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캡터 사쿠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카드캡터 사쿠라
카드캡터 체리
カードキャプターさくら
장르 드라마, 마법, 로맨스
만화
작가 CLAMP
출판사 일본 코단샤
대한민국 서울문화사
연재 잡지 일본 나카요시
대한민국 밍크
연재 기간 일본 1996년 ~ 2000년 8월
대한민국 1998년 3월 31일~2001년 10월
권수 전 12권
그 외 관련 한국어판 단행본은 대부분 서울문화사에서 출간
TV 애니메이션
감독 아사카 모리오
제작 NHK,매드하우스,스튜디오 판타지아
방송사 일본 NHK, 애니맥스

대한민국 SBS, 애니원, 챔프TV, 투니버스

방영 기간 일본 1998년 4월 7일 ~ 2000년 3월 21일
대한민국 1999년 6월 23일~2000년 9월
화수 전 70화 (한국판:66화)
그 외 한국어판의 경우 4화 가량이 미방영됨.
저작권 표기 CLAMP·코단샤·NHK·NEP
영화: 극장판 카드캡터 사쿠라
감독 아사카 모리오
제작 매드하우스
영화: 극장판 카드캡터 사쿠라 - 봉인된 카드
감독 아사카 모리오
제작 매드하우스
- 토론

카드캡터 사쿠라》(カードキャプターさくら)는 일본의 만화창작집단 클램프의 만화와 이를 원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이다.

원작 만화는 잡지 나카요시에서 1996년 6월부터 2000년 8월까지 연재되었고, 12권의 단행본으로 완결되었다. 일본에서는 NHKBS2(위성방송)을 통해 1998년 4월 7일부터 12월 29일까지 1기, 1999년 4월 6일부터 2기, 1999년 9월 7일부터 2000년 3월 21일까지 3기가 방영되었고, 극장판으로는 1기가 1999년 4월에 '극장판 카드캡터 사쿠라'로 상영되었으며, 2기가 2000년 7월에 '극장판 카드캡터 사쿠라 ~봉인된 카드~'로 상영되었다. 극장판 1기는 애니메이션 1~2기 사이의 내용이며, 극장판 2기는 애니메이션 3기 이후의 이야기로 애니메이션의 스토리는 최종적으로 극장판 2기에서 완료된다.

대한민국에서는 서울문화사의 만화잡지인 밍크에서 《카드캡터 체리》라는 제목으로 1998년부터 2001년 10월까지 연재되었으며, 한국어판 단행본 역시 12권으로 완결되었다. 애니메이션은 SBS에서 같은 제목으로 1999년 6월부터 2000년 9월까지 방영되었으며, 이후 투니버스챔프TV, 애니원에서 재방영된 바 있다.

그 후 2006년 5월에 카드캡터 사쿠라라는 이름으로 완전판 단행본이 서울문화사에서 발매되어, 2007년 6월에 전권 완결되었다.

작품 개요

원작과 애니메이션은 이야기의 전개와 설정이 다소 차이가 있다. 양쪽 모두 초기에는 사쿠라가 초등학교 4학년이었으나, 애니메이션에서는 이야기의 진행에 따라 시간이 지나며 학년이 바뀌고 2번째 극장판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으로 설정되어 있다. 원작에서는 최종화에서 중학생이 된다.

애니메이션은 전 70화(크로우 카드편 46화, 사쿠라 카드편 24화)로, 각본의 태반을 클램프의 오오카와 나나세(후에 필명을 오오카와 아게하로 바꿈)가 직접 손댔으며, 카드 디자인은 클램프의 모코나가 관여했다. 원작자가 애니메이션 제작에 크게 관여하는 것은 드문 케이스이나, 클램프는 자신들의 작품이 애니메이션화될 때는 어떤 형태로든 그에 관여하게 되며, 그런 만큼 확실하게 확인하여 제작회사도 대충 작업할 수 없게 하는 관계가 된다. 작화도 상당해서 셀 애니메이션 시대의 최후를 장식한 작품이라고도 할 수 있다.

방영당시 일본 공영방송인 NHK의 황금시간대에 방영하였으며 애니메이션임에도 불구하고 동시간대 시청율 1위를 기록한 바가 있다.

(같은 연재작품인 CLAMP社의 츠바사 크로니클, XXX홀릭 도 "카드캡터 사쿠라"와 세계관[꿈의세계] 이 관련되어있다.)

줄거리

토모에다 초등학교 4학년생인 키노모토 사쿠라(한국판:유체리)는 어느 날 지하 서재에서 우연히 엄청난 마력을 지닌 마법사 크로우 리드가 만든 마력을 지닌 카드인 '크로우 카드'가 봉인되어 있던 마법서를 펼치게 되고,
그 안에 봉인되어 있던 카드들을 일깨워 모두 곳곳으로 흩어지고 만다. 그와 동시에 봉인의 마수 케르베로스가 깨어나게 된다. 케르베로스의 말에 의하면, 크로우 카드는 그 봉인이 풀리는 날 이 세상에 재앙이 찾아온다고 한다.케르베로스는 사쿠라(유체리)가 마력을 지녔기 때문에 카드캡터로 임명하게 되고, 결국 사쿠라(유체리)는 이 세상에 도래할 재앙을 막기 위해 봉인의 마수 케르베로스와 함께 실체화된 카드들을 다시 봉인하기 위해서 모으러 다니게 된다.
애니메이션 1기는 이러한 카드를 모으기 위한 일련의 에피소드들이 주를 이루며,리샤오랑이라는 라이벌을 등장시키게 된다.(8화)
애니메이션은 원작에서는 볼 수 없었던 다른 카드들에 관한 오리지널 에피소드들이 다수 존재하며, 메이링이라는 연적(?)이자,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캐릭터들도 등장한다.(20화)
1기 후반에는 다수의 카드를 모은 상태에서 최후의 심판을 위한 내용들이 떡밥으로 등장하기 시작하며, 카호의 등장은 이를 말해준다.(26화)
2기는 11개의 짧은 에피소드들로 구성하고 있으며, 유에의 등장과 함께 최후의 심판을 통하여 사쿠라(유체리)가 크로우 카드의 주인이 되기까지의 과정이 그려진다.(36화~46화)
3기는 본격적으로 사쿠라 카드(체리카드)에 관한 내용을 시작으로 새로운 캐릭터로는 에리오르,나쿠루와 스피넬 선이 등장하게 된다.(47화)
크로우 카드를 손에 넣은 상태에서 별의 힘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사건들이 발생하게 된다.
사쿠라 카드(체리카드)로 바뀌어 가는 과정에서 후반으로 가면 새로운 캐릭터들의 역할이 밝혀지기 시작한다.(65화부터~)
모든 '크로우 카드'가 '사쿠라 카드'(체리 카드)로 바뀌게 되고, 캐릭터 각자의 역할이 밝혀지면서 내용이 마무리 되지만,
사쿠라와 샤오랑의 관계는 사쿠라(유체리)가 자신의 감정을 겨우 깨닫는 시점에서 샤오랑이 홍콩으로 떠나면서 흐지부지 마무리 된다.
이후 에피소드가 극장판 2기~봉인된 카드~에 등장, 사쿠라(유체리)와 리샤오랑이 연인관계로 발전하면서 마무리된다.

등장인물

키노모토 사쿠라(木之本 桜, 유체리)

성우:탄게 사쿠라, 문선희

생일 - 4월 1일 / 혈액형 - A형 / 애칭:사쿠라(리 샤오랑이 부르는 애칭),키노모토상(리 메이린이 부르는 애칭), 사쿠라짱(다이도우지 토모요가 부르는 애칭)
사쿠라 카드의 주인이자, 카드의 수호자 유에와 케로베로스의 주인 다이도우지 토모요는 단짝친구이자 먼친척 이다. 리 샤오랑을 좋아한다. 리 메이린이랑 친하다.
본 작의 주인공으로 토모에다 초등학교(국내 방송명:우수초등학교)에 다니는 평범하지만 매우 귀여운 4학년 소녀.
좋아하는 과목은 체육과 음악, 싫어하는 과목은 수학이지만 학년이 오르면서 서서히 극복한다. 말버릇은 '하냐앙'~,'호에~' (때때로 '하웅~').
클럽 활동으로는 치어리더 부에 들어가 있다.어릴 때 어머니를 잃고 아버지, 오빠와 함께 살고 있다.
잠재된 마력을 지녔으며 우연히 집의 지하실에서 발견한 크로우 카드책을 열게 되어 모든 '크로우 카드'를 밖으로 날려보낸 후,
케르베로스에 의해 카드 캡터로 임명되어 카드를 다시 모아 봉인시키면서 마침내 '크로우 카드'의 새로운 주인이 된다.
이후 '크로우 카드'를 사쿠라 자신의 마력이 담긴 '사쿠라 카드'로 모두 바꾸며 대마법사 크로우를 뛰어넘는 마력을 가지게 된다.
성격은 밝고 명랑하며 항상 긍정적이고 끈기있는 성격이지만 한번 화가 나면 무섭다.〈틀림없이 잘 될거야〉가 무적의 주문.
초기에는 유키토를 오빠친구 이상으로 좋아하는 감정을 지니고 있었다. 하지만 유키토의 정체와 더불어 유키토가 좋아하는 사람, 그리고 자신이 진정으로 마음에 담고있는 사람이 누군지 알게된다.
리 샤오랑(李 小狼, リ シャオラン, 이소랑)

성우:쿠마이 모토코, 임은정

생일:7월 13일 / 혈액형:O형 / 애칭:리군(키노모토 사쿠라와 다이도우지 토모요가 부르는 애칭), 샤오랑(리 메이링이 부르는 애칭)
좋아하는 과목은 체육과 수학이며, 싫어하는 과목은 국어이다. 홍콩에서 전학을 왔지만 그 정체는 크로우 리드의 모친의 가문인 리 가문의 후예로 크로우 리드의 먼 친척 뻘이 된다.
크로우가 크로우 카드를 찾기 위해 만든 '나침반'을 가지고 있으며 마력을 사용한다. 그 때문에 크로우 카드의 새 주인이 되기 위해 일본으로 오게 된다.
초반에는 사쿠라와 라이벌의 관계였다. 달의 속성이 강한 마력을 지니고 있어서 유키토를 보면 얼굴이 빨개지도록 반응하곤 했지만,
후에는 그 원인과 진정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깨닫게 되고, 이후 유키토를 담담하게 마주볼 수 있게 된다.
사쿠라에 대한 감정이 생겨나기 시작해서, 사쿠라가 카드의 새 주인이 된 후에도 항상 그녀의 곁에서 도와준다.
키노모토 토우야와는 상성이 안좋은 탓에 마주치기만 하면 둘사이가 험악해지기도 한다.
키노모토 토우야(木之本 桃矢, 유도진)

성우:세키 토모카즈, 손원일

생일:2월 29일 / 혈액형:O형 / 클럽활동:축구부
사쿠라보다 나이가 무려 7살이나 차이가 나는 고등학생.
동생 바보+츤데레로, 공부,운동,집안일,아르바이트등 못하는 것이 없는 만능형에다가 잘생긴 외모로 인기가 하늘을 찌른다.
사쿠라에게 귀신이 나온다던가, 요리가 맛이 없다는 등의 이유로 놀리는 것이 취미이다.(그러나 동생한정 츤데레)
반대로 이야기 하자면, 사쿠라를 너무 아끼는 것이 함정이다. 사쿠라에게 관심을 보이거나 괴롭힘을 당하면 언제어디서나 나타나 구해주는 것을 보면 틈만나면 동생을 지켜보고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잠재된 마력이 강하지만, 그 힘을 실체화 시켜서 사용하는 능력보다는 감지 및 예지 능력이 뛰어나다.
돌아가신 어머니 나데시코의 모습을 본다거나, 미러카드가 사쿠라가 아니라는 것, 에리오르나 루비등 마력을 지닌 사람을 쉽게 감지하곤 한다.
이는 샤오랑에 관해서도 인데, 샤오랑이 눈치도 채기전에 사쿠라에 대한 감정과 앞으로의 일을 예감해 버려서, 샤오랑만 보면 노려보는 모습이 종종 보이곤한다.
(유키토와의 대화중, 유달리 샤오랑을 싫어하는 토우야에게 왜그렇게 괴롭히냐고 묻자, 토우야가 "저 녀석은 내가 오랫동안 소중히 여겨온 보물을 가져갈 테니까" 라고 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사쿠라에게 사건이 일어나는 장소마다 토우야가 근처에 있거나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데, 이는 토우야가 어느 정도 눈치를 채고있기 때문이다.
츠키시로 유키토(月城 雪兎, 오청명

성우:오가타 메구미, 강수진

생일:12월 25일 / 혈액형:AB형 / 애칭:유키,유키토끼
본모습은 카드의 수호자 중 한사람, 달의 속성을 지닌 유에(月, ユエ).
토우야의 절친으로 토우야와 비슷하게 못하는 것이 없는 만능형이다.
항상 안경을 쓰고 다니며 상냥하고 자상한 성격이다.
사쿠라와 샤오랑의 애정을 한몸에 받고 있지만, 마음속에 두고 있는 사람은 따로 있다.
크로우가 만들어낸 카드의 수호자 중 한사람인 '유에'가 진짜 정체로, 유키토는 유에가 만들어낸 모습이다.
이때문에 유키토는 유에의 모습일때의 기억이 없다.
엄청난 대식가로 나오는데, 이는 달의 속성상 주인의 마력을 바탕으로 유지하기 때문에, 마력의 부족함을 무의식적으로 음식으로 채우려고 반응하는 것이다.
크로우 카드일 때에 카드들은 당시 크로우가 남긴 카드의 힘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수호자들은 크로우의 잔재된 힘+사쿠라의 힘을 바탕으로 하고있기 때문.
케르베로스의 경우에는 태양의 속성으로 스스로 어느정도 마력을 보충할 수 있다.
사쿠라가 카드의 주인이 된 이후로는 온전히 사쿠라의 힘에 의지해야만 했기 때문에 유키토가 종종 갑자기 잠이 들거나, 더 많은 음식을 먹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후에는 토우야의 마력을 흡수하여,온전한 모습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다이도우지 토모요(大道寺 知世, 신지수)

성우:이와오 쥰코, 이현선

생일 - 9월 3일 / 혈액형 - A형
사쿠라의 단짝친구이자 먼친척으로,경호원들을 줄줄이 데리고 다닐정도로 부잣집 아가씨이다. 어머니는 장난감 회사의 사장님이다.
좋아하는 과목은 음악과 국어이며 노래를 잘 불러서 클럽 활동으로는 합창부에 들어가 있다.
취미는 자신이 만든 옷을 입은 사쿠라의 활약을 비디오 카메라로 찍는 것이다.(도촬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성격은 놀랍도록 어른스러울 정도로 다정하고 배려심많으며,침착하다.
거기에 눈치빠른 판단력과 날카롭고 예리한 면이 있어서, 단번에 에리얼의 연인을 맞추는 신기를 보인다. 또 샤오랑이 사쿠라를 좋아한다는 것을 대번에 알아채고 두 사람의 관계를 맺어주는데 큰 공헌을 한다.
다른 캐릭터들에 비하여 원작에서도 밝혀지지 않는 구석들이 있다.(예를들어, 아버지는 누군인가, 보관하고 있는 코스튬은 무엇에 쓰이는가 등등)
리 메이린(李 苺鈴, リ メイリン)

성우:유카나, 우정신

생일:3월 25일 / 혈액형:B형 /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캐릭터
TV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캐릭터로 원작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크로우 리드의 모친의 가문인 리 가문의 후예로 샤오랑과는 친척이자 소꿉친구 관계이다.(자칭 약혼자라고 본인이 우기곤 한다)
리 가문의 후예지만 샤오랑과 다르게 마법과는 거리가 멀지만, 어릴때부터 다져진 무술실력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나름 큰 가문의 아가씨인지라, 토모요와는 다른 모습의 부잣집 아가씨의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마력이 없는 것이 심각한 컴플렉스로 작용하고 있어서 종종 열등감을 느끼는 모습도 보인다.
초반부터 사쿠라와 샤오랑의 사이에 이상기운의 여자의 감(!)으로 깨닫고 사쿠라만 보면 강한 경계심을 보이곤 했다.
(정식으로 약혼했던 사이가 아니라 메이린이 샤오랑에게 진심으로 좋아하는 사람이 생기기 전까지 자신이 약혼녀라고 일방적으로 선포해버렸고 샤오랑은 마음대로 해라고 대답했다.)
후에는 사쿠라와 샤오랑의 사이를 결국 인정하고, 엄청난 대인배의 자세로 사쿠라와 샤오랑의 사이를 엮어주기 위해 노력한다.
사쿠라에게 남다른(?) 애정을 가지고 있는 토모요와 서로의 처지를 위로하며 친구로 지내게 된다.
케르베로스(ケルベロス)

성우:히사카와 아야, 박은숙(평상시) / 오노사카 마사야, 백순철(처음), 홍시호(나중)(원래 모습)

주인은 키노모토 사쿠라로, 상징은 태양이며 속성은 빛이다. 마법 계통은 서양 마법으로 마법진을 보면 알 수 있다. 유에와 한 쌍으로 태어난 크로우 카드의 수호자이다.
크로우 카드가 모두 제멋대로 행동하기 시작해 통제 불능 상태가 되자 크로우가 직접 봉인서를 만들어 카드들을 가두어 버리고 케르베로스를 '봉인의 파수꾼'으로 임명하여 책 표지 속에 집어넣어 카드들을 지키게 하였는데,
사쿠라가 책을 펼침으로써 30년 만에 잠에서 깨어나게 된다. 사쿠라의 잠재능력을 파악하고 카드캡터 임무를 맡긴다.
본 모습은 금빛 갈기와 눈동자를 가진 날개가 달린 사자이지만 사쿠라의 마력이 부족해서 평상시에는 하얀 날개가 달린 오렌지색 솜인형의 모습으로 위장을 하고 다닌다.
(유에와는 다르게 스스로 마력을 보충하기 때문에, 본 모습을 유지하지 못하는 것 외엔 특별히 고생한 적은 없다.)
단 것과 비디오 게임을 무척 좋아한다.
사쿠라에게는 항상 '케로(짱)(일본어: ケロちゃん)'이라는 애칭으로 불린다.
또한, 귀여운 겉모습과는 달리 오사카 사투리를 쓴다. (한국판에서는 케로짱의 사투리를 표현해내지 못한 것이 아쉽다.)
유에(月, ユエ)

성우:오가타 메구미, 강수진

생일:12월 25일 / 혈액형:AB형
주인은 키노모토 사쿠라로, 츠키시로 유키토는 유에의 위장모습이다. 상징은 달이며 속성은 어둠으로 마법 계통은 동양 마법이다. 케르베로스와 한 쌍으로 태어나 크로우 카드를 지키는 또 다른 자이다.
케르베로스가 파수꾼으로써 새로운 카드캡터를 정하고 카드를 모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자격조건을 갖추게 되었을때, 나타나서 그 사람이 카드를 소유할 자격이 있는지를 심사하는 '심판관'.
만약 케르베로스가 선택한 차기 주인 후보가 유에한테 패하면 크로우 카드와 관계된 모든 사람한테서 가장 사랑하는 사람의 기억이 지워지는 '재앙'이 일어난다.
그러면 카드들은 봉인이 다시 풀리고 각각 다른 장소에서 새로운 후보를 기다리게 되는 것이 규칙이지만, '최후의 심판'에서 사쿠라와의 승부에서 패배하여 사쿠라를 주인으로 인정하게 된다.
자신의 옛 주인 크로우 리드에겐 남다른 애정을 갖고있었기 때문에, 심판에서 사쿠라에게 대해서 강하게 부정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그 애정덕분에 에리오르를 보자마자 반응했던 것도 그러한 이유다)
사쿠라의 마력이 부족해서 평상시에는 유키토의 모습으로 위장을 하고 다닌다.
유키토는 유에일때를 기억하지 못하지만, 유에는 유키토일때의 일을 기억하고 있다.
사쿠라 카드로 넘어갈때 부족한 마력 때문에 종종 곤란스러운 일을 당하기도 했었지만, 토우야의 마력을 넘겨받아 본래의 모습을 유지할 수 있게된다.
유키토와는 성격이 정반대로, 무뚝뚝하고 고집스럽도록 완고하다.
크로우 리드(Clow Reed)

성우:하야시 카즈오, 김세한

환생 후:키노모토 후지타카(木之本 藤隆, 유익한) / 히이라기자와 에리오르(柊沢 エリオル, 에리얼 신).
영국인 아버지와 중국인 어머니(리 가문의 후손)를 둔 혼혈인으로 그 덕에 동양과 서양의 마법을 합쳐서 쓸 수 있다.
모든 크로우 카드와 그 수호자 케르베로스, 유에를 창조해낼 만큼 천재적인 마법사이다.
다소 냉정한 듯 보이나, 장난기나 엉뚱한 점도 없지 않으며, 자상한 면도 있는 듯.
자신의 죽음이 가까워졌음을 깨달았을 때 케르베로스와 유에에게 새로운 주인을 찾으라고 유언을 남기고 세상을 떠난다.(본 작의 모든 사건을 만든 원흉이다)
자신의 후계자가 사쿠라가 될 것이라는 것을 이미 예지하고 있었는데, 이는 크로우 카드가 담긴 책이 '사쿠라의 집 지하에서 우연치않게 발견된 것'이 이를 증명한다
만화에서는 죽을 때 영혼을 에리얼과 후지타카로 둘로 나누는데, 이는 크로우 자신의 힘을 제어하는 것이 첫번째이고, 사쿠라가 모든 카드를 '사쿠라 카드'로 만드는 것을 도와주기 위한 것이 두번째 이유이다.
사쿠라가 곤란에 처해있을때 꿈을 통하여 종종 나타나 도와주기도 한다.
키노모토 후지타카(木之本 藤隆, 유익한)

성우:타나카 히데유키, 이인성(처음), 김세한(나중)

생일:1월 3일 / 취미:요리
대학에서 고고학을 가르치는 교수로 사쿠라와 토우야의 아버지
상냥하고 자상하며, 운동,요리등등 못하는 것이 없는 만능형. 토우야+유키토를 합치면 이런 모습이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완벽한 아버지이다.
딸은 사쿠라와 아들인 토우야에게도 존대말을 붙이는 것이 특징.
만능형인 성격답게(?) 결혼도 일사천리라, 교생일 적에 고등학생인 나데시코에게 한눈에 반하여 나데시코가 졸업하자마자 결혼을 해버리는 놀라운 추진력을 보여준다.
애처가라서 사별한 후에도 모델일 적인 나데시코의 모습들을 항상 액자에 갈아끼우며, 아침마다 사진을 보며 인사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크로우 리드의 환생이지만 마력과는 전혀 연관이 없는 모습으로 나온다. 따라서 에리오르와는 다르게 크로우에 대한 기억이 전혀없다.
TV애니메이션과 원작에서 설정이 다른점은 바로 과거인데, 애니메이션에서는 친인척이 모두 없다고 나오지만, 원작에서는 그 부분이 불분명하게 나온다.
원작의 경우에는 크로우의 둘로 나뉜 환생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이러한 설정이 통하며, 후에 마력을 일부물려받는 결과물이 따랐기 때문이지만
애니메이션의 경우에는 이러한 설정이 통째로 날아가버려서, 평범한 일반인이 되어버렸다.
키노모토 나데시코(木之本 撫子, 임소하)

성우:미나구치 유코, 우정신

생일:5월 20일 / 취미:잠자기
16살의 학생 신분임에도 불구하고 당시 학교의 교생으로 왔던 후지타카와 사랑에 빠져 결혼하여, 토우야와 사쿠라 남매를 낳고 27살에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결혼 전의 성은 아마미야로, 아마도 잘살던 부잣집 가문의 아가씨였을 것이다.
이는 작중에 사쿠라와 가족들이 별장에 놀러갈때, 사쿠라가 우연히 다른별장에 놀러가면서 발견한 거대한 저택에 남아있는 나데시코의 흔적들과
그곳에서 만난 할아버지의 이야기들, 그리고 다이도우지 소노미와의 관계등을 통하여 알 수 있다.
운동,요리,가사 전반에 모두 잼병이며, 사람의 이름과 얼굴을 잘 기억하지 못했다.(남편인 후지타카와 놀라울 정도로 정반대이다)
어릴때부터 모델활동을 시작하여 아이들을 낳고서도 활동했다고 한다.
때문에 사진이 많은 터라 후지타카는 액자의 사진을 시시때때로 자주 바꿀 수 있는 듯 하다.
다른 사람들이 보지못하는 무언가를 본 적이 많을 것으로 보아서는 어느 정도의 마력(내지는 영감)을 소유하고 있었던 듯 하고, 토우야가 그 영향을 받은 듯하다.
미즈키 카호(観月 歌帆, 문현아)

성우:시노하라 에미, 김희선(KBS 소속 성우)

생일:2월 11일 / 취미:오래된 것 모으기 / 특기:어떠한 곳에서도 길 잃어버리기.
토모에다 초등학교의 임시 수학교사.
츠키미네 신사 신주의 딸로, 무녀이기도 하다.
상냥한 모습이지만, 비밀이 많은 말투와 모습을 종종 보인다.
토우야가 중학생일 시절 교생신분으로 만나, 제자인 토우야와 사귀는 파격적인 행보를 보인 것도 모잘라, 그보다 더 어린 초등학생 에리오르와 사귀는(!!) 기함할 행보를 보이기도 한다.
(이것을 초반부터 눈치챈 토모요는 작품 통틀어서 감으로는 제일 무서운 사람일지도)
달의 속성의 마력을 지니고 있었으며, 뛰어나진 않지만 어느정도의 예지력을 갖추고 있다.
그 덕분에 크로우 리드가 최후의 심판을 대비하여 만든 '월령'을 카호는 자신의 힘을 통하여 만지자마자 알아차리게 된다.
최후에 심판이 다가오는 시기에 카호가 토모에다 초등학교로 부임한 것은 바로 사쿠라에게 최후의 심판에서 한번 더 기회를 주기위해서 크로우가 마련한 것이다.
히이라기자와 에리오르(柊沢 エリオル, 에리얼 신)

성우:사사키 노조무, 배정미

생일:3월 23일 / 혈액형:AB형
토모에다 초등학교에 전학온 신비한 분위기의 초등학생.
종종 뜻모를 웃음과, 애답지 않은 어른스러운 모습을 보여준다.
영국에서 왔기때문에, 신사적인 느낌이 강하며, 종종 행동으로도 보여주기도 한다.
크로우의 둘로 나뉜 환생중의 하나로, 크로우 리드의 일부마력과 기억을 가지고 있다. 루비 문과 스피넬 선의 창조주이다.
사쿠라에게 케르베로스와 유에가 있다면, 에리오르에게는 루비 문과 스피넬 선이 있다고 보면 될 정도로 포지션도 동일한데,
에리오르의 역할은 이런 환경을 조성하여 사쿠라에게 시련을 주는 것으로, 이는 사쿠라 카드를 완성시키기 위해서이다.
훈련되지 않은 상태의 사쿠라가 힘으로 카드를 억지로 바꾸기 보다는 일련의 사건들을 해결하면서 트레이닝을 통하여 점차 강해지도록 만들기 위한 크로우의 배려이다.
초등학생의 모습이지만 어른이라고 해도 믿을 만한 모습들 때문에, 실제모습은 초등학생이 아닐 것이라는 의견이 많고 이는 카호와의 관계때문이기도 하다.
루비 문 / 아키즈키 나쿠루(Ruby Moon / (秋月 奈久留), 류미호)

성우:유즈키 료카, 이현선(처음), 우정신(나중)

생일:10월 13일 / 혈액형:AB형
토우야와 유키토가 다니는 고등학교에 전학온 아키즈키 나쿠루라는 이름의 천방지축 전학생이다.
본 모습은 루비 문이라는, 케르베로스와 유에와 같이 창조된 생명채로 상징은 달이지만 유에와는 반대로 속성은 빛이고 마법 계통은 서양 마법이다.
토우야가 유키토와 단둘이 있으려고 하면, 그틈을 노리고 뜬금없이 나타나 방해를 하는 것이 취미(...)로
토우야의 강력한 마력을 탐내고 있으며, 이 마력이 유에(=유키토)에게 넘어갈까봐 방해했던 것이다.
여자의 모습을 하고 있는 것 처럼 보이지만, 사실 창조된 생명체인지라 성별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스피넬 선(Spinel Sun)

성우:토우마 유미, 최문자(평상시) / 코니시 카츠유키, 손원일(원래 모습)

상징은 태양이고 속성은 어둠으로 마법 계통은 동양 마법으로 케르베로스와 대치되는 캐릭터이다. 애칭은 스피,습삐가 있다.
본 모습은 나비의 날개가 달린 흑표범이지만, 케르베로스와 마찬가지로 날개달린 고양이 인형같은 모습을 주로 보여준다.
침착하고 이성적이며 독서를 좋아하고 소란스러운 것을 싫어한다.(성격은 되려 유에와 비슷하다)
의외의 단점은 단 것을 먹으면 술에 취한 것과 같은 상태가 되며 주변에 보이는 단 음식들은 모조리 먹으려고 하는 고약한 버릇이 있다.
케르베로스가 단것에 환장하는 점을 재미삼아 발전시켜 스피넬에게 적용시킨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크로우의 고약한 장난기 때문일지도...)

각 화의 제목

†대한민국 내 애니메이션 방영판 에서는 '사쿠라와~(또는 '사쿠라의')' 대신 '체리와~(또는 '체리의~')가 붙는다.

4학년 편

1기
초등 4학년 때의 1학기 - 2학기
방영 화수 방영 타이틀
일본 대한민국 일본의 기 일본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1 1 사쿠라와 신비한 마법책 체리와 신비한 마법책
2 2 사쿠라의 멋진 친구들 체리의 멋진 친구
3 3 사쿠라의 두근두근 첫 데이트 체리의 두근두근 첫 데이트
4 4 사쿠라의 기진맥진 일요일 체리의 기진맥진 일요일
5 5 사쿠라와 팬더와 귀여운 가게 체리와 팬더와 귀여운 가게
6 6 사쿠라와 어머니의 추억 체리와 어머니의 추억
7 7 사쿠라의 괴도 첫 도전!? 체리, 그림도둑 되다
8 8 사쿠라의 라이벌, 등장! 체리의 라이벌, 등장!
9 9 사쿠라와 신비한 브로치 체리와 신비한 브로치
10 10 사쿠라와 꽃의 운동회 체리와 꽃 운동회
11 11 사쿠라와 토모요와 커다란 집 체리와 소중한 상자
12 12 사쿠라의 끝없는 하루 체리의 끝없는 하루
13 13 사쿠라와 코끼리의 힘 겨루기 체리와 코끼리의 힘 겨루기
14 14 사쿠라와 토우야와 신데렐라 체리와 신데렐라 오빠
15 15 사쿠라와 케로의 대판 싸우다 체리와 케로의 한바탕 싸움
16 16 사쿠라와 추억의 무지개 체리와 추억의 무지개
17 17 사쿠라의 무서운 담력 테스트 체리의 무서운 담력 테스트
18 - 사쿠라와 유키토와 여름축제
-
19 18 사쿠라와 여름 방학 숙제 체리와 여름 방학 숙제
20 19 사쿠라와 싸우는 전학생 체리와 또다른 라이벌
21 20 사쿠라의 기나긴 마라톤 대회 체리와 기나긴 마라톤 대회
22 21 사쿠라와 자상한 아버지 체리의 자상한 아버지
23 22 사쿠라와 토모요와 멋진 노래 체리와 아름다운 노래
24 23 사쿠라의 작은 대모험 체리가 줄었어요
25 24 사쿠라와 또 한명의 사쿠라 체리와 또 한명의 체리
26 25 사쿠라와 멋진 선생님 체리와 멋쟁이 선생님
27 - 사쿠라와 추억의 신사
-
28 26 사쿠라와 주술 카드 체리와 주술카드
29 27 사쿠라의 달디단 쿠킹 체리와 달콤한 요리
30 28 사쿠라와 상처입은 카드 체리와 상처입은 카드
31 29 사쿠라와 이름없는 책 체리와 제목없는 책
32 30 사쿠라와 케로와 샤오랑 체리와 케로와 샤오랑
33 31 사쿠라의 차가운 아이스 스케이트 체리와 아이스 스케이팅
34 32 사쿠라와 유키토와 낮달 체리와 청명 오빠와 낮달
35 33 사쿠라의 멋진 크리스마스 체리의 행복한 크리스마스

5학년 편

2기
초등 5학년 때의 1학기
방영 화수 방영 타이틀
일본 대한민국 일본의 기 일본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36 34 사쿠라와 눈의 새학기 체리와 눈내리는 개학날
37 35 사쿠라와 사라진 토모요의 목소리 체리와 사라진 지수의 목소리
38 36 사쿠라의 즐거운 딸기 따기 체리의 즐거운 딸기 따기
39 37 사쿠라의 비틀비틀 열(熱)요일 체리와 흔들흔들 열(熱)요일
40 38 사쿠라와 꿈 속의 사쿠라 체리와 꿈 속의 체리
41 39 사쿠라와 샤오랑과 모래바다 체리와 샤오랑과 모래 바다
42 40 사쿠라의 암흑의 학예회 체리와 어둠 속의 학예회
43 41 사쿠라의 안녕, 메이링 안녕, 메이린
44 42 사쿠라와 케로와 신비한 선생님 체리와 케로와 신비한 선생님
45 43 사쿠라와 마지막 크로우카드 체리와 마지막 크로우카드
46 44 사쿠라와 마지막 심판 체리와 최후의 심판
3기
초등 5학년 때의 2학기 - 3학기
방영 화수 방영 타이틀
일본 대한민국 일본의 기 일본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47 45 사쿠라와 신비한 전학생 체리와 이상한 전학생
48 46 사쿠라와 눈을 뜬 별의 열쇠 체리와 깨어난 별의 열쇠
49 47 사쿠라와 위험한 피아노 체리와 위험한 피아노
50 48 사쿠라와 샤오랑과 보이지 않는 실 체리와 샤오랑과 보이지 않는 실
51 49 사쿠라와 커다란 인형 체리와 커다란 인형
52 50 사쿠라의 양 주의보?! 체리와 양 주의보
53 51 사쿠라와 패닉 자전거 체리와 폭주 자전거
54 52 사쿠라와 추억의 달력 체리와 추억의 달력
55 53 사쿠라와 이상한 나라의 사쿠라 이상한 나라의 체리
56 54 사쿠라와 케로의 이상한 만남?? 케로와 스피넬의 이상한 만남
57 55 사쿠라와 샤오랑과 엘리베이터 체리와 샤오랑과 엘리베이터
58 56 사쿠라와 두 사람의 대핀치 체리와 케로와 유에의 위기
59 57 사쿠라와 토모요와 공의 함정 체리와 지수와 이상한 공
60 58 사쿠라와 소중한 친구들 체리와 소중한 친구
61 59 사쿠라와 카드와 선물 체리와 카드와 선물
62 - 사쿠라와 이상한 점괘쪽지
-
63 60 사쿠라와 수영장과 커다란 파도 체리와 수영장의 커다란 파도
64 61 사쿠라와 눈보라의 스키교실 체리와 눈보라 속의 스키학교
65 - 사쿠라와 유키토와 사라져가는 힘
-
66 62 사쿠라의 가장 좋아하는 사람 체리가 가장 좋아하는 사람
67 63 사쿠라와 샤오랑과 츠키미네 신사 체리와 샤오랑과 월봉사
68 64 사쿠라와 과거와 크로우리드 체리와 과거의 크로우리드
69 65 사쿠라와 나타난 크로우리드 체리와 과거의 크로우리드
70 66 사쿠라와 진정한 마음 체리와 진정한 마음

주제곡

일본판 주제가

일본판 여는 곡

Catch you Catch me (1기)
작사/작곡:히로세 코미(広瀬香美), 편곡:혼마 아키미츠(本間昭光)/히로세 코미, 노래:구미(グミ)
扉をあけて(문을 열고서) (2기)
작사: 키쿠코(きくこ), 작곡:히로세 코미(広瀬香美), 편곡:카메다 세이지(亀田誠治), 노래:ANZA
Platina (3기)
작사:이와사토 유호(岩里祐穂), 작곡/편곡:칸노 요코(菅野よう子), 노래:사카모토 마야(坂本真綾)

일본판 닫는 곡

Groovy! (1기)
작사/작곡:히로세 코미(広瀬香美), 편곡:혼마 아키미츠(本間昭光)/히로세 코미, 노래:히로세 코미(広瀬香美)
Honey (2기)
작사/작곡/편곡/노래:chihiro
Fruits Candy (3기)
작사:요코야마 타케시(横山武), 작곡:우에다 코오지(上田晃司),
편곡:호가리 히사아키(保刈久明), 노래:코지마 메구미(小島めぐみ)

한국판 주제가

Catch you Catch me
작사 : 배숙현(현.SBS 영화분야 프로듀서(PD)), 김주희
작곡·편곡 : 방용석, 노래 : 장숙희, 정여진
  • 같은 영상을 쓰고 제목도 같지만 본곡은 일본판 1기 오프닝과 다른 곡임.

카드의 종류

애니메이션 스태프

  • 감독: 아사카 모리오(浅香守生)
  • 원작: 클램프(CLAMP)
  • 캐릭터 디자인 및 작화감독 : 타카하시 구미코(高橋久美子)
  • 각본: 오오카와 나나세(大川七瀨, 이후 오오카와 아게하[大川緋芭]로 필명 변경)
  • 음악: 네기시 타카유키(根岸貴幸)
  • 애니메이션 제작: NHK, 매드하우스, 스튜디오 판타지아
  • 방송제작: 클램프(CLAMP), 코단샤(KODANSHA), NEP21
  • 장르: 학원 마법 액션물
  • 등급: 전체 이용가
  • TV프로그램 편수: 총 70편
  • 제작국: 일본

같이 보기

각주


관련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