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110.12.58.114 (토론)님의 2014년 5월 6일 (화) 02:02 판
크리스마스
Christmas
크리스마스 Christmas
크리스마스 트리를 배경으로 아기예수 탄생을 묘사
공식이름기독탄신일(基督誕辰日)
다른이름성탄절(聖誕節)
장소전 세계(중동,아시아,아프리카 일부 제외)
형태공휴일(기독교 문화권 국가와 대한민국 등)
중요도기독교인을 중심으로 일반인
날짜12월 25일
다음일정2024년 12월 25일 (수)
빈도해마다
축제미사, 예배, 산타클로스, 크리스마스 트리
행사크리스마스 이브
관련대림절, 성모 영보, 주현절, 주의 세례주일

크리스마스(영어: Christmas)는 대부분의 기독교가 기념하는 최대 축일로서 예수의 탄생을 기리는 날이다. 통칭으로 '성탄절(聖誕節)', 기독교 내에서는 '예수 성탄 대축일', '그리스도 탄신일'이라고도 한다.

개요

크리스마스는 그리스도(Christ)와 미사(Missa)의 합성어로서, '그리스도의 미사' 즉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미사'를 의미한다.[1] 그러나, 역사적으로는 이 날이 예수의 탄생일인지 확인할 수 없고 로마에서 태양신을 숭배하던 이교(異敎)의 축제일과 같다는 사실과 1세기부터 2세기까지 초기의 기독교인들이 이 날을 지키지 않았다는 이유로 기념하지 않는 일부 교단도 있다.[2]

Χmas 또는 Χ-mas는 영어의 X가 아닌 '그리스도'의 그리스어 첫글자 Χ(키)에 mas를 붙여서 쓴 것이다. 따라서 원칙적으론 '크리스마스'로 읽지만, 관용적으로 '엑스마스'라고도 읽는다.[3]

현재는 종교적인 의미를 초월하여 문화적인 행사로 발전하였다. 크리스마스는 기독교 교회에서 부활절과 함께 가장 중요한 축제이자 교회력 절기인데, 전통적으로 교회에서는 크리스마스 전 4주일 동안 예수가 세상에 다시 올 것을 기다리는 대림절로 지킨다. 대한민국 대통령령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서의 명칭은 '기독탄신일(基督誕辰日)'이다.[4]

유래

크리스마스 축제는 336년로마제국에서 시작되었으며, 로마제국동방교회에서는 공현절(公現節: 1월 6일)과 동시에 행해졌다.

기원 전부터 로마, 이집트 등 이교도 지역에서는 태양 숭배 및 관련 신화에 따라 12월 25일을 '무적의 태양신'(Sol Invictus) 축일로 기념하고 있었다. 1년 중에 해가 가장 짧아지는 동지(冬至)에 즈음하여 그 이후부터는 해가 조금씩 길어지기 때문에, 어둠이 물러나고 이 세력을 얻어 만물이 소생해 나갈 수 있음을 기념하기 위해서 12월 25일이 기념일로 지정되었던 것이다.

교황 율리오 1세12월 25일을 그리스도의 탄생일로 선포한 350년부터 이 축제가 '기독교'의 축제로 인정되기 시작하였고, 오늘날까지 전통으로 굳어지게 되었다.[5] 이처럼 크리스마스의 기원은 기독교의 역사보다 훨씬 더 오래 거슬러 올라가는 것이며, 기독교가 로마제국문화에 맞게 토착화된 증거로 볼 수 있다.[6]

시기

크리스마스는 태양력으로 12월 25일이다. 다만, 동방 교회의 크리스마스는 1월 7일(율리우스력 12월 25일)로 서방 교회보다 13일이 늦다. 이는 천주교(1582년부터)와 개신교(영국에서는 1752년부터)가 그레고리력을 교회력으로 채택하고 있는 것과 달리, 동방 정교회율리우스력을 교회력으로 계속 쓰고 있기 때문이다.

크리스마스의 본래 의미는 예수의 탄생을 기념하는 것이지만, 불교에서 석가모니의 태어남을 기념하는 석가탄신일의 풍경과는 달리 현재는 축전의 성격이 더 강하다. 일반적으로 12월 24일을 전야제로서 '크리스마스 이브'라 하며, 일부 나라에서는 크리스마스 다음날[7]박싱 데이(Boxing Day)라고 부르기도 한다.

기독교와 서구 문명이 퍼지면서 크리스마스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기리는 명절이 되어 17세기명나라에서는 서광계의 근거지 쉬자후이에서 크리스마스 이벤트가 열렸다.[8] 대한민국에서는 1949년부터 기독탄신일이란 이름으로 공휴일로 지정되었다.[9] 관용적으로는 성탄절이라는 표현이 더 많이 쓰이며, 대한민국의 대부분 학교들은 크리스마스 즈음에 겨울 방학을 시작한다.[10][11]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오만, 아랍에미리트, 요르단 같은 이슬람교를 믿는 나라들에서는 크리스마스가 공휴일은 아니지만[12], 기독교를 신앙하는 직장인들이 예배를 드리고 출근할 수 있도록 종교적인 면에서 배려하고 있다.[13]

중화인민공화국에서는 공휴일이 아니나[14] 홍콩, 마카오에서는 크리스마스가 공휴일이며, 기독교 인구가 매우 적은 일본에서는 공휴일이 아니다.[15]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경우 종교의 자유가 사실상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크리스마스를 기념하지 않는다. 중화민국의 경우는 크리스마스 날짜가 제헌절이어서 공휴일이다.

풍습

파일:Christmas collage.PNG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이브에는 양말을 걸어두고 선물을 기다리기도 한다. 이 풍습은 4세기에 동로마 제국 소아시아(지금의 터키) 지역의 성 니콜라우스로부터 시작됐다. 어느 날 니콜라우스는 한 가난한 집의 세 딸이 지참금이 없어 결혼을 못 올리는 딱한 사연을 듣고, 몰래 그 집 굴뚝으로 금 주머니를 떨어뜨렸는데 이것이 벽난로에 걸어둔 양말 속으로 들어갔다고 한다.[16] 산타클로스가 크리스마스 때 선물을 나누어 준다는 이야기는 미국에서 일반화되었다.[17]

산타 클로스

산타클로스(Santa Claus) 는 성탄 전날 밤에 아이들 양말에 선물을 넣어주고 가는 전설 속의 할아버지다.

크리스마스 트리

크리스마스 트리는 크리스마스를 기념해서 집 뜰이나 방에 장식하는 나무다. 1605년 스트라스부르에서 처음 사용되었다.[18]

캐럴

징글벨, 19세기(반주)

캐럴(carol), 크리스마스 캐럴은 14세기 종교가곡 형식으로 나타났으며, 크리스마스를 즐기고 축하하기 위해 크리스마스 즈음해서 듣는 음악이다. 대표적인 것으로 고요한 밤 거룩한 밤, We Wish You a Merry Christmas와 같은 노래가 있다.

카드

크리스마스 카드는 친구나 친지들 사이에서 서로 성탄절을 축하하는 문구를 전하기 위해 많이 쓴다. 보통 성탄절을 축하하는 그림을 같이 그린다.

같이 보기

주석

  1. 종교 백과사전 (미국, Encyclopedia of Religion)
  2. The Christmas Encyclopedia (미국, 크리스마스 백과사전), Awake! December.2010. p 5. 미국 월간 잡지 보도 (Watch Tower Bible and Tract Society of Pennsylvania)
  3. oxford eglish dictionary online http://oxforddictionaries.com/definition/Xmas?q=xmas
  4.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5. 종교 백과사전 (미국, Encyclopedia of Religion), Awake! December.2010. p 5-6. 미국 월간지 (Watch Tower Bible and Tract Society of Pennsylvania)
  6. 《청년아, 울더라도 뿌려야 한다》:크리스천과 문화/이재철 지음/홍성사
  7. 12월 26일을 뜻한다.
  8. 당시 명나라에서는 양력을 쓰지 않았다. 양력 12월 25일은 당시 사용했던 음력을 기준으로 11월 중순~12월 초였다.
  9. 대체휴일제도 미적용. 따라서 크리스마스가 주말 (토요일, 일요일)이어도 공휴일은 연장되지 않는다.
  10. 유럽미국에서는 크리스마스를 전후하여 1~2주 간의 짧은 방학을 가지고 (이를 크리스마스 방학 (혹은 1학기 방학)이라고 한다.), 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는 크리스마스가 여름 방학 중에 있다.
  11. 북한에서는 크리스마스가 훨씬 지난 뒤인 1월 1일에 겨울 방학을 시작하므로 크리스마스가 일요일이 아닌 이상 크리스마스에는 정상 등교한다.
  12. 이슬람교를 주로 믿는 나라인데도 크리스마스가 공휴일인 예외적인 경우는 있다. 대표적인 예가 인도네시아이다.
  13. 인도네시아 등 일부 이슬람 국가는 크리스마스가 공휴일이므로 논외
  14. 중국에서는 일부 학교가 크리스마스를 전후하여 1학기 방학 (겨울 방학)을 가진다.
  15. 일본에서도 각급 학교 (소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는 크리스마스를 전후하여 겨울 방학을 가진다.
  16.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2010604
  17. 물론 크리스마스 근방에 생일을 맞은 사람은 크리스마스 선물과 생일 선물을 모아서 받는 경우가 많다.
  18.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

바깥 고리

틀:Link FA 틀:Link FA 틀:Link FA 틀:Link FA 틀:Link FA 틀:Link G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