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소보 (지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코소보 지도

코소보(알바니아어: Kosovë / Kosova 코소버 / 코소바, 세르비아어: Косово и Метохија 코소보 이 메토히야,[1] 문화어: 꼬쏘보)는 발칸 반도에 있는 지역이다. 2008년, 코소보 공화국(알바니아어: Republika e Kosovës, 세르비아어: Република Косово)은 세르비아에서 독립을 선언했으나, 현재 세르비아는 코소보의 독립적 지위를 인정하지 않으며,[2] 2006년 세르비아 헌법에 의거하여 자국의 주권 영토 내에서 국제 연합이 통치하는 코소보 메토히야 자치주(세르비아어: Аутономна Покрајина Косово и Метохија 아우토놈나 포크라이나 코소보 이 메토히야)로 간주한다.[3]


역사

코소보는 역사적으로 제1차 불가리아 제국, 비잔티움 제국, 오스만 제국, 유고슬라비아, 세르비아의 영토였다. 1389년부터 이슬람 국가인 오스만 제국의 지배를 받다가 제1차 세계대전 때 독립한 코소보는 세르비아인들에게는 오스만 제국에 맞서 항전한 성지로 여겨졌다. 소수의 세르비아인은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알바니아인들을 문화 탄압, 일자리 박탈, 인종정화라는 이름의 학살로 탄압했으며, 결국 1999년 코소보 전쟁으로 민족갈등이 폭발했다. 나토의 개입으로 결국 국제 연합의 통치를 받는 지역이 되었다. 원래 1971년 부터 알바니아인들에게 자치가 허용된 지구인데 1992년 공산주의사멸로 민족주의가 대두되어 각지에서 독립을 외치자 세르비아정부가 자치권을 박탈하였다.

코소보 독립

코소보의 수도 프리슈티나에 세워진 코소보 독립 선언 5주년 기념 조형물.

2008년 2월 17일 코소보는 국제적인 합의 없이 세르비아로부터의 일방적인 독립을 선언했다. 총리인 하심 타치가 코소보 의회에서 독립 선언문을 낭독한 가운데, 그는 코소보가 모든 민족들의 권리를 존중하는 민주국가가 될 것임을 천명했다. 그리고 이에 코소보 의회는 독립 선언을 승인했다(선언문 영어 전문). 코소보 의회에 의해 승인받은 독립선언은 유엔의 계획에 따라 설정된 제한적 독립의 내용을 담고 있다. 그 내용에 따르면, 코소보나 그 일부는 다른 국가에 편입될 수 없으며 국제 기구에 의해 감독을 받아야하고, 코소보 군대의 운용도 제한적이다.

미국유럽 대다수의 국가들이 코소보 독립을 지지하고 있는 가운데, 세르비아러시아, 스페인, 중화인민공화국은 반대를, 그리스, 루마니아 등은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한편 유럽 연합은 2000명 규모의 경찰과 검사 등 수사관을 파견하기로 결정했다. 국제 연합 안전보장이사회의 회의에서 러시아는 코소보의 독립선언이 법적으로 무효라고 주장했다.

현재 14개 국가가 코소보에 대사관을 유지하고 있다. 2009년 7월까지 61개국가가 코소보의 독립을 승인하였다. 대한민국도 코소보를 2008년 3월 28일에 독립국가로 공식 승인하였으나, 대한민국 정부세르비아와의 관계 악화를 염려하여 외교관계를 보류하고 상황을 관망하고 있다. 부르키나파소는 2008년 4월 24일, 코소보를 승인하였다. 더불어, 부르키나파소는 코소보와의 강력한 연대를 구축하는데 대한 관심을 강조하였다. [4]

코소보의 세르비아계와 알바니아계의 충돌 가능성이 상당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5] 코소보의 다수 민족인 알바니아계는 불꽃놀이를 밤늦게까지 하며 독립을 자축했다. [6] 2010년 7월 23일 국제사법재판소(ICJ)에서는 코소보 독립이 적법하다고 인정하면서 코소보의 독립을 인정하였다. 국제 사법 재판소(ICJ)는 '영토보존 및 통합'과 '자결권' 사이에서 후자쪽에 더 무게를 두었다. [7] 다만 ICJ의 의견은 '자문의견(諮問意見, advisory opinion)'으로 구속력은 없다. [8]

2008년 6월 15일, 국제 연합은 코소보의 새 헌법이 발효됨에 따라 코소보의 통치권을 코소보에게로 이양하였다. [9] 국제연합을 대신하여 유럽 연합에게 감독 역할이 부여되었다. 경찰서에 대한 총격이 있은 이후로 코소보의 치안은 강화되고 있다. 2009년 3월 8일에 코소보 동부에서 세르비아인과 경찰이 충돌하면서 20여 명이 부상당했다.[10] 코소보는 세르비아와는 두 가지의 주요한 합의에 이르렀고 독립한지 4년 만에 완전한 주권을 가지게 되었다.[11][12] 2013년 6월 현재 코소보 공화국은 101개 국가로부터 주권국가로 승인받았다.[13] 이는 UN 회원국 193개국의 절반을 넘은 것이다.

2013년 3월에는 세르비아와 코소보 공화국 양자 간의 협상이 최종 단계에 들어서고 있으며, 코소보의 하심 타치 총리는 낙관적인 타결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14]


지형

이 지역은 2개의 큰 산간분지로 이루어져 있다. 동쪽의 코소보 분지에는 시트니차 강이 흐르며, 서쪽의 메토히야 분지에는 알바니아와 경계를 이루는 벨리드림 강이 흐른다.

주민

코소보의 민족 분포

알바니아인이 인구의 88%로 절대 다수를 차지한다. 인구의 7%는 세르비아인이며, 그 밖에 보스니아인, 터키인, 롬족 등이 거주한다.

언어

공용어알바니아어세르비아어이다.

종교

알바니아인, 보스니아인, 터키인 등 코소보 전체 인구의 89.2%가 이슬람교를 가족적 배경으로 하고 있다. 세르비아인들은 절대 다수가 세르비아 정교회 신자이고, 알바니아인을 중심으로 약 2.8%의 가톨릭 신자가 있다.

도시

코소보의 수도는 프리슈티나이다. 동쪽의 주요 도시로는 수도인 프리슈티나와 코소프스카미트로비차가 있다. 서쪽의 주요 도시로 페치와 프리즈렌이 있다.

산업

광물자원으로 갈탄·석유·마그네사이트 등이 있다. 이 지역은 구 유고슬라비아 연방 중에서 가장 개발이 안 된 곳이지만, 발칸 반도에서 토지가 비옥한 지역 가운데 하나이며, 곡물(밀·콩·옥수수)을 비롯해 채소·담배·대마·사과·포도 재배 등이 활발하다.

주석

  1. Constitution of the Republic of Serbia
  2. Staff (23 July 2010) "Serbia rejects UN legal ruling on Kosovo's secession" BBC News
  3. Venice.coe.int. “Documents by Opinion and Study”. 2009년 7월 20일에 확인함. 
  4. “Burkina Faso recognizes Kosovo”. 2009년 7월 8일에 확인함. 
  5. (영어)Kosovo MPs proclaim independence, BBC, 2007년 2월 17일
  6. (영어)Split EU meets to debate Kosovo, BBC, 2007년 2월 18일.
  7. 러·중·스페인에도 ‘분리독립 바람’ 불까 ? 2010/07/23
  8. [서울신문] ICJ “코소보 독립은 적법”
  9. (영어)UN hands over running of Kosovo, BBC, 2008.6.15
  10. 코소보, 세르비아인-경찰 출동 20여명 부상
  11. 세르비아-코소보, 두 가지 주요 합의 타결
  12. 코소보, 독립선언 4년 만에 완전한 주권 획득
  13. 양태삼 기자. "유엔 회원국 과반이 코소보 승인". 연합뉴스. 2012년 12월 12일에 확인함. 
  14. 양태삼 기자. "코소보 총리 "세르비아 협상 최종 단계…타결 낙관"". 연합뉴스. 2013년 3월 14일에 확인함. 

바깥 고리

틀:Link 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