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피바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hoboty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9월 1일 (월) 23:03 판 (FA/GA 틀 제거. 위키데이터 배지시스템 적용)
카피바라
카피바라
카피바라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쥐목
과: 천축서과
속: 카피바라속
종: 카피바라
카피바라의 분포

보전상태


최소관심(LC): 절멸위협 조건 만족하지 않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출처 필요]

카피바라(Capybara)는 쥐목 천축서과 카피바라속의 종이다. 학명은 Hydrochoerus hydrochaeris. 현생 설치류 중 최대종이며, 남아메리카 동부 아마존강 유역을 중심으로 한 온난한 물가에 서식한다. 카피바라라는 이름은 "초원의 주인"이라는 뜻의 과라니어 Kapiÿva에서 유래했으며, 학명의 hydrochaeris라는 이름은 "물돼지"라는 뜻의 그리스어에서 유래했다.

카피바라는 몸길이 105cm~135cm, 체중 35~65kg까지 성장한다. 몸은 5cm 이상이나 되는 딱딱한 체모로 덮여 있다. 앞발의 발가락 4개와 뒷발에 있는 3개의 발가락에는 작은 물갈퀴가 있으며 능숙하게 헤엄칠 수 있다. 또한 포식자로부터 몸을 숨기기 위해 수중에 5분 이상 있을 수 있다. 그런가하면 코끝만을 물 위에 내놓고 자기도 한다.

임신 기간은 150일이며, 설치류 가운데 예외적으로 둥지를 만들지 않고 물가의 풀숲에 새끼를 1~7 마리 낳는다. 카피바라는 평균 10마리 정도의 집단을 이루어 생활하거나 혹은 일시적으로 이들 작은 집단이 몇 개 모여 100마리가 넘는 큰 집단을 이루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계절에 따라 다르다. 수명은 5~10년 정도이며, 완전한 초식성으로 강변에서 수중의 풀이나 나뭇잎등을 먹으며 산다. 천적은 아나콘다, 재규어, 부채머리독수리 등 주로 대형포식자들이다.

같이 보기

파타고니아 캐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