EIP), 지식 기반 기업 포털(Knowledge based Enterprise Portal, KEP), 기업 응용 포털(Enterprise Application Portal, EAP)로 삼분된다.

세계 각국의 포털

세계 국가마다 그곳에서 영향력을 크게 발휘하는 Portal Site[포널 사이트]가 다양하게 있다. 미합중국의 MSN, 야후!, 구글, 중화인민공화국의 바이두시나닷컴, 인도의 레디프, 그리스의 In.gr이 각지를 대표하는 Portal Site[포널 사이트]이다.

국가마다 행정부 기관에서 운영하는 Portal Site[포널 사이트]를 대표할 정도로 전형이 될 만한 특징이 있는 Portal Site[포널 사이트]는 미합중국에는 USA.gov, 유럽 연합에는 유로파(Europa), 영국의 Directgov가 있다.

대한민국

www.naver.com www.daum.net

같이 보기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