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레스트로이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hoboty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1월 10일 (금) 20:57 판 (소련 분류 이동)

틀: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박문각

페레스트로이카(러시아어: перестро́йка perestroika[*] 이 소리의 정보듣기 )는 '재건', '재편'의 뜻을 가진 러시아어로, 미하일 고르바초프가 1985년 3월 소련 공산당 서기장에 취임한 후 실시한 개혁정책을 가리킨다. 소련의 정치뿐 아니라 세계 정치의 흐름을 크게 바꾸어 놓았다. 페레스트로이카 노선의 기본 특징은 글라스노스트와 문화면에서의 자유화, 복수정당제, 공산당과 소비에트의 기능 분리 및 복수입후보제 선거 등 정치체제의 민주화, 공산당으로부터 소비에트로의 권력 이양과 대통령 권력의 강화, 시장화에 의한 경제 재건, 군축 및 동서의 긴장 완화와 상호의존체제 확립 등이다.

고르바초프는 이 정책을 수행하면서 국내 정치면에서는 상상을 초월한 정치개혁을 실시하였고, 대외정책면에서는 긴장 완화와 군축정책을 실시하여 동구권의 체제 변혁과 냉전의 종식을 이끌어냈다. 그러나 국내경제면에서는 기업의 자립화나 시장경제화가 진전을 보지 못해, 인플레와 함께 국민생활이 어려워졌으며 민족문제가 발생하는 계기가 되었다.

개요

1985년 4월, 소련 공산당 서기장 미하일 고르바초프는 페레스트로이카 선언을 통해 정치개혁과 경제개혁을 표방하였다. 그리하여 언론의 자유와 비판이 허용되고, 인권이 크게 개선되었으며, 통제경제에서 시장경제로의 이행이 시도되었다.

미하일 고르바초프가 페레스트로이카를 주장한 이후, 대외적으로 적극적인 공존외교가 추진되었으며 대내적으로도 경제의 개혁과 개방이 추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