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크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Salamander724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6월 1일 (월) 20:53 판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투르크계 민족을(를) 삭제함, 분류:튀르크 민족을(를) 추가함)
튀르크어파의 언어가 공식 지위를 가진 국가와 자치행정구역

튀르크 제족(Türk 諸族, 튀르키예어: Türk halkları)은 중앙아시아를 중심으로 시베리아에서 발칸 반도에 이르는 광대한 지역에 퍼져 거주하는 튀르크어파모어로 하는 민족을 말한다. 인종적으로는 단일하지 않아서 황인종과 백인종이 섞여 만들어진 투르크멘, 우즈벡, 위구르, 오스만리는 4대 백인종 그룹인 투라니드 그룹에 속하고 키르기즈나 카자흐, 살라르, 투바, 야쿠트 등 원시 튀르크인에 가까운 중앙아시아, 북아시아 튀르크인은 전형적인 북방 황인종의 형질을 보인다. 역사상 수많은 제국들을 건설했으며 수 없이 많은 문화와 유산을 남겼다. 그들의 활동 영역은 중국과 유럽, 시베리아, 중앙 아시아, 서남 아시아, 북아프리카, 인도에 분포되었다. 그들 중 일부는 서진하여 11세기 무렵 이슬람으로 개종하여 중동 세계의 지배자가 되었다. 1차 세계대전에서 독일, 오스트리아와 함께 패전국으로 손꼽히는 오스만 투르크가 대표적인 예다. 현재는 정치적·문화적으로 분절되었지만 모두 투르크계 언어를 사용하며, 튀르크계 제민족이라고도 한다. 최근 학계에서는 배씨 성과 관련, 한반도 철기 문화의 유래와 투르크족의 관계를 연결시키고 있다[1].

역대 튀르크족에 관한 기록들은 수도 없이 많다. 그 기록들은 발트 해에서 오호츠크 해에 이르는 수많은 나라들의 문헌 속에 존재한다. 사서삼경 중 하나인 <논어>, 한비의 <한비자>, 진수의 <삼국지>, 사마광의 <자치통감>, 이븐 알 아시르의 <완전한 역사>, 알 다하비의 <이슬람의 완전한 세계사>, 예언자 무함마드의 <하디스>, 이븐 바투타의 <여행기>, 유럽 기사도 문학 <니벨룽겐의 노래>, 토마스아퀴나스의 <교회사>, 프리스쿠스의 <비잔틴사>, 현장법사의 <서천취경> 등에 광범위하게 등장한다.

영어에서 'Turk'는 튀르크 제족의 구성원을 가리키는 반면, 'Turkish'는 대개 터키의 민족과 언어를 특정하여 가리키는 말로 사용된다.

튀르크 민족 국가와 자치구 [2]

튀르크어파에 속하는 모어 화자 수
파일:투르크족 이동경로.png
튀르크족의 이동경로



주석

  1. [황청호 칼럼] 한민족의 혼이 서린 물의 도시 베네치아(4) http://www.committee.co.kr/sub_read.html?uid=5175
  2. 실크로드에 타오르는 투르크 민족주의 시사인 96호, 2009.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