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아틀라스 (영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클라우드 아틀라스
Cloud Atlas
감독라나 워쇼스키
톰 티크베어
릴리 워쇼스키
각본라나 워쇼스키
톰 티크베어
릴리 워쇼스키
제작스테판 암델
그랜트 힐
라나 워쇼스키
톰 티크베어
릴리 워쇼스키
원작클라우드 아틀라스》- 데이비드 미첼
출연톰 행크스
할리 베리
짐 브로드벤트
휴고 위빙
짐 스터게스
배두나
벤 위쇼
제임스 다시
저우쉰
키스 데이비드
데이비드 자시
수전 서랜던
휴 그랜트
촬영존 톨
프랭크 개비
편집데이비드 로젠블룸
음악톰 티크베어
쟈니 킹멜
라인 홀트일
배급사워너 브라더스 (북미)
포커스 피처스 (전 세계)
개봉일
  • 2012년 9월 8일 (2012-09-08)
시간171분
국가독일의 기 독일
미국의 기 미국
언어영어
제작비1억 2천만 달러

클라우드 아틀라스》(영어: Cloud Atlas)는 2012년에 공개된 독일미국SF 영화이다. 워쇼스키 자매톰 티크베어가 각본과 감독을 맡았다. 데이비드 미첼의 동명 소설을 개작하였으며 영화는 다른 6개의 시대에서 일어나는 각각의 일들을 다룬다. 원작가 미첼은 이를 두고 "일종의 점묘 모자이크 기법과도 같다"고 표현했다.[1] 영화의 시놉시스는 한 영혼이 살인자에서 영웅으로 변해가는 것처럼 개인의 행동이 과거, 현재, 미래에서 어떻게 서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탐구하고 친절한 행동에서 비롯된 파문이 세기를 걸쳐 혁명을 일으킨다는 것을 보여준다.[2]

출연[편집]

주연[편집]

조연[편집]

기타[편집]

  • 원작자: 데이빗 밋첼
  • 프로듀서: 마커스 로게스
  • 공동제작: 로버토 맬러바
  • 조감독: 세바스찬 파-브리스
  • 조감독: 테리 니드험
  • 작곡: 톰 티크베어
  • 미술: 울리 하니쉬
  • 미술: 오웬 패터슨
  • 분장: 다니엘 파커
  • 분장: 제레미 우드헤드
  • 의상: 피에르-이베스 게이로드
  • 의상: 킴 바렛

등장인물[편집]

〈클라우드 아틀라스〉의 작품 주제는 환생윤회이며, 각 영혼이 시간이 지나면서 어떻게 성장하는지 보여주기 위해 한 배우가 하나의 영혼씩, 시대별로 다른 등장인물들을 연기한다. 따라서 각 배우들은 한 시대에서는 주인공이었지만, 다른 시대에서는 악역이나 조연이 될 수 있다. 각 시대별로 다음과 같은 인물이 연기를 하였다. 일부 등장인물들은 해당 역할을 맡은 배우와 완전히 다르게 분장을 하여 다른 성별이나, 다른 인종으로 연기를 하기도 했다.

클라우드 아틀라스는 관점에 따라 영화의 해석을 완전히 다르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부 배우들은 일부 시대에서 등장하지 않는데, 불교힌두교의 관점으로 해석하면, 짐 브로드벤트가 연기한 영혼은 1936년 캠브릿지에서 매우 오만한 인물인 '비비안' 역할을 맡은 이후, 1974년 샌프란시스코에 등장하지 않지만 동물 등으로 환생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영화 내에서 등장하는 멕시코 여인이 기르는 개는 멕시코 여인을 지키기 위해 빌 스모크(휴고 위빙)에게 짖다가 총을 맞아 죽게 된다. 이것이 멕시코 여인의 빌 스모크에 대한 복수의 계기가 되어 루이사를 살릴 수 있게 되었다. 이 개는 전생에 비비안이었으며, 악업을 쌓아 다음 생에서 개로 태어났지만 그 희생으로 최종적으로 루이사를 살릴 수 있도록 하는 선업을 쌓아 다시 사람으로 태어나게 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티모시 캐번디시) 캐번디시는 평소에 자신이 업신여겼던 '미크스 씨'가 양로원을 탈출할 때 뒤처졌지만 구하겠다는 선택을 하고, 이로 인해 양로원 탈출에 성공하게 되면서 이 사건으로 캐번디시의 영혼은 이타심과 배려를 배운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반면 여기서 휴고 위빙이 연기한 영혼은 악행을 계속 저질러 최종적으로 생물 중에서 가장 아래에 있는 존재인 악마로 떨어진 상태며, 다시 인간이 되려면 수없이 환생해야 한다.

하지만 또 다른 관점에서 보면, 등장인물들은 모두 인간으로 태어난 것이 맞으며, 인과응보의 원리에 따라 이야기가 진행된다고도 볼 수 있다. 짐 브로드벤트가 연기한 영혼은 비비안이었던 시절에 자신의 조수인 로버트 프로비셔(벤 위쇼)를 감금하려 시도하였고, 2012년 런던에서 똑같이 더못 호긴스 일당에 의해 자신이 양로원에 감금당하기 때문이다.

아래 등장인물들은 클라우드 아틀라스의 엔딩 크레딧에 각 배우가 연기한 등장인물들이 시대별로 나타나는 장면을 기준으로 하여 작성하였다. 녹색 배경의 등장인물은 해당 시대의 주역이며, 다른 인물들에게는 없는 혜성 모양의 자국을 몸에 지니고 있다는 공통점도 가지고 있다. 아래 표에서 영혼의 성장 방향을 알 수 있다.

톰 행크스[편집]

톰 행크스
시대 인물 특징
1849년 태평양 제도 헨리 구스 '아담'을 독살시킨 뒤 재산을 훔치려고 함
1936년 캠브릿지 호텔 지배인
1974년 샌프란시스코 아이작 삭스 루이사와 함께 원자력 발전소의 결함을 알리기 위해 자료를 가지고 있었으나, 비행기에 탑승 중 암살당함
2012년 런던 더못 호긴스 '티모시 캐번디시'의 소설을 혹평한 평론가를 옥상에서 밀어 살해함
2144년 네오 서울 영화 속의 티모시 캐번디시 영화 속에서 "나는 범죄의 희생자가 되지 않겠다" 라는 발언을 하며 양로원을 나가는 인물로 등장한다. 이 대사는 손미-451과 유나-939에게 큰 영향을 끼친다.
문명 멸망 이후 106년 재크리 '메로님'을 송신 기지로 안내하는 것을 도와, 자신의 부족을 방사능 오염으로부터 구하게 된 영웅이자 해당 시대의 주인공인 등장인물이다.

할리 베리[편집]

할리 베리
시대 인물 특징
1849년 태평양 제도 태평양 제도 원주민
1936년 캠브릿지
1974년 샌프란시스코 루이사 레이 해당 시대의 주인공인 등장인물이며, 기자를 직업으로 하는 사람. 원자력 발전소 사고 징조를 은폐하려는 회사를 심층 취재하려 한다. 죽을 고비를 여럿 넘기지만, 여러 사람들을 돕고 도움을 받으면서 원자력 발전소 사고를 막아내는 데 성공한다.
2012년 런던
2144년 네오 서울
문명 멸망 이후 106년 메로님 '프레시언트' 소속으로 '재크리'와 함께 구조를 요청하는 데 성공한다.

짐 브로드벤트[편집]

짐 브로드벤트
시대 인물 특징
1849년 태평양 제도 몰리뉴 선장 오투아를 죽이려 했으나 그의 항해술 실력을 보고 살려준다.
1936년 캠브릿지 비비안 오만한 작곡가. 자신의 꿈에서 들은 음악을 로버트 프로비셔에게 맡겨 작곡을 요청하고, 그 곡인 "클라우드 아틀라스 6중주"를 로버트 프로비셔가 양성애자라는 것을 이용해 협박하여 자신의 소유로 빼앗으려 한다.
1974년 샌프란시스코 등장하지 않음
2012년 런던 티모시 캐번디시 해당 시대의 주인공인 등장인물이며, 더못 호긴스의 평론가 살해 사건 이후 잘못되어 양로원에 갇혀 괴롭힘 받고 있다가 탈출하고, 그 이야기를 책으로 써낸다. 이 책은 2144년, 네오 서울에서 영화로 만들어져 손미-451과 유나-939에게 큰 영향을 주게 된다.
2144년 네오 서울 음악가 네오 서울의 거리에서 "클라우드 아틀라스 6중주"를 연주하고 있는 조연
문명 멸망 이후 106년 프레시언트

휴고 위빙[편집]

휴고 위빙
시대 인물 특징
1849년 태평양 제도 하스켈 무어 아담의 장인이자 노예 해방 운동을 저지하려 하는 인물
1936년 캠브릿지
1974년 샌프란시스코 빌 스모크 원자력 발전소 결함이 세상에 알려지는 것을 막기 위해, 정보를 가지고 있는 '식스미스'를 암살하고 루이사까지 죽이려 하는 악역이다.
2012년 런던 노크스 티모시 캐번디시의 양로원 탈출을 저지하려는 악역이다.
2144년 네오 서울 메피 손미-451을 처형하도록 지시하는 사람이다.
문명 멸망 이후 106년 악마 '재크리'의 생각을 좀먹는 존재로, '메로님'을 의심하도록 하여 구조 요청 작전을 방해하려 한다.

짐 스터게스[편집]

짐 스터게스
시대 인물 특징
1849년 태평양 제도 아담 유잉 해당 시대의 주인공인 등장인물이며, 폴리네시아 기생충에 감염었다며 의사 헨리 구스에게 약을 처방받지만 그것은 서서히 죽이는 독이었으며, 오투아가 이것을 막고 아담은 오투아에게 도움받아 목숨을 건진다. 이를 계기로 노예 해방운동에 참여하기로 한다. 아담이 작성한 이야기는 로버트 프로비셔의 '클라우드 아틀라스 6중주'를 작곡하는데 영감을 주게 된다.
1936년 캠브릿지
1974년 샌프란시스코 메이건의 아버지 직접적인 등장은 없지만 루이사와 식스미스가 엘리베이터 안에 갇혔을 때, 사진에 등장한다.
2012년 런던 스코틀랜드 술집 손님 자신을 도와달라고 하는 '미크스 씨'의 간청을 듣고 노크스를 가장 먼저 공격 한 인물.
2144년 네오 서울 장혜주 혁명단체 '유니언'에 가입한 인물. 손미-451과 함께 자유를 이야기하는 사상을 퍼뜨리는 데 일생을 바친다.
문명 멸망 이후 106년 아담 코나 족에게 죽임을 당하지만 그 희생으로 자크리의 성장을 도움

배두나[편집]

배두나
시대 인물 특징
1849년 태평양 제도 틸다 유잉 아담의 딸이자, 아담과 함께 노예 해방 운동에 참여한다.
1936년 캠브릿지 등장하지 않음
1974년 샌프란시스코 메이건의 어머니 / 멕시코 여인 메이건의 어머니로서는 메이건의 아버지처럼 사진으로서만 등장한다. 멕시코 여인으로서는 개를 한 마리 키우고 있는 자영업자로 등장한다. 빌 스모크가 자신의 개를 총으로 쏴 죽인 후 분노하여 빌 스모크를 파이프로 구타하여 루이사를 살려낸다. 결정적으로 루이사를 구해내는 데 성공한다.
2012년 런던 등장하지 않음
2144년 네오 서울 '손미' 이름을 쓰는 복제인간 (손미-451, 손미-351) 한 레스토랑에서 일을 하던 복제인간으로서, 손님들에게 성추행을 당하는 등 온갖 모진 일을 당하던 삶을 살았지만 순혈인간인 정혜주를 만난 이후 자유를 위해 싸우기로 했다. 이 때 손미-451이 했던 연설은 문명 멸망 이후 거대한 영향력을 끼친다.
문명 멸망 이후 106년 등장하지 않음 등장하지 않지만, 이 시대에서 신으로 섬겨지고 있다.

벤 위쇼[편집]

벤 위쇼
시대 인물 특징
1849년 태평양 제도 선원
1936년 캠브릿지 로버트 프로비셔 젊은 작곡가이자 비비안의 조수로, 해당 시대의 주인공이다. 양성애자이며 '클라우드 아틀라스 6중주'를 작곡했다. 이 음악은 영화의 제목이기도 하며, 로버트와 비비안이 "다른 세상, 다른 시대에서 끊임없이 만나는 것"을 상상하면서 작곡한 작품이다. 영화 내에서 이 음악은 다른 시대, 다른 세상에서 자주 연주된다.
1974년 샌프란시스코 음반 가게 사장 미국에 몇 장 없는, 전생에 자신이 작곡한 '클라우드 아틀라스 6중주'를 아름다운 음악이라고 하면서 반복하여 듣고 있다.
2012년 런던 조제트 덴홈 캐번디쉬의 부인
2144년 네오 서울 등장하지 않음
문명 멸망 이후 106년

각주[편집]

  1. Mitchell, David (2012년 10월 19일). “Translating 'Cloud Atlas' Into the Language of Film”. 《Wall Street Journal》 (미국 영어). ISSN 0099-9660. 2019년 6월 7일에 확인함. 
  2. “Wachowskis to start filming 'Cloud Atlas' (영어). 2019년 6월 7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