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목록 (461-480)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Shl2174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3월 22일 (토) 14:50 판 (→‎야느와르몽)

다음은 포켓몬스터에 나오는 포켓몬의 목록이다.

포푸니라

틀:포켓몬 정보2 포푸니라(Weavile, 일본어: マニューラ 마뉴라[*])의 분류는 갈고리손톱포켓몬이다.

포푸니가 진화한 포켓몬. 주로 추운 지구의 대부분 북극남극에 산다. 다른 포켓몬들에게 오지 말라는 경고를 주기 위해 나무에 손톱으로 표시를 한다.

포푸니가 예리한 손톱을 지닌 후 밤 (심야) (오후 8:00~다음날 오전 3:59)에 레벨업하면 진화한다. 배틀 타워에서는 미정 (Pt 기라티나 기술배치:냉동펀치/싫은소리/속이다/깜짝베기, 그림자분신/헤롱헤롱/싸라기눈/깜짝베기, 카운터/메탈크로우/깜짝베기/시저크로스, 냉동펀치/깨트리다/제비반환/깜짝베기)만 가지고 있다. Pt 기라티나에서는 217번도로의 한 엘리트 트레이너 '(원래는 레벨 38이었는데 43으로 오르고, 더 이어서 레벨 58짜리 포푸니라로 진화한다.)와 선단체육관 무청 (재시합)이 포푸니라를 새로 가지게 되었다. 이 때 레벨은 61이다. DP에서 태홍의 포푸니라는 레벨 48이고, Pt 기라티나에서는 태홍이 레벨 48짜리 포푸니라를 가지고 있다. 이때 자신의 포켓몬은 최소한 레벨 62~68 (운이 좋으면 시합 전에 자신의 포켓몬 레벨이 70이나 75를 넘는 경우도 있다.)은 되어야 이기기 쉽다. 한 예로, 플레이어의 초염몽 레벨이 78이고 레벨업에 가까운 경우, '인파이트' 공격 한 방으로 포푸니라가 쓰러지고, 그 단판승부가 초염몽 레벨을 79까지 올려 놓았다. HGSS에서는 사천왕 카렌이 레벨 62의 포푸니라를 가지고 있다.

빠른스피드와 높은 공격력으로 드래곤포켓몬의 천적중 하나이며 [드래곤슬레이어]라고도 불릴 정도이다. 그러나 내구력은 빈약하기 그지없어서 약점타입의 공격에는 거의 확정적으로 기절이며 어지간한 1배짜리 기술들도 고위력이면 기절확정 이기 때문에 [기합의 띠]는 거의 필수가 되었다. 교배기인 [카운터]와[기합의 띠]를 이용한 콤보도 있다. 격투에 4배의 데미지를 받고 불/격투 타입인 초염몽이 최대의 천적이다. 그리고 격투/강철 타입인 루카리오와 대전하면 파동탄 1방에 기절이 확실하다.

어드밴스 제네레이션」 제184화에 등장. 방랑자의 마뉴라와의 리더끼리의 싸움에 져 스스로를 단련하기 위해 「외떨어진 마뉴라」가 된 마뉴라가, 사토시들을 습격했다. 최후는 리더끼리의 싸움으로 리벤지를 완수했다. 그 때, 넘어뜨린 마뉴라와 화해해, 동료에 가세하고 숲에 돌아갔다.

포켓몬스터 다이아몬드&펄」에서는 신지의 소지로서 제40화로부터 등장했다. 성우는 니시무라 치나미.돈카라스와 같이 신오우로의 여행 이전에 잡은 포켓몬으로, 「후부키」 「냉동빔」 「검의 춤」 「메탈 크로」를 사용한다.

덧붙여서, 뉴라와 마뉴라는 어느쪽이나 무사시가 한눈에 마음에 든 포켓몬이다.

포켓몬스터 극장판《뮤와 파동의 전사 루카리오》에서 등장한다

자포코일

틀:포켓몬 정보2 자포코일(Magnezone, 일본어: ジバコイル 지바코이루[*])의 분류는 자기장포켓몬이다.

거대한 UFO처럼 생겼으며, 눈이 3개에서 2개로 줄어들었다. 양 쪽에 말굽자석이 1개씩 달려 있다. 전기를 먹는다고 알려 져 있다. 레어코일이 천관산 (Mt. Coronet)에서 레벨업하면 진화한다. 몸무게는 코일의 30배 (레어코일:코일의 10배), 레어코일의 3배인 180kg이다. 코일 한 마리에 6kg, 레어코일 한 마리에 60kg, 자포코일 한 마리에 180kg인 셈이다. 6x30=180으로 코일의 30배, 레어코일의 경우에는 60x3=180으로 레어코일의 3배이다. 레어코일은 레벨 30부터 출현하므로 레벨 31로 만들어 바로 진화시킬 수 있다. 자포코일은 레어코일에 특수한 자기장의 의해서 진화한 자기장 포켓몬으로서, 그 전기 공격력이 극대화 되었다. 자포코일에 중요한 특징은 바로, 머리에 안테나(?)가 솟아올라 있다. 색은 노란색 인데, 자포코일은 여기서 전기 자기장을 형성하고 전기를 모아 공격하는 것인 것 같다.

코코파스대코파스로 진화할 때처럼 레어코일이 천관산에서 레벨업하면 진화한다. 플라티나에서는 입수 방법이 간단하다. 222번도로나 챔피언로드에서 출현하는 레어코일을 잡고, 그 레어코일을 천관산에 데리고 가서 레벨업하면 진화한다. Pt 기라티나까지도 배틀 타워에서는 미루만 가지고 있다. 하트골드/소울실버에는 천관산이 없기 때문에 자포코일로 진화할 수 없고, DP 디아루가/DP 펄기아/Pt 기라티나로 데리고 가서 진화시켜야만 잡은 것으로 등록될 수 있다.

특공 종족값이 상당히 높은 편이며 방어 종족값도 상급에 드는 메이져포켓몬 dp에 오면서 새로 생긴 진화형 이며 내루미, 코뿌리, 에레브, 킬리아, 눈꼬마, 이브이, 글라이거, 메꾸리, 덩쿠리, 마그마, 왕자리, 코코파스, 폴리곤2, 토게틱, 에이팜, 니로우, 무우마, 포푸니 같이 구작품 캐릭터 이면서도 새로운 진화형 (자포코일, 내룸벨트, 거대코뿌리, 덩쿠림보, 에레키블, 마그마번, 토게키스, 메가자리, 리피아, 글레이시아, 글라이온, 맘모꾸리, 폴리곤Z, 엘레이드, 대코파스, 야느와르몽, 눈여아, 겟핸보숭, 돈크로우, 무우마직, 포푸니라)이 생기고 진화형이 생긴후 전문가들 사이에서 메이져로 불리고 있는 쾌거를 부르고 있다

전자부유를 배울 수 있음으로 땅 4배 피해를 받는 약점을 벗어날 수도 있다. 기우제 파티에 넣으면 번개에 범용성이 넓어 지고 약점 중 하나인 불 기술에 위력도 약해진다. 격투 타입 공격도 높은 방어를 이용하면 버틸 수도 있다. Pt 기라티나에서는 4명의 트레이너 (챔피언로드에 2명, 동관, 미루)가 자포코일을 가지고 있다. 레벨은 동관의 것이 62, 미루의 것은 62로 같다.

자포코일을 리그에 참가시키려면 레벨 45 이상일 때 진화시켜서 참가시키는 것이 좋다.

HG,SS에서는 체육관 관장 규리가 레벨 56의 자포코일을 가지고 있고, 마티스는 레벨 52의 자포코일을 가지고 있어 레벨은 규리의 것이 약간 높다.

거대코뿌리, 하마돈, 그란돈, 글라이온, 맘모꾸리, 딱구리, 한카리아스, 강철톤, 마그마번, 히드런, 초염몽, 번치코, 앤테이, 파이어를 상대할 때는 자포코일이 쉽게 패하고, 에레키블의 경우에도 '지진'이나 '불꽃펀치'를 배운 에레키블과 상대할 때는 쉽게 패하는 경우가 많으나, 거대코뿌리하마돈, 딱구리 등 같은 경우 '전자부유'를 먼저 사용할 수 있어 닭 쫓던 개 꼴로 만들 수 있다. 참고로 전자부유가 발동되고 나면 러스터캐논이나 잠재-물 등으로 인해 역으로 상대가 허무하게 패한다. 심지어는 기합의띠/기합의머리띠나 반감열매를 달고 미러코트로 불타입 포켓몬을 안드로메다로 보내는 경우도 존재한다. 다만, 틀깨기 특성을 가진 포켓몬이 지진을 사용하면 자포코일은 한 번에 기절한다. 자포코일을 포켓몬 리그에 데리고 갈 때는 '전자부유'를 가진 자포코일을 리그에 데리고 가는 것이 좋다.

포켓몬스터 극장판 11기 <기라티나와 천공의 꽃다발 쉐이미>에서 기라티나의 데이터를 훔치려는 제로의 포켓몬으로 나온다. 나중에 기차에 타고 있는 사토시(지우)일행을 레어코일들과 코일들과 함께 싸우다가 쉐이미의 에너지 볼에 맞고 쓰러진다. 158화에서 메타그로스와 같이 폭주했다.

내룸벨트

틀:포켓몬 정보2 내룸벨트(Lickilicky, 일본어: ベロベルト 베로베루토[*])의 분류는 핥기포켓몬이다.

쭉쭉 늘어나는 혓바닥으로 무엇이든 휘감는다. 함부로 다가가면 타액이 묻어 끈적거리게 된다. 옛날에는 내룸벨트의 타액을 이용한 접착제도 있었다고 한다. 몸 안의 4분의 1이 가스로 되어있어 날 수도 있지만 거의 못나는 내룸벨트가 많다. 내루미의 혀보다 내룸벨트의 혀가 작다고 한다.

내루미가 '구르기'를 배운 채 레벨업하면 내룸벨트로 진화한다. 내루미는 레벨 33에 구르기를 배우므로 그냥 레벨 33에 진화한다고 본다.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입지호수에서 대량발생하는 내루미를 잡아서 레벨업시킨 후에 진화시킨다. 그 내루미는 이미 구르기를 배운 상태여서 그냥 진화시켜도 무방하다. 플라티나에서는 대량발생하는 날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입수할 수 있어 훨씬 간단해졌다. 215번도로에서 10%로 출현하는 내루미를 잡고, 그 내루미를 레벨 33까지 키워 구르기를 가르친 후 진화시키는 방법과, 챔피언로드의 트레이너 한 명과의 대결로 입수할 수 있다. Pt 기라티나에서는 내룸벨트를 가진 트레이너를 발견할 수 있다. (내루미를 가지고 있었는데 내룸벨트로 진화한 경우도 포함) 다만, 서바이벌에리어에서 내루미에게 구르기를 가르치면 레벨 33 미만일 때에도 진화할 수 있다. 꼭두의 내룸벨트는 레벨 50이다.

포켓몬스터 극장판 10기 <디아루가VS펄기아VS다크라이>에서 백작의 포켓몬으로 등장. 나중에 다크라이로 인한 악몽을 꿔서 백작을 자기자신으로 만든다.

포켓몬스터 DP》 98화. ‘포켓몬 여름 학교’에서 만났던 청연네 가족이 운영하는 요양원에 들렀는데, 맡겨진 내루미를 너무 의욕적으로 키워서인지 ‘구르기’를 익히고 내룸벨트로 진화해버렸다. 그래서 뒷동굴에 숨기려고 했으나 내룸벨트가 제멋대로의 성격이어서 자꾸만 밖으로 나가버리는 바람에 이를 억제하려고 목에 튜브를 씌웠었다. 이 때문에 마을에서 ‘목도리 괴물’이 나타났다면서 떠들썩했다.

포켓몬스터 DP》185화에서 강평의 포켓몬으로 등장. 지우의 딥상어동을 고전시키지만, 교체되어 나온 야부엉에게 신통력을 맞고 쓰러진다.

거대코뿌리

틀:포켓몬 정보2 거대코뿌리(Rhyperior, 일본어: ドサイドン 도사이돈[*])의 분류는 드릴포켓몬이다.

그것의 손바닥 사이에 있는 구멍에 돌을 넣고, 돌들을 던진다. 가끔씩 꼬마돌들을 던지기도 한다.

포켓몬스터Pt 기라티나》에서 사천왕 들국화가 꼬지모 대신 거대코뿌리를 사용한다. (레벨 55-71) 들국화의 거대코뿌리는 펄기아나 엠페르트, 토대부기, 쉐이미, 가이오가, 레지아이스, 눈설왕, 갸라도스, 독파리, 심지어는 무스틈니에게까지 진다. 블루의 거대코뿌리는 레벨 70

체력, 물리방어력이 매우 우수하므로 특성인 하드록(약점공격을 받았을시 피해를 반감시킨다.)으로 물리계통이라면 4배약점인 물타입과 풀타입공격도 버틸수있다.(강한특수계 공격에는 거의 기절확정이다.아니면 격투타입 특수공격일경우 예:파동탄,기합구슬 쓰러지기 쉽상이다.)

에레키블로 거대코뿌리를 상대하려면 번개펀치/불꽃펀치/냉동펀치/지진의 기술배치로 하는 것이 좋다.

포켓몬스터 극장판 11기 <기라티나와 천공의 꽃다발 쉐이미>에서 오프닝 때, 마그마번과 싸우는 장면이 나온다. 포켓몬스터DP 141화에서 크로츠쿠가 사용했다. DP 164화에서 어떤 트레이너의 포켓몬으로도 등장했다.(이 편에서는 버려져 있었다.)

덩쿠림보

틀:포켓몬 정보2 덩쿠림보(Tangrowth, 일본어: モジャンボ 모쟌보[*])의 분류는 넝쿨포켓몬이다.

덩굴들로 이루어진 팔들을 뻗어 먹이를 함정에 빠뜨린다. 정글에서 산다.

덩쿠리가 원시의힘을 배우고 레벨업하면 진화. 보통 덩쿠리는 원시의 힘을 레벨 34에 배우므로 그냥 레벨 34에 진화한다고 본다. 다만 레벨 99 이하라면 언제라도 진화시킬 수 있고, Pt 기라티나에서는 NPC에게 원시의 힘을 가르칠 수 있어 레벨 34 미만이라도 진화시킬 수 있다. 민화의 덩쿠림보는 레벨 60이다.

포켓몬스터 극장판 10기 <디아루가VS펄기아VS다크라이> 에서 디아루가와 펄기아가 싸워서 공간이 파괴될 때, '냉동빔' 을 이용하여 공간이 파괴되는 것을 막는다.

포켓몬코리아는 2008년 10월 3일에 열린 제2차 배틀이벤트에서 한글판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로 덩쿠림보를 배포하였다. 이 덩쿠림보는 통상적으로는 배울 수 없는 「아침햇살」이라는 기술을 배우고 있다.

덩쿠림보는 다른 풀 포켓몬보다 활용 범위가 넓기 때문에 리그에 참가시키기 좋다. 수면가루만 있으면 한바이트, 에레브, 마그마 등의 포켓몬을 잡을 때 유용하다.

체육관 관장 민화가 덩쿠림보를 가지고 있다. 초염몽, 번치코, 블레이범, 리자몽, 히드런, 마그마번, 눈설왕, 맘모꾸리 등에게는 어김없이 녹아웃된다.

포켓몬스터 DP》134화에서 지나가던 포켓몬들의 힘을 이용해서 죽어가는 거대 나무를 살렸다. 힘을 가져갔을때 다시 힘을 되찾게 하려고 자뭉열매를 준다.

에레키블

틀:포켓몬 정보2 에레키블(Electivire, 일본어: エレキブル 에레키부루[*])의 분류는 뇌전포켓몬이다.

자신의 두 꼬리들의 끝을 적들과 대항하기 위해 민 다음, 20,000 볼트의 전기로 적들을 공격한다. 에레키블은 레벨업으로 '기가임팩트'를 배울 수 있는 유일한 포켓몬이다.

에레키블은 닌텐도에 파이어레드, 리프그린 중 하나와 DP를 꽂고 골짜기 발전소에 가면 에레키드가 나타나고, 에레키드의 레벨이 30이 되면 에레브가 된다. 에레키블은 에레키드가 가끔 갖고있는 에레키부스터를 에레브에게 지니게 하고, 에레브를 통신교환하면 에레키블이 된다. pt에서는 얻는 방법이 간단하다. 222번 도로에서 나오는 에레브를 잡아 골짜기 발전소에서 얻을 수 있는 에레키부스터를 사용하여 진화시키면 된다. hg/ss에서도 얻기가 쉽다. 전당등록을 한 후 무인발전소앞에 풀숲에서 나오는 에레브를 잡아서 블루시티동굴에 에레키부스터를 사용하여 진화시키면 된다

오바람이 가지고 있는 포켓몬이다. AG192화에서 오바람이 에레키블을 가지고 있었으나 지우의 도감에는 기록되지 않았다. 태초마을로 가는 도중에 1번도로에서 로켓단에게 잡힐 뻔했으나 로켓단의 기구가 추락해 에레키블이 구출되었다.

dp 179화에서 전진의 포켓몬으로 등장하여 지우의 토대부기를 단 일격으로 쓰러뜨린다. 이어서 피카츄와 맞붙던 도중 마비되어 버려 패배한다. 이 싸움은 피카츄의 에레브 계열 (에레키드, 에레브, 에레키블)을 상대로는 첫 승리이다.

포켓몬스터 DP》에서 포켓몬 헌터가 방패톱스들을 훔쳐가 오바람의 에레키블이 지우와 함께 방패톱스들을 구출하며, 물가시티의 관장 전진이 가지고 있는 포켓몬이기도 하다. (레벨 50->58->65) 마티스의 에레키블은 레벨 56이다.

에레키블은 지진이나 기가임팩트를 쉽게 배우고 다른 전기 포켓몬보다 활용 범위가 넓기 때문에 포켓몬 리그에 참가시키기 좋은 전기 포켓몬이다. (삼펀키블이 리그 참가에는 매우 좋다.)

에레키블을 리그에 참가시킬 때에는 번개펀치/불꽃펀치/냉동펀치/지진의 기술배치로 '삼펀키블'을 만들어 참가시킬 때 좋다. 이런 기술배치로 간 에레키블은 충호의 포켓몬, 대엽의 포켓몬, 난천의 포켓몬을 쓰러뜨리기 좋아 에레키블을 리그에 참가시키는 사람들이 삼펀키블로 만들어 참가시키곤 한다.

포켓몬코리아는 2008년 6월 29일에 열린 배틀이벤트에서 한글판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로 에레키블과 마그마번을 배포하였다.

포켓몬스터 DP》184화에서 진철의 에레브가 진화한 것으로 나온다. 용식의 엠페르트의 격류+하이드로캐논을 방어기술로 막아내고 번개공격으로 거꾸로 쓰러뜨렸다.

포켓몬스터 DP》188화에서도 등장하였다. 지우의 글라이온피카츄를 쓰러뜨리고 초염몽까지 쓰러뜨릴 뻔 했지만 맹화가 발동된 플레어드라이브를 맞고 마침내 쓰러진다. 놀라운 것은 진철이 에레키블을 돌려보낼때 처음으로 '수고했어'라고 말했던 것이였다.

마그마번

틀:포켓몬 정보2 마그마번(Magmortar, 일본어: ブーバーン 부반[*])의 분류는 폭염포켓몬이다.

팔 끝에서 섭씨 2000도의 불구슬을 발사한다. 섭씨 2000도의 불구슬을 발사할때 마그마번의 몸은 열 때문에 약간 하얘진다. 화산의 분화구를 거처로 삼는다.

포켓몬스터 극장판 11기 <기라티나와 천공의 꽃다발 쉐이미> 에서 오프닝 때, 광휘의 포켓몬으로 나와 루비의 거대코뿌리와 싸우는 장면이 나온다.

포켓몬스터dp131화에서 진철의 포켓몬으로 나옴.(진철의 마그마가 진화되어 왔음)

포켓몬코리아는 2008년 6월 29일에 열린 배틀이벤트에서 한글판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로 에레키블과 마그마번을 배포하였다.

대엽의 마그마번은 레벨 1차전에서 57, 2차전에서 레벨 58, 3차전에서 75인데 레벨이 낮거나 비슷한 갸라도스, 엠페르트, 독파리, 밀로틱, 플로젤, 거북왕, 펄기아, 글라이온, 대코파스, 램펄드는 물론 레벨이 훨씬 높고 땅 타입 기술을 가진 디아루가, 초염몽, 눈설왕, 에레키블은 물론 동급인 마그마번에게까지 패한다. (강한 포켓몬과 전설의 포켓몬보다도 훨씬 약함) 여기에 강연의 마그마번은 레벨이 62이다.

마그마번으로 상대하려면 민화, 충호, 유채, 호일과 상대하는 것이 좋으나 물 타입 기술을 견제할 수 있는 10만볼트를 배우면 이슬과의 대전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토게키스

틀:포켓몬 정보2 토게키스(Togekiss, 일본어: トゲキッス 도게킷스[*])의 분류는 축복포켓몬이다. 노말 타입이라고 해서 꼭두나 종길이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고 비행 타입이라고 해서 풍란, 비상, 나기가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다툼이 있는 곳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며, 최근에는 사람들이 싸움을 많이 하여 개체수가 크게 줄어들었다고 한다. 토게틱에서 빛의 돌을 사용하면 진화한다. 따라서 레벨 100이라도 진화할 수 있다.

설정과는 다르게 게임에서는 매우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특성인 하늘의 은총왕의 징표석을 이용한 에어슬래시 풀죽기 콤보가 가장유명.

포켓몬스터 X·Y에서 노말 타입이 페어리 타입으로 변경되었다.

포켓몬스터 DP 5번째 오프닝에서 빛나의 포켓몬으로 토게키스가 등장하였고, 포켓몬스터 DP 171화에 빛나가 왕녀에게서 토게키스를 얻었다. 난천의 토게키스는 레벨 60, 2차전에서는 76이다. 물론 램펄드에레키블만 있으면 OK. (마그마번의 경우 10만볼트를 배우고 있는 마그마번이 유리)

메가자리

틀:포켓몬 정보2 메가자리(Yanmega, 일본어: メガヤンマ 메가얀마[*])의 분류는 깨비잠자리포켓몬이다.

진화 전인 왕자리와는 전혀 다른 모습이다. 날개를 파닥일 때의 충격파로 적의 체내에서부터 치명적인 데미지를 입힌다.

왕자리가 원시의힘을 배운 상태에서 레벨업하면 진화하나, 보통 레벨 33에 진화한다. (레벨 34 이상 99 이하이거나 레벨 2 이상 33 미만일 때도 가능)

DP 80화 「왕자리 GET 작전」에서 로사가 잡은 왕자리가 진화했다. 그리고서 그 왕자리를 비주기에게 선물로 보냈으나 다시 로켓단에게 반송된다. 그 왕자리는 잡을 때부터 ‘원시의 힘’을 익히고 있었기 때문에 메가자리로 진화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로켓단들은 비주기가 자신들의 전력으로 만들기 위해 ‘원시의 힘’과 동시에 되돌려주신 거라 믿고 있다.

DP 142화 「사상 최악의 토게피」에서 겉으론 앙증맞고 귀엽지만 속은 음흉한 토게피의 성별이 ♀이었다. 이 토게피가 ‘헤롱헤롱' 을 사용했는데, 피카츄, 팽도리, 삐딱구리 등이 이 기술에 당했지만, 메가자리만은 걸려들지 않았다. 이로써 로사가 가진 메가자리의 성별 또한 ♀임이 밝혀진다.

충호가 레벨 49 (65)의 메가자리를, 호일이 레벨 52의 메가자리를 가지고 있으나 초염몽, 마그마번, 디아루가, 펄기아, 에레키블, 딱구리, 거대코뿌리에게는 어김없이 패하고 동급인 메가자리에게도 패하는 경우가 있다. 불꽃엄니를 배운 한카리아스, 원시의힘을 배운 덩쿠림보에게 패하기도 한다.

리피아

틀:포켓몬 정보2 리피아(Leafeon, 일본어: リーフィア 리피아[*])의 분류는 심록포켓몬이다.

히라코테리움의 모습을 한 포켓몬. 식물처럼 광합성을 하여 투명한 공기로 감싸져 있다. 공기를 맑게해주는 성질이 있다.

영원의 숲에서 이끼가 있는 돌 옆에서 레벨 1업하면 진화한다. 공격력과 방어력이 높으나, 특수공격과 방어가 현저히 떨어지는 탓에 육성시에는 주의해야 한다. 5세대에서는 바람개비숲에서 레벨업하면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DP Palt 극장판 11기에서 잠깐 등장한다. 토대부기, 덩쿠림보, 로즈레이드, 무스틈니에 이은 리그 추천 풀 포켓몬 5위.

DP 155화에서 소망이가 소유하고 있다.

글레이시아

틀:포켓몬 정보2 글레이시아(Glaceon, 일본어: グレイシア 구레이시아[*])의 분류는 신설포켓몬이다.

위기에 처하면 가시같이 생긴 고드름을 날리는, 북극여우를 모티브로 한 포켓몬.

217번도로에서 이브이의 레벨 업으로 진화할 수 있다. 플라티나에서는 트레이너 한 명과의 대결과 무청과의 재대결 (레벨 65)로 데이터를 입수할 수 있다. 이브이가 레벨 1일 때 데리고 가면 연속으로 레벨업해 2, 3, 4, 5, 6까지 올라 레벨 6에 진화한다. 암컷 1:수컷 7의 비율로, 암컷 글레이시아는 상대적으로 희귀하다. 5세대에서는 태엽산 지하1층 얼음바위 근처으로 대체되었다.

약점이 많은 단일 얼음타입이라 잘 들어나지않지만 예상외로 물리,특수 방어는 괜찮은 편에 속한다. 다만 체력이 낮고 스피드또한 낮아 운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특성인 [눈숨기]와 싸라기눈시 눈보라를 이용한 눈파티에서 이용도가 높은편이나 훌륭한 외모로 인해 일반멤버에도 넣는 유저가 많다. 130이라는 상당한 수치의 특수공격 종족값을 가지고있으므로 느린 스피드와 좁은 기술폭만 커버한다면 땅.풀.드래곤.비행 타입의 포켓몬은 거의 확정적으로 일격사 시킬수있다. 57때 자력으로 배우는 미러코트도 고려해볼만하다.(이때 기합의 띠를 장비시키면 안정성이 올라간다) 참고로 스피드위주로 육성하여 성격 겁쟁이에 노력치를 스피드에 투자하고 구애스카프까지 지니면 120족 까지는 따라잡을수있다.

DP076화에서 봄이의 이브이가 글레이시아로 진화해 등장했다. 윤진컵 결승전에서 빛나의 팽도리에게 근소한 차이로 지게 된다.

포켓몬스터 베스트위시》에서 난천의 소유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글라이온

틀:포켓몬 정보2 글라이온(Gliscor, 일본어: グライオン 구라이온[*])의 분류는 송곳니전갈포켓몬이다. 땅 타입이라고 해서 야콘이나 비주기가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고 비행 타입인데도 풍란, 비상, 나기가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전갈글라이더가 모티브인 포켓몬. 적들을 나무에서 거꾸로 매달려 있는 동안 관찰한다. 기회가 생기면 바로 덤벼든다.

비행타입의 약점인 전기타입을 땅타입으로 무효시키지만 때문에 얼음에 4배가 되었으니 주의. 물리방어체계가 상당해 물리방어용으로 쓰이기도 한다.

《포켓몬스터 DP》제 64화에서 진철이 글라이온을 잡는다.

《포켓몬스터 DP》제 85화에서 지우의 글라이거가 글라이온으로 진화했다. 진화하자마자 시저크로스를 배우고 제 106화에서는 <불꽃 엄니>를 배우게 된다. 108화에서는 운하 체육관에서 활약하게 된다. 글라이온이 가끔 가다 지우의 얼굴을 덮치기도 하고, 글라이거 때처럼 혀를 내밀기도 한다. 글라이온이 기분이 좋거나 응석받이로 얼굴에 달라붙는다.

포켓몬스터 극장판 11기 <기라티나와 하늘의 꽃다발 쉐이미에서 쉐이미가 지우의 핫케이크를 훔쳐 먹는 것이 발각되, 쉐이미를 증오한다.

《포켓몬스터 DP》제 154화에서 에어배틀 마스터 미즈초와의 시합에서 진 후, 더 강해지기 위해 미쓰조에게 맡긴다

《포켓몬스터 DP》제 170화에서 들국화의 포켓몬으로 등장, 로켓단의 기구를 격추시킨다.

《포켓몬스터 DP》제 185화 종반에서 컴백, 제 188화에서 마침내 진철의 드래피온을 쓰러뜨렸다. 그러나 뒤이어 나온 에레키블에게 상성차이에도 불구하고 쓰러지고 만다.

들국화의 글라이온은 레벨이 52 (68)이지만 낮은 레벨, 비슷한 레벨의 글레이시아, 포푸니라, 눈여아, 얼음귀신, 맘모꾸리, 눈설왕은 물론 얼음엄니를 가진 갸라도스, 그리고 레벨이 훨씬 높고 얼음 타입 기술을 가진 에레키블, 삼펀키블에게는 어김없이 패하고 동급인 글라이온에게까지도 패한다. 글라이온을 리그에 데리고 갈 경우에는 대엽과 상대할 때 꺼내는 것이 좋다.

5세대에서는 드림월드 특성 '포이즌힐' 이 추가 되어 더욱 강력한 막이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맘모꾸리

틀:포켓몬 정보2 맘모꾸리(Mamoswine, 일본어: マンムー 맘무[*])의 분류는 2개송곳니포켓몬이다.

인상깊은 상아들은 얼음으로 만들어졌다. 빙하기가 끝나고 맘모꾸리의 수가 줄어들었다. 맘모꾸리는 매머드보다 더 세고 크다고 한다.

메꾸리가 원시의 힘을 배우고 레벨업하면 맘모꾸리가 된다 특성은 눈숨기로, 싸라기눈이 내리면 회피율이 올라간다. 플라티나에서는 맘모꾸리의 데이터를 입수하는 것이 훨씬 간단해졌다. 야생으로 출현하는 꾸꾸리를 잡아서 메꾸리로 진화시킨 다음, 하트비늘로 원시의 힘을 되살려 맘모꾸리를 만드는 것과, 포켓트레로 메꾸리를 잡아 원시의 힘을 되살려 진화시키는 것, 챔피언로드의 트레이너 한 명, 서바이벌에리어의 톱 트레이너 카페의 무청과의 대결 (레벨 61)로도 얻을 수 있다. 류옹의 맘모꾸리는 레벨 60이다.

맘모꾸리는 '지진'을 배울 수 있고 활용 범위가 넓어 리그에 많이 데리고 간다.

DP 106화에서 빛나의 메꾸리가 원시의 힘을 배운 채 로켓단을 쓰러뜨린 후 맘모꾸리가 되었다. 허나, 당초에는 빛나의 말을 더욱더 안듣게 되나, DP 119화에서 보스로라에게 패한후 쇠약해져서 꾸꾸리시절때의 기억을 떠올리면서 빛나의 말을 듣게되었다. 이후 DP 146화에서 처음으로 콘테스트에 데뷔, 훌륭한 실력을 보여주었으나 캔디 로사리나로 변장한 로이의 무스틈니와의 대결에서 이성을 잃고 분노해 폭주를 일삼으면서 경기장을 난장판으로 만들고 패배하고 만다.

포켓몬스터 극장판 11기 《기라티나와 천공의 꽃다발 쉐이미》에서 제로가 반전 세계에서 행패를 부려 빙하가 마을을 덮치려는 일이 발생할 때, 레지기가스와 함께 빙하를 막는다.

폴리곤Z

틀:포켓몬 정보2 폴리곤Z(Porygon-Z, 일본어: ポリゴンZ 포리곤Z[*])의 분류는 가상 포켓몬이다. 폴리곤2를 더욱 우수한 포켓몬으로 만들고자 프로그램을 추가했지만 어쩐지 괴상하게 행동하기 시작했다.

폴리곤Z는 전국도감 입수 후 자랑의 뒷마당에 가면 폴리곤이 나오고, 영원시티 맨 밑의 민가에서 오박사에게 받은 업그레이드를 (노랑시티의 실프주식회사 엘리베이터 옆 직원에게 받은 업그레이드를) 지니고 통신하면 폴리곤2가 된다. 또 폴리곤2에게 괴상한패치를 지니고 통신을 하면 폴리곤Z가 된다. 폴리곤Z의 특성중 적응력은 자신과 속성이 같은 공격을 하면 위력이 올라가는 특성이다. 또 다운로드라는 특성은 상대의 능력치를 보고, 능력치를 바꿀 수 있는 특성이다. 그러나 플라티나에서는 장막시티의 한 남자가 주는 폴리곤을 받은 뒤 괴상한패치를 지니게 하고 플라티나끼리 또는 DP와 교환하면 된다. 플라티나에서는 입수 방법이 간단하다. 진화시키는 방법 말고도 챔피언로드의 트레이너 한 명과의 대결로도 입수할 수 있다. 폴리곤을 입수한 즉시 진화시키면 레벨이 입수한 당시 그대로지만, 레벨을 높여서 진화시키면 레벨이 입수할 때보다 월등히 높다.

포켓몬 발작 사건으로 인해 더이상 애니메이션에서 등장하지 않는다.

엘레이드

틀:포켓몬 정보2 엘레이드(Gallade, 일본어: エルレイド 에루레이도[*])의 분류는 검포켓몬이다.

인간 남성의 모습을 한 포켓몬. 늘었다 줄었다 하는 팔꿈치의 칼로 싸운다. 칼뽑기의 명수이며 예의가 바르다.

203번 도로에서 포켓트레를 이용하여 랄토스 수컷을 잡은 후 Lv.20때 킬리아로 진화시켜 각성의돌을 사용하여 엘레이드로 진화시킬 수 있다. 오엽의 것은 레벨 59 (2차전일 때는 75)이고 초련의 것은 레벨 53.

《포켓몬스터 DP》177화에서 그랜드페스티벌 결승전에서 킬리아가 진화한 모습으로 나옹마와 함께 소망이의 포켓몬으로 등장, 빛나의 팽도리토게키스를 상대로 근소한 차이로 우승한다.

대코파스

틀:포켓몬 정보2 대코파스(Probopass, 일본어: ダイノーズ 다이노즈[*])의 분류는 콤파스포켓몬이다.

모든 곳에 강한 자성을 분출한다. 대코파스의 코에 있는 수염은 사실 수염이 아니라 많은 철가루이다. 대코파스가 쓰러지면 아주 강한 자성을 내뿜는데, 그 자성은 피카츄같은 전기 포켓몬들을 혼란 상태로 만든다.

코코파스를 천관산에서 레벨업하면 진화한다. 진화 뒤 강철 타입이 추가되었다. 꼬마코파스라는 3개의 유닛을 조종한다. 대코파스를 가진 트레이너 (외부에서 싸울 때)는 Pt 기라티나에서만 볼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동관, 규리, 웅의 포켓몬 팀에 대코파스가 추가되었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강석의 포켓몬 팀에는 레벨 61의 대코파스가 추가되었다.

흔한타입인 땅타입과 격투에 4배 이기때문에 주의. 초염몽이나 글라이온한테는 한 방에 KO되고 땅 타입 기술을 가진 갸라도스, 에레키블 등의 포켓몬에게도 진다.

디아루가 다음으로 포켓몬 리그 멤버로 추천되는, 포켓몬 리그 추천 2위이다. (대코파스는 충호의 비퀸, 메가자리, 뷰티플라이, 대엽의 날쌩마, 부스터, 마그마번, 헬가, 난천의 토게키스만 원킬시키기 쉽다.)

포켓몬스터 DP》 58화에 등장. 천관산에서 코코파스가 진화했으나 로켓단이 내보낸 전파에 끌려서 마구 날뛴다.

야느와르몽

틀:포켓몬 정보2 야느와르몽(Dusknoir, 일본어: ヨノワール 요노와루[*])의 분류는 움켜쥠포켓몬이다.

머리의 안테나로 영계로부터의 전파를 수신한다. 탄력있는 몸으로 갈 곳 없는 영혼을 가두어 저승으로 데려간다고 전해진다. 멜리사의 것은 레벨 65, 유빈의 것은 레벨 52.

90화에 등장, 지우를 끌고가려던 소녀를 물리치고 사라진다. 기라티나팬텀에 이은 리그 추천 고스트 포켓몬 3위.

185화에서 강평의 포켓몬으로 등장. 트릭룸을 시전해서 스피드가 빨라졌고, 지우의 야부엉을 번개펀치로 시합불능 상태로 만들고, 코리갑에게 검은눈빛을 사용해서 도망 못가게 한다음 쉐도펀치로 쓰러뜨렸다. 그러나 딥상어동의 용성군을 맞고 패한다.

포켓몬스터 시간의 탐험대-어둠의 탐험대에서는 주인공들을 어둠의 디아루가가 있는 곳으로 이끈다.

포켓몬스터 XY》20화에서 배틀샤토 배런 계급 트레이너 파렐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번개펀치로 니콜라의 불화살빈을 공격하지만, 상성이 불리한데도 불화살빈이 공격을 버티며 니트로차지로 야느와르몽을 쓰러뜨렸다.

눈여아

틀:포켓몬 정보2 눈여아(Froslass, 일본어: ユキメノコ 유키메노코[*])의 분류는 설국포켓몬이다.

암컷 눈꼬마가 각성의돌을 사용하여 진화한, 설녀를 모티브로 해서 만들어진 포켓몬.

암컷 눈꼬마가 각성의돌을 써서 진화한다. 선단시티 체육관의 관장 무청이 레벨 44 (재시합 때는 65)짜리 눈여아를 가지고 있다. 초염몽의 화염방사 한 방이면 쓰러지고 특히 레벨이 60을 넘은 초염몽을 쓰면 즉사한다. 류옹의 것은 무청보다 높은 레벨 52짜리이다.

얼음/고스트라는 희귀한 타입이며 이상한 빛 등 여러 보조기를 배울수있지만 물리내구가 약해 약점타입의 물리공격에 일격사할 수 있으므로 주의 얼음타입 중에서는 포푸니라 다음으로 가장 빠르다.

포켓몬스터 DP》116화. 지우 일행을 함정에 빠뜨리며 팽도리를 볼모로 붙잡는다. 그러고는 사냥꾼에게 잡힌 자신의 친구인 눈꼬마를 찾아오라고 한다.

기라티나와 하늘의 꽃다발 쉐이미에서 잠깐 등장한다.

포켓몬스터 DP》187화에서 진철의 포켓몬으로 등장. 싸라기눈을 뿌리고 특성 눈숨기를 이용하여 피카츄를 현혹시키지만 아이언테일을 맞고 쓰러지는 듯 하다가 냉동빔과 얼음뭉치로 반격하지만 볼트태클을 맞고 쓰러진다.

로토무

틀:포켓몬 정보2 로토무(Rotom, 일본어: ロトム 로토무[*])의 분류는 플라스마포켓몬이다.

플라스마로 이루어진 포켓몬. 가전제품이나 전자제품에 숨어 들어가 나쁜 일이나 짓을 한다는 걸로 전해진다. 로토무의 이름의 유래는 모터(motor)을 거꾸로 읽은 것(rotom)이다.

DP 혹은 플라티나 버전을 플레이하고 있는 도중 하쿠타이 시티(영원시티) 로 가는 길의 "숲의 양옥집"에서 닌텐도 시간으로 저녁 8시 이후에 하쿠타이 시티 짐리더와의 조우 후 포획할 수 있다. 플라티나 버전에서만 가능한 로토무의 폼 체인지가 있는데 WI-FI 연동으로 "이상한 키" 를 얻었을 때만 가능하다. 긴가단(갤럭시단) 하쿠타이 본부의 맨 위 맨 왼쪽의 벽에 말을 걸면 이상한 키를 통한 이벤트 발생. 비밀의 방이 열린다. 들어가면 5개의 가전제품이 늘어져 있는데 그 가전제품에 말을 걸어보면 로토무가 폼 체인지를 개시한다.그리고 폼 체인지 후에는 박사가 와서 설명을 해 준다. 로토무 오븐 폼 전기/고스트 (특수기술 오버히트) 로토무 에어 폼 전기/고스트 (특수기술 에어 슬래쉬) 로토무 냉장고 폼 전기/고스트 (특수기술 눈보라) 로토무 세탁기 폼 전기/고스트 (특수기술 하이드로펌프) 로토무 잔디깎이 폼 전기/고스트 (특수기술 리프스톰) 폼체인지 할 경우 자동으로 폼에 맞추어 기술이 변한다.그리고 특수 폼에서 노멀 폼으로 돌아왔을 땐 돌아오기 직전의 특수기술을 가지고 노멀 폼이 된다. 배틀 프론티어에 들어가려면 노말 폼이어야 한다. Pt 기라티나에서 로토무는 신오도감 152번으로 등록되어 있다.

그러나 큰 실용성은 없었던 로토무의 폼체인지는 5세대부터는 전혀 다른 양상을 보인다. 5세대 이후 폼체인지로 타입까지 전기 + ? 로 바뀌게 되어, 폼체인지 로토무가 상당히 인기를 얻게 되는데 특히 워시로토무 (물) 는 뛰어난 방어 상성과 위력적인 특수공격으로 크게 유행한다.

2008년 11월 27일에 DP 105번째 에피소드인 "숲의 양갱과 장난꾸러기 로토무!"편이 DP 104번째 에피소드와 같이 1시간 스페셜로 방영될 때 등장했다.

유크시

틀:포켓몬 정보2 유크시(Uxie, 일본어: ユクシー 유쿠시[*])의 분류는 지식포켓몬이다.

머리는 짙은 노란색이며, 붉은 보석 같은 것이 박혀 있다. 2개의 고리가 달려 있으며, 그 머리장식은 은근히 두뇌의 모양을 하고 있다. 현존하는 포켓몬 중 최고의 지능을 지녔다고 하며 이 세상 모든 지식의 화신이다. 언제나 눈을 감고 다니며 그 눈을 본 사람은 모든 기억이 소멸한다고 한다.

갤럭시단에게 붙잡혀 이용되었다가, 주인공에게 구출된다. 그 후, 창기둥에서 디아루가/펄기아가 새로운 우주를 창조하려는 것을 엠라이트, 아그놈과 함께 막아 낸다. {몸무게는 모두 똑같이 300그램으로, 고오스 (고스), 고우스트 (고스토)보다 (모두 100g)는 3배나 더 무겁다.} 잠재우거나 체력을 빨간색으로 만들면 쉽게 포획할 수 있다.

포켓몬스터DP 134화 예지호수에서 호수에 봉지들고 가고 있었을 때 웅이가 유크시의 그림자를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