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리듬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6월 24일 (수) 18:23 판 (→‎주석)
포도과
포도
포도
생물 분류ℹ️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미분류): 장미군
목: 포도목 (Vitales)
Burnett
과: 포도과 (Vitaceae)
Juss.

포도과쌍떡잎식물에 속하는 속씨식물의 과이다. 포도미국담쟁이덩굴 등을 포함한다. 포도과의 유연 관계들은 명확하지 않고, 그 과는 어떤 밀접한 관계를 보이지 않는다.

크론키스트 체계에서, 포도과는 갈매나무목갈매나무과와 가까운 위치에 있었다. 포도과는 APG 체계에서는 장미군(rosids)에 속하지만, 하나의 목으로 분류되지 않았다. APG 웹사이트는 포도과를 하나의 목인 포도목(Vitales)으로 분류하고 있다. 최근의 계통 분류 분석은 포도과를 모든 기타 장미군과 자매 그룹으로 하는 것을 지지하고 있다 (Jansen et al. 2006).

대부분의 포도속(Vitis)은 38개의 염색체(n=19)를 갖고 있지만, 머스카디니아아속(Muscadinia)은 40개(n=20)이고, 암펠로키수스속(Ampelocissus)과 담쟁이덩굴속(Parthenocissus) 그리고 Ampelopsis속도 또한 40개(n=20)이며, 키수스속 (Cissus)은 24개(n=12)의 염색체를 갖고 있다.

포도과는 포도(포도속(Vitis) 종)가 중요한 과일이며, 발효시켜서 포도주를 생산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중요하다.

테트라스티그마속 (Tetrastigma)의 종들은 라플레시아과 기생 식물의 숙주로써 이용된다.

리아속 (Leea)은 때때로 리아과(Leeaceae)로 분류되기도 하였지만, APG 분류 체계에서는 포도과로 분류한다.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