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베이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Yusheng0424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9월 29일 (화) 23:50 판

틀:중화민국의 행정구역 정보 타이베이 시(대북시, 중국어 간체자: 台北市, 정체자: 臺北市, 병음: Táiběi Shì, 주음 부호: ㄊㄞˊㄅㄟˇㄕˋ)는 타이완 북부에 있는 도시로, 사실상 중화민국수도로 기능하고 있다.[1] 면적 272㎢ 인구는 약 269만 명이다. 타이베이 분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외항으로 지룽이 있다. 신베이 시 (新北市)에 둘러싸여 있다.

일제 시대에는 다이호쿠(틀:Ja-y)라고 불렸다. 타이베이는 표준 중국어 발음이며, 민난어로는 타이팍(Tâi-pak)이다.

지리

타이페이의 위성 사진

타이베이는 타이완 북쪽의 타이베이 분지에 위치한다. 남쪽으로 신뎬시(新店溪), 서쪽으로 단수이허와 경계를 접한다. 서쪽은 대체로 낮은 평야이고 남쪽과 동쪽, 북쪽을 향해 경사져 있으며 특히 북쪽에는 타이완에서 가장 높은 화산이자 양밍산 국가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는 해발 1,120m의 치싱 산이 있다. 시 북쪽의 스린 구베이터우 구지룽허의 북쪽에 위치하며 양밍산 국가공원과 접한다. 타이베이 시는 타이완의 25개 시와 현 중에서 16번째의 면적을 가지고 있다.

기후

타이베이는 온난 습윤 기후(쾨펜의 기후 구분 Cfa)에 속한다. 연평균 기온은 23.6 °C이고 여름 평균기온은 29.4 °C, 겨울 평균기온은 11 °C이다. 여름은 습하고 이따금 폭풍과 태풍을 동반하는 반면에 겨울은 짧고 온화하다.

타이완은 태평양 연안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6월부터 10월까지는 태풍의 영향을 받는다.

타이베이 (1971-2000)의 기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연간
출처: [2]

역사

국립고궁박물원

타이베이는 18세기 이전까지는 고산족(케타갈란족)의 거주지였다. 1709년부터 주로 푸젠 성한족이 타이베이 분지에 정착하기 시작했다. 19세기 말에 타이베이 지역은 타이완 북부의 한족의 주요 거주지가 되었고 차 무역 등의 해외 무역이 활발해지면서 단수이는 해외 무역항의 하나로 지정되었다. 1875년에 타이완 북부는 타이완 부(臺灣府)로 분리되었다. 성내로 알려진 완화(萬華)와 다다오청(大稻埕)은 번영하였고 행정 관청들이 이곳에 세워졌다. 1875년부터 일본의 통치가 시작된 1895년까지 타이베이는 타이베이 부 단수이 현에 속했고 부청 소재지였다. 1886년에는 타이완 성이 설치되었고 타이베이는 성도가 되었다. 1894년에 타이베이는 타이완의 공식적인 수도가 되었다. 청나라 때의 옛 유적들은 주로 북문 주변에 남아있다. 서문과 성벽은 일본에 의해 파괴되었고 남문과 동문은 국민당에 의해 광범위하게 개발되어 옛 모습을 잃어버렸다.

1895년의 청일전쟁에서 청이 일본에 패하면서 시모노세키 조약에 의해 타이완은 일본의 영토가 되었다. 일본으로 넘어간 후에 타이베이는 일본어로 다이호쿠라 불렸고 타이완 총독부의 정치적 중심 역할을 하였다. 행정 중심지가 되면서 도시에는 많은 새로운 관청과 공무원의 주택이 생겨났다. 중화민국 총통부를 포함한 타이페이의 많은 건물들은 일본 점령기에 세워진 것이다.

중정기념당

일본 점령기에 타이베이는 완화, 다다오청 등을 포함하는 다이호쿠 현(台北縣)의 일부가 되었다. 1938년에 동쪽의 마쓰야마(松山;쑹산)가 다이호쿠에 편입되었다. 1945년에 태평양전쟁에서 패한 일본이 결국 항복하면서 국민당이 타이완을 지배하기 시작했다. 이후 타이완 성장의 임시 관청이 타이베이 시에 세워졌다.

1949년 12월 7일에 장제스 휘하의 국민당 정부는 국공내전에서 중국 공산당에 밀려 중국 본토에서 쫓겨났고 타이베이는 중화민국의 수도로 선포되었다(공식적인 수도는 난징이다).

타이베이는 1949년 이후 점차 확장하였고 1967년 7월 1일에 직할시가 되어 성에 준하는 권한을 가지게 되었다. 이듬해에 타이베이는 다시 확장해 스린, 베이터우, 네이후, 난강, 징메이, 무자를 합병하였다. 이 때에 도시의 총면적은 주변의 진과 향을 합병해 4배로 늘어났고 인구는 156만 명으로 증가했다.

도시의 인구는 1960년대 초에 100만 명을 넘었고 1967년 이후 급격히 팽창해 1970년대 중반에 200만 명을 넘어섰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시역 내의 인구 증가는 점차 둔화되었지만 타이베이는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인구밀도가 높은 도시 중 하나이고 도시 주변 지역의 인구 증가는 계속되었다. 1990년에 타이베이의 16개 구는 현재의 12개 구로 통합되었다.

경제

타이베이의 야경

중화민국의 수도로서 타이베이는 급격한 경제 개발의 중심지이고 현재 첨단 기술 제품을 생산하는 국제적인 도시의 하나가 되었다. 이른바 '타이완의 기적'의 일부로서 타이베이는 1960년대의 외국인 직접투자를 통해 급격한 성장을 보였다. 타이완은 2010년 2월 기준으로 3520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어 세계 4위의 외환보유국이다.

아시아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매년 5%의 성장을 하였고 사실상의 완전 고용을 이루었으며 물가상승률도 낮다. 2007년에 타이베이의 명목 GDP는 약 1600억 달러이고 타이페이 도시권의 GDP는 2600억 달러로 세계에서 13위를 기록하였다. 타이베이의 1인당 GDP는 48,400달러로 도쿄(65,453달러)에 이어 두 번째로 높다. 주변의 도시 및 진과 향을 합치면 1인당 GDP는 25000달러로 떨어진다.

타이베이와 그 주변 지역은 오랫동안 타이완의 2차 산업과 3차 산업의 으뜸가는 공업 지대였다. 중화민국의 섬유와 의류를 생산하는 공장의 대부분이 이곳에 위치해있다. 그 밖의 산업으로 전자제품과 부품, 기계 장비와 유인물, 정밀 설비와 식료품을 생산한다. 조선업으로 요트와 유람선이 도시 북동쪽의 지룽에서 완성된다.

상업, 운송, 은행업 등의 서비스업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관광업은 그 비중은 작지만 지역 경제에서 중요한 요소의 하나이고 2008년의 해외 방문객 수는 약 300만 명 정도였다.

정치·행정

중화민국 총통부

타이베이 시와 신베이 시(옛 타이베이 현)는 중화민국 행정원이 직접 관할하는 직할시인 반면에 지룽 시타이완 성의 일부이다. 타이베이의 시장은 1967년에 직할시가 되면서 국가에서 임명하다가 1994년에 처음으로 공개 선거가 치러졌다. 임기는 4년이고 직접투표를 통해 선출된다. 첫 민선시장은 민진당천수이볜이었다. 마잉주는 1998년과 2002년 두 차례에 걸쳐 시장을 역임했다. 현재의 시장은 2006년에 선출된 하오룽빈이다. 천수이볜과 마잉주는 모두 중화민국의 총통이 되었다.

지난 10년간의 선거 결과를 보면 전반적인 타이베이 시 선거구의 투표 경향은 다소 국민당 진영으로 기울어져 있었다. 그러나 민진당 진영 또한 상당한 지지를 받고 있다.

카이다거란 대도에는 중화민국 총통부와 기타 정부 건물이 위치해있다. 또한 이곳은 총통 취임식이나 국가 기념일 퍼레이드, 다른 나라의 고위직 관리 방문의 환영회, 데모, 축제와 같은 대중 집회가 열리기도 한다.

행정 구역

구(區) 한국어
한자음
한자 웨이드식 한어병음
쑹산 구 송산구 松山區 Sung-shan Sōngshān
신이 구 신의구 信義區 Hsin-yi Xìnyì
다안 구 대안구 大安區 Ta-an Dà'ān
중산 구 중산구 中山區 Chung-shan Zhōngshān
중정 구 중정구 中正區 Chung-cheng Zhōngzhèng
다퉁 구 대동구 大同區 Ta-t'ung Dàtóng
완화 구 만화구 萬華區 Wan-hua Wànhuá
원산 구 문산구 文山區 Wen-shan Wénshān
난강 구 남항구 南港區 Nan-kang Nángǎng
네이후 구 내호구 內湖區 Nei-hu Nèihú
스린 구 사림구 士林區 Shih-lin Shìlín
베이터우 구 북투구 北投區 Pei-t'ou Běitóu

베이터우
스린
네이후
다퉁
중산
쑹산
완화
중정
다안
신이
난강
원산

교육

국립 타이완 대학

타이베이에는 20개의 대학 캠퍼스가 있다.

관광

타이페이 그랜드 호텔

타이베이에 있는 대부분의 관광명소는 트랜짓 시스템(transit system)으로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타이베이의 대표적인 명소는 야시장이다. 2007년 타이완 관광청 통계에 따르면, 관광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여행지 1위는 놀랍게도 유적지나 관광명소가 아닌 "야시장"이었다. 연평균 20℃가 넘는 기후 탓에 야시장이 활성화될 수밖에 없는 현지 생활문화가 멋진 관광상품으로 승화된 것이다. 타이페이에는 타이완 최대규모의 스린(士林) 야시장을 비롯해 중형규모의 라오허지에(饒河街), 화시지에(華西街) 등의 명물 야시장이 있다.[3] 타이베이에는 101빌딩이나 신꽝미쯔고시 백화점 등 규모 있는 쇼핑몰이 많다. 그리고, 용캉제나 중산역 근처 등에는 작은 부티크나 트렌디한 디자인숍 등이 타이베이 골목골목에 많이 숨어 있다.

스포츠

파일:Taipei Arena at night.jpg
타이베이 경기장

타이완은 오랫동안 미국과 일본의 영향력하에 있었기 때문에 야구와 농구가 타이베이의 인기있는 스포츠가 되었다. 타이완의 다른 지역처럼 타이베이에서도 야구가 가장 두드러지고 1960년대 이래로 종종 아시아 야구 선수권 대회와 같은 국제 대회가 열렸다.

중화민국의 프로야구팀의 하나인 슝디 엘리펀츠의 연고지이다.

타이베이에 위치한 실내경기장인 타이베이 아레나는 15,000명을 수용할 수 있다.

교통

파일:THSR 700T Modern High Speed Train.jpg
타이완 고속철도

공항 교통

1979년 타오위안 현에 타이완 타오위안 국제공항이 완공되기 전에는 타이베이 쑹산 공항이 국제공항의 역할을 하고 있었다. 현재 쑹산 공항은 대만의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국내선 전용 공항으로 운영되고 있고, 일부 국제선이 셔틀노선으로 개설되어 있다. 미래에 타오위안 국제공항과 쑹산 공항을 철도노선으로 연결할 계획이 있다.

철도 교통

2007년 타이베이와 가오슝간에 타이완 고속철도가 개통되어 운행중이다. 타이베이의 지하철인 타이베이 첩운(Taipei's Metro Rapid Transit System)은 중국어와 영어로 쓰여진 잘 정돈된 표지판을 갖추고 있어 목적지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3] 종관선 역은 난강 역, 쑹산 역, 타이베이 역, 완화 역이 있으며 지하화 공사가 끝나 모두 지하역이다.

도로 교통

자매 도시

주석

  1. 명목상 중화민국임시 수도이고, 난징이 수도라고 주장한다.
  2. “Statistics → Monthly Mean”. 중앙기상국. 
  3. “금요일부터 2박3일 짧지만 진한 추억 여행”. 주간동아. 2008년 7월 1일. 2008년 7월 12일에 확인함.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