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라미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Addbot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3월 12일 (화) 23:02 판 (봇: 인터위키 링크 44 개가 위키데이터d:q131582 항목으로 옮겨짐)
티라미수
티라미수

티라미수(이탈리아어: Tiramisù, 베네토어: Tiramesù 티라메수)는 이탈리아디저트 중 하나이다. 티라미수는 커피에 적신 사보이아르디(savoiardi/savoiardo의 복수형;스폰지 핑거스) 및 마스카르포네를 주재료로 만든 무스로 만든다. 이탈리아 베네토 주 트레비소의 "르 베셰리" 레스토랑에서 처음 만들었다고 한다. 국내에서는 1980년대부터 크게 유행하고 있다. 티라미수는 이탈리아어로 '나를 끌어 올린다'는 말을 붙인 것이며, 의역하면 기분이 좋아진다는 뜻으로 만들어진 말이다.
(이탈리아어: Tirare(한국어: 끌다/영어: pull) + 이탈리아어: Mi(한국어: 나를/영어: me) + 이탈리아어: Su(한국어: 위로/영어: on))

대한민국에서는 처음에 케이크 자체보다는 롯데제과초콜릿으로 더 알려졌었다. 일본에 이어 1991년 '티라미스'라는 이름으로 소개되었고, 탤런트 옥소리의 광고로 화제를 모았다. 이후 다른 제과회사에서도 초콜릿과 케이크로 모방 생산하였다. 1990년대 후반부터 정통 디저트 케이크로 더 알려지게 되었다.

만들기

티라미수는 다음과 같이 하면 만들 수 있다. 사보이아르디를 잠깐동안 에스프레소에 적신다. 에스프레소에는 브랜디설탕을 선택적으로 더 첨가해 넣을 수 있다. 마스카포네 치즈와 계란 노른자로 만든 카스타드의 일종인 자박리오네를 섞는데, 거기다가 또한 설탕을 넣는다. 코코아 파우더로 케이크 위를 장식한다.

주재료를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진한 블랙 커피 2잔, 마살라 1/2 컵, 노른자위와 흰자위를 분리한 계란 4알, 캐스터 설탕 1/4 컵, 마스카르포네 500 g, 가볍게 거품을 낸 크림 (선택사항), 사보이아르디 2 개, 코코아 (흩뿌리기 됨), 초콜릿 플레이크, 장식용 딸기 (선택사항).

주석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