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략! 오징어 소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210.218.33.7 (토론)님의 2015년 7월 29일 (수) 14:34 판
침략! 오징어 소녀
侵略!イカ娘
장르 코미디
만화: 침략! 오징어 소녀
작가 안베 마사히로
출판사 일본 아키타 서점
대한민국 대원씨아이
연재 잡지 일본 주간 소년 챔피언
레이블 소년 챔피언 코믹스
권수 (진행 중)대한민국 12권
(진행 중)일본 20권 (8월 7일 발매 예정)
TV 애니메이션: 침략! 오징어 소녀
원작 안베 마사히로
감독 미즈시마 츠토무
시리즈 구성 요코테 미치코
캐릭터 디자인 이시카와 마사카즈
음악 키쿠야 토모키
애니메이션 제작 디오미디어
방송사 일본 TV 도쿄
대한민국 투니버스
방영 기간 일본 2010년 10월 4일 ~ 2010년 12월 20일
대한민국 2011년 7월 19일~2011년 8월 16일
화수 일본 12화
대한민국 10화
저작권 표기 안베 마사히로 (주간 소년 챔피언)/바다의 집 레몬
TV 애니메이션: 침략!? 오징어 소녀
원작 안베 마사히로
제작 디오미디어
방송사 일본 TV 도쿄
대한민국 투니버스
방영 기간 일본 2011년 9월 27일 ~ 2011년 12월 27일
대한민국 2012년 4월 2일~현재
저작권 표기 안베 마사히로 (주간 소년 챔피언)/바다의 집 레몬
- 토론

침략! 오징어 소녀》(侵略!イカ娘 신랴쿠!이카무스메[*], The invader comes from the bottom of the sea!)는 안베 마사히로일본 만화 작품이다. 《주간 소년 챔피언》(아키타 서점)에 2007년 25호부터 연재되고 있다. 2010년 19호와 공식 사이트를 통해서 TV 애니메이션화가 발표되었고 2010년 10월부터 12월까지 총 12화 완결로 방영되었다.

TV시리즈 애니메이션 2작 《침략!? 오징어 소녀》이 제작되어 TV 도쿄에서 방영하였다.

대한민국에서는 TV시리즈 애니메이션 1기 《침략! 오징어 소녀》를 KBS인터넷㈜(KBSi)에서 수입하고 투니버스에 공급하여 2011년 여름에 동명의 이름으로 투니버스에서 2011년 7월 19일부터 더빙하여 방영되고 있다.

개요

처음에는 총 5화 분량으로 단기 연재될 예정이었으나, 연재가 시작된 후 인기를 끌자 그대로 정식으로 주간 연재하기 시작하였다. 작가 개인적으로서는 첫 장기 연재 작품이다.

주인공인 오징어 소녀의 유래는, 작가가 전문학교 시절의 친구 두 명과 이즈로 여행을 갔을 때 여관에서 “모처럼 이즈에 왔으니까 해산물을 의인화 시켜보자”라는 제안이 나와서 즉흥적으로 그린 것이 그 시작이다. 그 때 그린 캐릭터가 왠지 마음에 들어서 나중에 다양한 캐릭터를 추가한 것이 지금의 오징어 소녀가 되었다고 한다. 주인공이 오징어가 된 계기는 작가가 단순히 ‘〜イカ? ~이카?[*][1]’라는 말장난이 맘에 들었고, ‘여자 아이가 먹물을 뱉으면 재밌겠는데’라고 생각한 것에 기인한다.

《주간 소년 챔피언》에서 연재를 시작하기 전부터 작가는 자신의 홈페이지에 오징어 소녀의 일러스트나 만화를 게재하고 있었으나, “웹툰의 오징어 소녀는 프로토 타입이므로 지금 연재하고 있는 오징어 소녀와는 다른 캐릭터입니다.” 라고 코멘트하고 있다.

작품의 칸 나누기 특성상 단행본 제1권에서는 각 화가 나뉘는 부분이 알기 힘들게 되어 있다(16쇄에서도 수정되지 않음). 제2권부터는 각 화마다 ‘제○○화/끝’을 삽입하여 화 구별을 하고 있다.

계절적 배경은 기본적으로 여름 방학으로 고정되어 있으나 번외편으로서 다른 계절의 에피소드가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

  • ‘침략! 오징어 소녀 in Winter’ - 겨울의 해안을 무대로 한 이야기
  • ‘침략! 오징어 소녀 in 5월’ - 어린이날의 아이자와 가의 모습을 그림
  • ‘침략! 오징어 소녀 in 10월’ - 아이자와 가의 밤 줍기를 그림
  • ‘침략! 오징어 소녀 in Spring’ - '졸업'에 빗대어 아이자와 가 가족이 각자 무슨 일을 그만둘 지 생각하는 이야기
  • ‘침략! 오징어 소녀 @ 핼러윈’ - 핼러윈날 밤, 오징어 소녀가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과자를 받는 이야기
  • ‘침략! 오징어 소녀 in Xmas’ - 오징어 소녀가 산타클로스 옷을 입고, 집집마다 돌아다니려고 하는 이야기

위치적 배경은 가나가와 현 가마쿠라 시 유이가하마 해안이며, 에이코가 현재 위치라면서 카나가와 현 지도의 해변을 가리키는 장면(제47화)이나 치즈루와 고로의 데이트 장소가 카마쿠라 역과 상당히 닮아있는(제91화) 등의 묘사가 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레몬’이 있는 해수욕장이 유이가하마인 것이 나타나 있다.

애니메이션화 덕에 인지도가 상승하고 인터넷 상에서도 오징어 소녀의 말버릇인 ‘〜イカ? ~이카?[*]’와 ‘〜ゲソ ~게소?[*][2] 가 유행하여, 일본에서 치러진 2010년도 인터넷 유행어 대상에서 동상(3위)를 수상하였다.

줄거리

끊임없이 바다를 오염시키는 인류를 침략하기 위해 지상으로 온 오징어 소녀. 그러나 침략의 첫 거점으로 삼은 바다의 집조차 제압하지 못하고 결국 그 곳에서 일하는 처지가 되고 만다. 과연 오징어 소녀가 인류 침략을 달성하는 날은 찾아 올 것인가?

등장 인물

오징어 소녀 (イカ娘 이카무스메[*])

성우 - 카네모토 히사코 더빙판 - 정혜원
본 작품의 주인공. 바다를 더럽히는 인류를 벌하기 위해 심해로부터 지상으로 찾아온 소녀이다. 그러나 최초의 침략 거점으로 결정한 ‘바다의 집 레몬’의 벽을 부수고 말아서 현재는 그 수리 대금을 변상한다는 명목으로 ‘레몬’의 종업원으로서 초저임금으로 부려먹히고 있다[3]. ‘레몬’을 운영하는 아이자와 자매의 지시로 날마다 잡일을 하고 있지만 재미있어 보이는 일이 생기면 금세 그 쪽으로 신경을 팔고 만다. 지상에 온 후 한동안은 ‘레몬’에 숙박하고 있었으나 이후 아이자와 가로 주거지를 옮긴다.
오징어의 몸과 닮은 모양의 흰 모자는 어엿한 신체의 일부로 벗겨지면 죽는다(본인왈). 인간 모습의 부분과 접합력은 약해서, 기억 상실증에 걸렸을 때 스스로 벗으려 하다가 죽을 뻔 했으나 그 순간 기억이 돌아와 가까스로 살아난 적도 있다.
모자 옆면의 지느러미는 자기 의지로 움직일 수 있으며 무의식적으로 움직이는 경우도 있다. 위력은 꽤 강해서 외적(주로 사나에)에 대한 무기로 쓰이기도 한다. 그러나 오징어 소녀 본인은 지느러미로 모기를 잡을 때 스스로도 고통을 받아서 “이런 능력 필요 없어”라고 말하기도 했다.
머리카락과 한 몸인 10 개의 푸른 촉수는 오징어 소녀 최대의 무기이며 속도·힘·사정거리[4] 를 겸비하고 있다. 또 수영, 포식, 물건의 운반, 거리공연, 타이핑(애니메이션에서) 등 말그대로 오징어 소녀의 수족으로서 상당히 능숙하게 움직일 뿐 아니라, 원목을 다듬어 오두막을 만드는 등 물건을 절단할 정도의 예리함과 정밀함도 갖추고 있다. 촉수로 초상화를 그리면 매우 사실적으로 묘사된 그림이 그려지지만 특정한 이미지나 감정을 가진 인간을 그리면 오징어 소녀의 주관이 그대로 나와 버린다. 재생력이 아주 뛰어나서 잘려 나가도 다음 날이면 원래대로 돌아온다. 통각은 없는 것 같지만 알렉스나 다람쥐에게 물려 아파하는 경우가 있었다. 일시적으로 움직일 수 없게 되자 쇼크를 받아 짧게 잘랐던 적이 있다.
거의 모든 작업을 촉수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의 손발에 해당하는 부분은 오히려 서투르다. 본인 말로는 ‘사족’(젓가락을 다루거나 글씨를 쓰는 것은 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흰색으로 된 심플한 원피스를 입고 있다. 원피스의 스커트 끝부분에는 파란색으로 오징어 빨판 모양이 새겨져 있고 상반신 부분은 민소매로 되어 있으며 목 부분의 V넥은 빨판 모양의 색과 같은 색으로 마감되어 있다. 그 안에는 항상 하얀 스쿨미즈를 입고 있다. 목욕할 때만 수영복까지 전부 벗는다.
옷은 기본적으로 이 원피스와 수영복을 입고 있지만 유카타를 입는 경우도 있다[3](제146화). 햇볕에서 일광욕을 하면 어째서인지 피부가 아니고 모자와 옷이 그을린다. 또한 사나에가 억지로(때로는 자발적으로) 코스프레를 시키고 사진을 찍곤 한다.
양팔에 체중을 조절하는 푸른 팔찌를 차고 있는데, 손목과 팔꿈치 사이에서 위치를 바꾸어 조절한다(손목 방향은 증가, 팔꿈지 방향은 감소). 촉수의 위력을 조절하거나 바다속에서 가라앉고 떠오르는 속도를 빠르게 하는데 사용한다. 최대로 증가시키면 20000kg까지 나가는 반면 최대한 줄이면 헤어 드라이어의 바람으로 날아갈 정도로 가벼워진다.
팔찌와 같은 모양을 한 발찌는 신발에 붙어있어서 신발을 벗는 장면에서는 발찌도 함께 벗겨진다.
처음 지상에 올라왔을 때부터 일본어를 능숙하게 사용하였고 일본의 속담이나 관용구도 알고 있었다. 말할 때는 맨 끝에 ‘〜でゲソ’, ‘〜なイカ?’ 같은 어미를 붙여서 말한다. 또 ‘~할 것 같냐!’ 라는 표현을 할 때는 에도 사투리조로 ‘〜するめイカ! ~스루메이카![*]’ 라고 한다. 태도는 약간 거만하고 남의 이름을 부를 때 경칭을 붙이지 않는다. 남을 부를 때 ‘お主(당신)’, ‘お前(너)’라고 지칭한다.
입에서 오징어먹물을 뿜어낼 수 있다. 꽤 맛있는 모양이라 이것을 이용한 오징어먹물 스파게티[3] 가 바다의 집의 메뉴에 추가되었다. 상당히 많은 양을 뿜어낼 수 있지만 일정량을 넘어가면 초췌해져 버린다. 재채기를 할 때 무의식적으로 나오기도 한다. 상대를 공격할 때 무기로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이 오징어먹물로 식물을 재배하면 비정상적인 속도로 성장한다.
반디 오징어의 원리를 이용하여 온 몸에서 빛을 낼 수 있다[3]. 밝기도 꽤 강해서 주위의 사람이 눈부시다고 느낄 정도이다[5]. 빛의 세기를 조정할 수는 없지만 깜빡이게 할 수는 있다.
본인의 말에 따르면 바다에서는 박식한 편이라고 하지만 지상에 관한 지식은 매우 적어서, 지상에 강력한 병기가 있는 것도 몰랐고 지구 상의 인구 수(약 64억 명)도 1,000명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 때문에 지상에서의 생활은 새로운 경험의 연속인데, 여기에 호기심 강한 성격이 더해져 무엇이든 적극적으로 파고들어 많은 체험을 한다.
한편으로는 다방면으로 뛰어난 학습 및 적응 능력을 발휘하여 영어 회화나 대학 수준의 수학, 기계류(게임기휴대 전화 등)의 조작 방법 등을 금방 습득하였다. 특히 수학은 도쿄 대학에도 합격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으로 애니메이션에서는 푸리에 변환이나 푸아송 합공식마저 손쉽게 이해하고 있다. 수식을 해석할 때는 인류와는 다른 독특한 방식을 이용한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지극히 짧은 시간(시합중)에 야구에 익숙해졌다.
또한 시각 정보를 인식하는 능력은 떨어지는 것 같아서, 인간은 간단하게 구별할 수 있는 존재[6] 를 혼동하거나 구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새우를 굉장히 좋아하며 싫어하는 음식은 없다(본인 왈 “바다에서 살면 반찬투정 같은 건 할 수 없다”). 다만 오랫동안 새우를 먹지 않으면 초췌해진다.
취미는 TV 시청과 컴퓨터 게임. TV는 장기 대국·일기 예보·시대극·홈쇼핑 프로그램 등 거의 무엇이든지 즐겨 본다. 주거지를 ‘레몬’에서 아이자와 가로 옮기게 된 것도 ‘레몬’의 TV가 고장난 바람에 치즈루가 신경을 써준 덕분이다. 게임은 퍼즐 게임만큼은 에이코에게도 지지 않는다.
바다 속에서의 포식자(상어범고래)를 무엇보다 무서워했지만 지상에 온 뒤로는 치즈루가 한층 더 두려운 공포의 대상이 되었다.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고 타케루의 친구들과 노는 일이 많다. 또 처음 만나는 사람도 무서워하지 않고 대개 부담 없이 대한다. 그러나 아직도 바다를 더럽히는 존재로서 인류에게 품고있는 불신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아서, 매번 실패하면서도 기회가 생길 때마다 침략자로서의 행동을 반복하고 있다.
‘레몬’에서는 서빙 담당으로 일하는 동시에 아이나 남자 손님을 불러모으는 인기인의 역할을 하고 있다. 남자 손님이 말하길 "신선해서 귀엽다". 또 ‘레몬’ 한정의 캐릭터 상품화가 된 적도 있다.
본인은 침략자로서 두려움의 대상이 되기를 바라고 있어서, 해수욕장의 피서객들을 공포에 떨게 했을 때[7] 는 득의양양해했고 현란한 화장으로 사람들을 위협하려고 한 적도 있다. 촉수를 사용해 그린 자기의 이미지는 크라켄과 같은 거대한 괴물의 형상이었다.
주위 사람보다 키가 작은 것을 고민한 적이 있다.
침략 행위에는 영업 시간이 있는 것 같다(낮 시간 한정).

바다의 집 ‘레몬’

오징어 소녀가 바다에서 처음 지상으로 올라왔을 때 최초의 침략 거점으로 삼으려 했던 바다의 집. 이 작품에 있어서 주된 배경이 되는 곳이다. 가게 이름은 작가의 닉네임 ‘레몬’에서 따왔다. 아이자와 자매가 운영하고 있다. 영업 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이며 간판은 레몬색이다[8]. 종업원들이 입고 있는 유니폼 티셔츠는 원작과 애니메이션 모두 레몬색이지만 디자인은 약간 다른데, 원작에서는 가슴의 중앙에 ‘바다의 집 레몬’이라고 쓰여있으나 애니메이션에서는 왼쪽 가슴에 레몬 마크가 달린 심플한 디자인으로 되어 있다.

아이자와 에이코(두날개) (相沢 栄子)
성우 - 후지무라 아유미 더빙판 - 이용신
아이자와 가의 둘째이자 차녀. 키:156cm 16세이다. 쿠라카마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으며 현재 1학년이다[9]. ‘레몬’에서는 서빙을 맡고 있다.
오징어 소녀 뿐만이 아니라 주위 모든 캐릭터에 대해 딴죽을 거는 역할. 오징어 소녀가 ‘레몬’의 벽을 부수자 수리 대금을 물어내게 하기 위해 저임금으로 부려먹는다.
언동도 성격도 남자만큼 털털하다. 생각한 대로 거리낌 없이 말하거나 행동하는 편이며 지기 싫어하는 성격이다. 정의감이 강해서 불량한 짓을 하고 있는 사람을 보면 그냥 넘어가지 못하며, 반대로 곤경에 처한 사람을 보면 도와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일단 오징어 소녀를 침략자라고 인식하고는 있지만 위협을 느끼지는 않고, 자기 방에서 오징어 소녀와 함께 자거나 자주 같이 다니고 있다.
머리 스타일은 짧은 스트레이트 보브. 주황색 빛이 도는 갈색 머리이다. 머리 모양에 대해 잘못 말했다가는 크게 화를 낸다.
평상복은 티셔츠에 바지를 입는 게 기본으로 스커트는 입지 않는다. 다만 오징어 소녀가 “에이코는 여자로서 잘못되어 있다”고 말했을 때 치즈루도 동조하는 바람에, 억지로 하늘하늘한 옷을 입은 적이 있다(제 119화). 또 첫 번째 여름 축제(제 19화)에서는 평상복으로 나갔지만 두 번째(제146화)에서는 “언니가 날 위해서 사 왔으니까 어쩔 수 없이” 유카타를 입었다.
운동 신경은 치즈루만큼은 아니지만 꽤 높은 편이다. 볼링으로 고로에게 이기거나 오징어 소녀의 폭주를 날아차기로 제압하기도 하고(애니메이션 5화 B), 비치발리볼 대회(애니메이션 12화 A)에서는 오징어 소녀의 힘이 컸다고는 하나 우승하는데 힘을 보태기도 했다[10].
공부는 전체적으로 못하는 편이라 유급을 걱정해야 하는 형편. 특히 수학에 약해서, 수학을 잘하는 오징어 소녀가 “계산 방법이 정해져 있으니까 간단하지 않은가”라고 말하자 굳어져 버리는 정도이다. 영어도 중학교 1학년 수준의 영어회화도 이해하지 못할 뿐 아니라 초등학교 3학년인 타케루에게조차 미치지 못한다.
취미는 컴퓨터 게임으로, “게임을 졸업할 때는 인생을 졸업할 때다”라고 단언할 정도이다.
음식에서는 토마토를 싫어해서 먹지 못했지만, 오징어 소녀에게 동정받자 자존심이 발동해서 훌륭히 극복해낸다.
오징어 소녀와 싸우는 일이 많지만 그녀에게 조언을 해주거나 지상의 문명을 설명해주는 경우도 많아서 오징어 소녀에게 신뢰를 얻고 있다.
아유미에게 상냥하게 대해주고 궁지로부터 구해주기도 했기 때문에 상당히 호감을 얻고 있다.
지기 싫어하는 성격이 화가 되어 험한 꼴을 당하는 경우도 있다. 치즈루가 오징어 소녀를 가게의 간판으로 삼으려고 했을 때에 "오징어 소녀에게 간판 소녀(마스코트)는 양보할 수 없다"고 착각해서 경쟁심을 일으켜서는, 음료수의 출장 판매로 승부를 하는데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앉아만 있는 오징어 소녀의 음료수가 더 잘 팔리자 자비를 털어 자기의 상품을 전부 사서까지 이기려 했다. 결국 문자 그대로 가게의 간판에 그려지는 마스코트가 되어버리고 만다.
오징어 소녀가 에이코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는 ‘외눈 안드로이드’.
키요미에게는 ‘오징어 소녀의 멋진 둘째 언니’로 인식되고 있다.
《주간 소년 챔피언》의 독자이기도 하다.
혈액형은 O형.
오징어 소녀를 부를 때는 ‘イカ娘 이카무스메[*]’라고 부른다.
아이자와 치즈루(두루미)(相沢千鶴)
성우 - 타나카 리에 더빙판 - 여민정
아이자와 가의 첫째이자 장녀. 연령 불명. 성장 배경도 알려진 바가 없지만, 스스로 “소년 만화에서 얘기해도 돼?”라고 말할 정도로 복잡한 모양이다.
부모님이 없는(그 이유는 설명되어 있지 않음) 아이자와 가에 있어서 최연장자. ‘레몬’에서는 요리 담당을 맡고 있다.
얌전한 치유계의 겉모습, 대범하고 의젓한 언행과는 정반대로 속이 새까맣고 빈틈이 없다.
가족을 대단히 소중하게 생각하여 가족에게 해를 끼치는 사람에게는 무섭게 대한다. 한편 가족(주로 오징어 소녀)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치는 경우도, 때로는 엉뚱한 방법을 섞어서 나무라거나 제지한다. 그런 행동들은 ‘레몬’이나 아이자와 가에 관련되는 트러블을 해결하기 위함이다.
에이코와 오징어 소녀가 당첨된 복권의 소유권을 놓고 다투자 거기에 개입해서 어부지리를 얻기도 하고, 신디가 오징어 소녀에게 세뇌를 걸자 새우 요리를 이용해 원래대로 돌려놓거나 하는 것들도 전부 그런 이유에서이다.
가게 주인으로서는 배짱이 두둑한 아이디어 우먼이어서, 오징어 소녀를 처음 만났을 때 오징어 소녀가 재채기를 하면서 내뱉은 먹물을 뒤집어 쓰고도 전혀 동요하지 않고 “조금 오징어 느낌이구나”라고 평가했다. 거기에 그 먹물 맛을 보고 오징어먹물 스파게티를 떠올려 ‘레몬’의 간판 메뉴로 만들기도 했다.
머리카락은 검은색(겉으로 보기엔 보라색)의 롱헤어. 눈은 근시이지만 평상시에는 안경이나 콘택트 렌즈를 사용하지 않고 실눈을 뜨는 것으로 대신하고 있다. 눈을 크게 뜰 때는 기본적으로 전투 모드이기 때문에, 콘택트 렌즈를 해서 눈을 뜨고 다녔을 때는 오징어 소녀나 에이코는 두려워했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치즈루라고 알아채지 못했다.
전투력은 엄청나게 강하다. ‘레몬’을 빼앗으려고 진심으로 공격해온 오징어 소녀의 초고속 촉수를 가볍게 피한 뒤 식칼(애니메이션에서는 수도)로 모두 잘라 떨어뜨리는 등, 전투력에 있어서는 오징어 소녀보다 한 수 위[3]. 그 전투력으로 주위에서 발생하는 온갖 트러블을 수습한다. 또 오징어 소녀의 침략 행위 등 각종 트러블이 일어나는 것을 억제하는 힘을 갖고 있다.
전투력의 기본이 되는 신체능력 또한 상당히 높은 것으로 보이는데, 오징어 소녀가 한 달에 걸쳐 걸은 거리를 이틀만에 주파하는 지구력과 볼링으로 힘들이지 않고 퍼펙트를 내는 정도의 운동신경을 가졌다.
애니메이션에서는 비치발리볼 대회 결승에서 가면 라이더 반야(나중에 설명)가 되어 에이코 대신 들어간 다음, 오징어 소녀과 함께 음속을 넘는 스파이크를 넣어 우승을 따냈다)애니메이션 12화 A).
매우 예민한 감각을 겸비하고 있어서 바보 트리오가 투명화 슈트를 입고 접근[11] 했을 때에 기척을 느끼거나, 날아다니는 모기나 파리를 보지 않고도 잡을 수 있다.
특수한 권법을 체득하고 있는 것 같고, 체중계를 멀리서 두동강이 내버리거나 사본 관수로 벽을 뚫어버리기도 하며 심지어 오징어 소녀가 잡은 바퀴벌레를 꼬챙이로 정확하게 쏘아 맞히는 것도 가능하다.
초능력도 가지고 있는지 마술이라고 자칭하면서 숟가락을 부러뜨려 머리 부분을 날려버린 적이 있다. 또 어두운 곳에서도 사물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다.
평소의 행실을 보면 상냥하게 신경 써주는 모습을 보이는 한편, 다른 사람(주로 오징어 소녀)를 가지고 놀면서 즐기는 새디스트적인 면도 있다.
취미는 커피캔 모으기. 다만 본인이 말할 때까지 여동생 에이코조차 깨닫지 못하고 있었다.
좋아하는 음식은 슈크림.
개인용 전투복을 가지고 있고 병기류의 가격을 잘 알고 있는 등, 군사 문제에 조예가 깊다.
좋아하는 남성의 타입은 “건강한 피부색에 체격이 좋고 밀리터리 룩의 옷을 입은 사람. 헬멧·조끼·부츠·무기도 있으면 훨씬 멋지다”고 한다.
기본적으로는 온화한 성격이지만 일단 화나게 만들면 상당히 무서워서 오징어 소녀나 에이코도 그 면에 대해서는 꼼짝도 하지 못한다. 특히 오징어 소녀는 침략하려 했다가 치즈루에게 제압당안 것이 트라우마가 되어서 악의로 장난을 치고 나서도 치즈루에게 혼나는 것을 매우 두려워하고 있다.
다른 사람을 대할 때는 느긋하고 타고난 덜렁이처럼 보이는 면도 있어서, 이소자키가 헌팅을 걸자 태연히 받아주기도 하고[12], 바보 트리오의 마틴이 팬인척 하며 머리카락이나 혈액을 요구했을 때[11] 에 아무렇지도 않게 건네주기도 한다. 또 여름 축제에서 이소자키와 함께 있는 고로를 만났을 때, 고로가 자신에게 호의를 보이고 있는걸 보면서도 다른 사람에 대한 헌팅을 격려하여 고로를 풀죽게 했다.
또한 요리중에 벽에 커다란 구멍을 뚫어버리고 마는 도짓코적인 면도 있다.
인간이라곤 믿을 수 없는 경이적인 능력들을 본 연구소 멤버들로부터 “우주인이 아닌가?”하는 의심을 받은 적이 있다(사실 나기사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다).
심지어 나기사는 ‘인류에게 있어서 가장 큰 위협은 혹시 오징어 인간이 아니고……(치즈루가 아닐까)’라고 생각하기도 했다[13].
키요미에게는 ‘오징어 소녀의 예쁜 언니’로 인식되고 있다.
인체의 혈에 대한 지식도 있는 것 같지만 어딘가 잘못된 듯 해서, 오징어 소녀의 ‘키가 자라는 혈’을 누르려다가 실수해서 자칫 승천시켜 버릴 뻔한 적이 있다[3].
알려진 거의 유일한 약점은 ‘간지럼에 상당히 약하다’는 것이지만, 오징어 소녀가 간지럼을 태우려 한 게 급소를 빗나가서 반대로 치즈루에게 당하고 말았다.
현지의 유력자들에게도 얼굴이 알려져 잘 통하는 모양이라, 오징어 소녀와 두 번째 여름 축제에 갔을 때 에이코가 오징어를 파는 포장마차가 있을 까봐 걱정했지만 “일단 없으니까 괜찮아”라고 말하고 있다(제146화).
오징어 소녀가 치즈루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는 ‘나마하게’.
체중에 신경을 쓰며,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
오징어 소녀를 부를 때는 ‘イカ娘ちゃん 이카무스메쨩[*]’이라고 부른다.
사이토 나기사 (은너울) (斉藤渚)
성우 - 카타오카 아즈사 더빙판 - 김 율
아르바이트 점원. 서핑이 취미라서 일하는 김에 서핑을 하고 싶다는 이유로 ‘레몬’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었다. 서빙 담당.
오징어 소녀를 처음 보았을 때부터 “확실히 인간은 아니다”라고 인식하여 허둥지둥 대기도 하고, ‘위험한 능력을 가진 침략자’라고 생각하며 공포에 빠져 있다. 작품 내에서 유일하게 오징어 소녀를 두려워하는 인물.
침략자라고 자칭하는 오징어 소녀의 존재를 알게 된 후로 오징어 소녀를 강하게 경계한다. 주위 사람들이 오징어 소녀에 대해 전혀 위협을 느끼지 않는 것을 보고 “모두가 이상해졌다”고 생각하여, 자신만큼은 정상인으로 남아 침략을 저지해야 한다는 생각에 ‘인류를 위해서’ 아르바이트를 계속하고 있다.
오징어 소녀로서는 처음으로 자신을 침략자로서 취급하는 나기사의 태도를 기쁘게 받아들이고 있고 이후 침략자로서의 자존심을 내세우는 근거가 되고 있다.
또 나기사 본인의 의사와는 관계 없이 오징어 소녀가 굉장히 마음에 들어하고 있어서, 오징어 소녀가 나기사에 대해 갖고 있는 이미지는 ‘천사’이다.
오징어 소녀를 무서워한 나머지 오징어 소녀의 과장된 자랑을 솔직하게 믿고 그 행동들을 부풀려서 해석하기 때문에 더욱더 오징어 소녀를 기쁘게 하고 있다.
눈매가 시원스러운 미인이지만 검은 단발머리의 보이시한 외견 때문에 가끔 남자로 오해받기도 한다. 그 때문에 여자 손님이 적을 때에는 남장해서 여자 손님을 끌어모으는 데 보탬이 되기도 한다.
‘레몬’의 비상식적인 일상을 상당히 정상적인 눈으로 바라보고 있지만 ‘설마 이건 오징어 인간의 세뇌인가?’ 하는 식으로, 싫어하는 감정 때문에 너무 깊게 생각해 망상하는 버릇도 있어서 독백이 많다.
‘바다를 지키는 자’라고 자칭하는 고로가 오징어 소녀의 위협으로부터 바다를 지키는 마지막 보루라고 여기고 있다. 때문에 고로가 오징어 소녀를 “속은 괜찮은 녀석”이라고 평가하고 있는 것을 보고 위기감을 느껴 고로가 이미 세뇌되었다고 오해하고 있다.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고 고로를 지키겠다고 선언하고 ‘세뇌’를 풀겠다고 결심하고 있다. 그러나 당연한 말이지만 고로에게 그 결심은 전혀 통하지 않았고, 에이코에게서는 사랑을 고백한 것으로 오해받고 있다.
사람됨은 부드럽고 온화하여 소극적인 성격. 말씨도 정중한 편이지만, 서핑을 가볍게 여기는 듯한 말에는 까다롭게 대한다.
오징어 소녀를 부를 때는 ‘イカの人 이카노히토[*](오징어 인간)’라고 부른다.

오징어 소녀의 친구들

아이자와 타케루(두견이)(相沢たける)
성우 - 오오타니 미키 더빙판 - 김영은
아이자와 가의 셋째이자 장남. 초등학교 3학년.
호기심이 왕성한 성격이라 오징어 소녀를 놀이 상대로 여기고 있다. 오징어 소녀의 촉수나 먹물을 전혀 무서워하지 않는다(심지어 즐기고 있다).
세심한 배려심을 가진 상냥한 소년이다. 오징어 소녀가 다른 아이들과 트러블을 일으켰을 때에는 화해시키기도 하고, 오징어 소녀가 타케루의 장난감을 부수고 사과했을 때에도 마음 속의 동요를 숨기고 웃는 얼굴로 용서해주기도 한다.
노력파이며 공부에도 의욕적이어서 여름방학의 숙제를 빨리 끝내기도 하고, 영어도 간단한 영어회화 정도는 할 수 있지만 한층 더 능숙해질 수 있도록 신디가 가르쳐주기도 한다.
원래 헤엄칠 줄 몰랐지만 “바다 근처에 살면서 헤엄도 못치는 건 부끄럽다”고 하여 고로에게 헤엄치는 법을 배웠다.
초등학생답지 않게 남에 대한 처세술도 뛰어나서, 오징어 소녀가 엉뚱한 소리를 해도 적당히 맞장구 쳐준다.
오징어 소녀가 타케루의 초상화를 그렸을 때, 타케루의 얼굴을 보고 "단순한 얼굴", "딱히 특징이 없다"고 평가하고는 '어쩐지 차원의 벽을 넘은' 듯한 리얼한 일러스트를 그렸다.
오징어 소녀에게 볼링 특훈을 받은 결과 공중에서 앞으로 회전하면서 공을 던지는 버릇이 붙는 등, 아이자와 가의 장남에 걸맞은 신체 능력을 가졌다.
카레 라이스를 무척 좋아하고, 그린 피스를 싫어한다.
오징어 소녀를 부를 때는 ‘イカ姉ちゃん 이카네에쨩[*](오징어 누나)’이라고 부른다. 오징어 소녀가 신디에게 세뇌당해서 오징어 성인이라고 부르라고 말했지만, 타케루만 그대로 '오징어 누나’라고 불렀다(애니메이션에서는 ‘오징어 성인 누나’라고 고쳐 부름).
나가츠키 사나에 (수나미)(長月早苗)
성우 - 이토 카나에 더빙판 - 박리나
에이코의 소꿉친구이며 동급생이다. 키는 154cm이고 나이는 16세. 에이코와 함께 쿠라카마 고등학교 1학년에 다니고 있다.
오징어 소녀에게 한눈에 반해서 이후에는 연애 대상으로 삼아 비정상적인 집착을 보인다. 오징어 소녀는 귀찮아하고 있지만 사나에 본인은 전혀 신경쓰지 않는다.
취미는 오징어 소녀 코스프레 촬영.
행동이나 애정 표현이 과격해서 백합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 심지어 때로는 상식을 벗어난 행동을 하여 오징어 소녀 본인으로부터 두려움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한 때 오징어 소녀에게 사랑받고 싶어 다양한 노력을 한 적이 있지만, 그 후에는 자신의 욕구에 따라 행동하기로 결심했다.
각종 방법을 동원해 오징어 소녀와 스킨십을 하려고 하지만 계속 실패하고만 있다. 이번에야말로 반드시 라고 결심할 때일수록 오징어 소녀의 촉수에 묶여 이리저리 내팽개쳐지거나 지느러미에 맞아 드러눕거나 하지만, 매저키스트 경향이 있어서 이런 공격에 대해서마저 강렬한 쾌감을 느끼고 있다.
오징어 소녀에게 관한 일에 대해서는 상당히 행동력이 뛰어나고 고액의 지출도 아까워하지 않는다. ‘레몬’에서 오징어 소녀의 캐릭터 상품을 발매했을 때 사나에가 통째로 사가기도 했다.
경우에 따라서는 불법적인 일도 주저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감시 카메라를 단다”고 했으나 실제로 단 것은 자기 집이 아니고 오징어 소녀가 사는 아이자와 가였다.
오징어 소녀에 관한 일에서는 치즈루도 깜짝 놀랄 정도의 운동 능력을 발휘한다. 오징어 소녀의 뒤를 쫓을 때의 주력은 가히 올림픽 선수 수준이 되고, 수영 실력은 오징어 소녀마저 뛰어 넘는다.
오징어 소녀에게 위험이 닥치면 목숨을 걸고 도우려는 용감함도 가졌다. 에이코에게 부탁받아 오징어 소녀의 위기를 구한 적도 있다.
오징어 소녀의 코스프레 사진을 촬영하는 것 말고도 오징어 소녀 상품을 잔뜩 가지고 있다.
오징어 소녀와 친하게 지내는 여자에게는 당연히 질투한다. 어찌나 강하게 질투하는지 주변의 공간이 일그러질 정도. 그러나 키요미와 그 후배들이 오징어 소녀와 친해지는 것을 보고는, 오징어 소녀는 존경받아 마땅한 인품이라는 생각을 하여 조금은 상황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성에게는 흥미가 없다.
성격은 ‘조금 소극적인 성격에 부끄럼쟁이’(본인의 주장). 에이코에게는 ‘타고난 덜렁이’, ‘변태’, ‘위험인물’, 오징어 소녀에게는 “오류[14] 의 결정체”라는 말을 들었다.
밤색의 단발 머리. 항상 흰 색의 머리띠를 쓰고 있다. 캐미솔을 자주 입는다.
오징어 소녀에 대해서는 후각도 특별한 위력을 발휘하는 모양이다. 우연히 상점가에 장 보러 와있던 오징어 소녀를 냄새로 발견할 정도.
오징어 소녀에 대한 화제가 나오면 장소를 가리지 않고 갑자기 나타난다.
또한 남들이 싫어하는 이상한 것을 즐겨먹는 경향이 있어서 초등학생 때는 나비의 유충, 중학생 때는 땅거미를 “귀여워!”라고 말했었다고 하는데, 오징어 소녀에 대한 집착이 그 연장선상에 있는지는 불명.
나가츠키 가는 아이자와 가보다 부유하고 쾌적한 편이라, 에이코가 함께일 경우에만 오징어 소녀도 놀러가기도 한다.
‘레몬’에서 일손이 부족해지면 임시 아르바이트로 일하기도 한다.
오징어 소녀가 사나에에 대해 가진 이미지는 ‘좀비’.
오징어 소녀를 부를 때에는 ‘イカちゃん 이카쨩[*]’이라고 부른다.
사쿠라 키요미(강푸름) (紗倉清美)
성우 - 키쿠치 코코로 더빙판 - 김새해
같은 동네에 사는 여자 아이로 오징어 소녀의 친구이다. 중학교 3학년이고 하세 중학교에 다니고 있다.
오징어 소녀가 장난으로 벨을 누르고 도망가려고 했던 게 우연히 키요미의 집이었던 일이 계기가 되어 오징어 소녀와 아는 사이가 되었다. 못된 장난이 치즈루에게 알려지는 것을 두려워한 오징어 소녀가 친구 행세를 해달라고 부탁했지만, ‘행세’는 싫다고 하여 진짜 친구가 되었다.
학교에서는 배드민턴부의 부장을 맡고 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여자 야구부의 주장으로 투수를 맡고 있다.
온화하고 명랑한 성격으로 오징어 소녀와도 평범하게 친구 사이로 지내고 있다. 오징어 소녀가 치즈루와 에이코의 여동생이라고 생각하는 한편, 먹물을 뱉을 수 있다는 것도 받아들이고 있다(제145화).
검은색(애니메이션에서는 갈색)의 긴 머리를 뒤쪽으로 두 갈래로 묶은 헤어스타일에 안경을 쓰고 있다.
가슴이 작은 것이 약간 컴플렉스이다.
오징어 소녀를 부를 때에는 ‘イカちゃん 이카쨩[*]’이라고 부른다.
모치즈키 토모미 (望月知美)
배드민턴 부원으로 키요미의 후배. 머리 모양은 트윈 테일.
키요미와 같이 다니는 경우가 많아서 자주 오징어 소녀에게 놀러 온다.
작가가 그린 배드민턴 만화로부터 따온 캐릭터이다[15]. 그 만화에서는 색기 담당이었는데 그 영향에서인지 이 작품에서도 노출도가 높은 옷을 입은 경우가 많다.
오징어 소녀를 부를 때는 ‘イカ先輩 이카센파이[*](오징어 선배)’라고 부른다.
니시무라 유카 (西村由佳)
배드민턴 부원으로 키요미의 후배. 머리 모양은 바깥으로 뻗친 단발 머리이다.
토모미처럼 키요미와 같이 다니는 경우가 많아서 함께 오징어 소녀에게 놀러 온다.
모치즈키 토모미와 같이 작가가 그린 배드민턴 만화로부터 따온 캐릭터이다.

라이프 세이버

아라시야마 고로(한잠수) (嵐山悟郎)
성우 - 나카무라 유이치 더빙판 - 박성태
에이코의 소꿉친구. 바다의 안전을 지키는 일에 강한 사명감을 갖고 사는 보람을 느끼는 열혈한이다.
치즈루를 남몰래 짝사랑하고 있다(다만 에이코는 이미 알고 있음).
오징어 소녀로부터 일방적으로 라이벌 취급을 받고 있다.
치즈루의 사진을 다수 가지고 있고 휴대 전화의 바탕화면도 치즈루의 사진이다. 여자에게 인기가 많지만 치즈루 일편단심이기 때문에 그다지 흥미를 갖진 않는다.
성격이 단순해서, 치즈루를 미끼로 해서 에이코에게 부려먹히기도 하고 오징어 소녀와 말싸움을 하면 항상 진다. 손재주도 연애도 서투르다.
오징어 소녀와는 ‘바다를 지키는 자’라는 사이[16] 라며 의기투합한 적이 있지만, 오징어 소녀가 고로 대신에 물에 빠진 아이를 구해준[17] 후로 일방적으로 라이벌 취급을 받고 있다. 오징어 소녀의 말로는 ‘원래 아이를 대신 구해서 고로가 우러러보게 만들려고 했는데, 반대로 내려다보이면서 칭찬받고 말았다’는 게 맘에 들지 않는 모양이다.
고로 자신은 ‘바다를 지켜보고 있는 사람’으로서 오징어 소녀에게 경의를 표하고 있어 그 뒤로는 대체로 원만하게 지내고 있다. 치즈루와 데이트를 하게 되었을 때에는 치즈루의 옷에 대한 취향이 어떤지 몰라 고민하다가, 오징어 소녀에게 치즈루의 취향을 알아오도록 부탁하기도 했다.
키가 크고 근육질이며 직업 관계 상 햇볕에 그을리고 있다. 오징어 소녀가 인간을 흉내내 햇볕에 그을리려고 했을 때 에이코가 “썬탠의 완성형은 고로가 좋은 예”라고 하자, 오징어 소녀는 ‘햇볕에 그을리면 불끈불끈해져서 완전체가 될 수 있다’고 착각했다[3].
좋아하는 것은 치즈루가 만든 새우 볶음밥. 그러나 새우를 좋아하는 오징어 소녀가 언제나 새우만 쏙쏙 빼먹고 있다.
귀신이나 우주인을 무서워한다.
오징어 소녀가 고로에게 가지는 이미지는 ‘수영모를 쓴 완전히 새까만 인간’[18].
아파트에서 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는 듯 하다.
오징어 소녀를 부를 때는 ‘イカ 이카[*](오징어)’라고 부른다.
이소자키 타츠오 (磯崎辰雄)
성우 - 미야사카 슌조
고로의 동료로 자칭 ‘헌팅 성공률 100%의 미남 플레이보이’라고 하는 헌팅남. 업무중이든 아니든 주위의 여성을 닥치는 대로 헌팅하려 든다.
스스로 말하는 헌팅 성공률과 현실 사이에 갭이 있지만 신경쓰지 않는 모양이다.
고로에게 주의를 받거나 치즈루를 놓고 싸우기도 하지만, (싸움의 결과 고로에게 양보하는 처지가 된) 치즈루와 고로의 데이트 때 기꺼이 어드바이스를 해주는 등 좋은 면도 있어서 직업 외적으로도 잘 어울리고 있다.
비치발리볼 대회의 결승전에서 고로와 함께 오징어 소녀·에이코 팀을 꺾은 뒤로 에이코에게 적대시되고 있다.
머리를 노란 색으로 염색하고 있다.
불량스러워 보이는 외견 때문에, 오징어 소녀와 아이들과 경찰과 도둑 놀이를 하고 있는 것을 경찰관에게 오해받아 파출소로 끌려간 적이 있다.
오징어 소녀와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일은 거의 없고, "(오징어 소녀는) 인간은 아닌 것 같으니까"라는 이유로 헌팅의 실패도 정당화하고 있다. 한편 '최강의 인명구조원'이라고 평가할 정도로 오징어 소녀의 인명 구조 능력에 대해서는 인정하고 있다.
아유미에게 상당히 관심을 갖고 있지만 접근하려 할 때마다 에이코에게 방해받고 있다.

미국 외계생명체 대책조사연구소

‘레몬’이 있는 해변 근처의 동굴에 거점을 둔 우주인 연구 조직. 멤버 전원이 M.I.T를 수석 졸업한 경력을 가지고 있어 뛰어난 두뇌와 높은 기술력을 가랑하지만, 우주인 연구 외에는 전혀 관심이 없다. 그러나 멤버 모두 우주인과 아직 단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다.

신디 캠벨 (신디)シンディー・キャンベル)
성우 - 나바타메 히토미 더빙판 - 김새해
금발의 포니테일을 하고 있다. 조사 담당. 오징어 소녀를 우주인으로 여기고 연구 대상으로 삼고 싶어한다.
어릴 때부터 우주인을 동경하고 있었기 때문에 정보 수집이나 직접적으로 접근하는 데 열심이다.
그러나 지나친 부분도 있어서 우주인이 아니라고 부정하는 오징어 소녀의 말에 전혀 귀를 기울이지 않을 뿐 아니라, 세뇌를 해서까지 오징어 소녀를 우주인으로 만들려고 했다.
수집한 정보의 분석이나 고찰은 상당히 대충대충이다.
목적은 다르지만 오징어 소녀에게 비정상적인 집착을 보이는 점은 사나에와 같아서, 가끔 사나에와 협력하여 오징어 소녀에게 접근하려 한다. 당연히 오징어 소녀로부터는 귀찮은 존재로 취급받고 있다.
‘우주인 대책의 전문가’로서 나기사에게 일단 신뢰를 받긴 했지만, 신디가 가지고 있던 우주인의 사진이 전문가가 아닌 나기사가 봐도 의심스러운 데다가 오징어 소녀에게 촉수나 먹물로 공격받아도 전혀 손쓰지 못했다. 심지어 그 일로 인해 오징어 소녀가 우주인이라고 확신했다며 황홀해 하는 것을 보고, 나기사에게는 ‘이 사람 글러먹었어’라고 생각되는 형편.
또한 그녀의 견해로는 ‘유령이라고 하는 것들은 전부 우주인’이며, 담력테스트를 하러 가서는 수많은 영혼에 둘러싸여서도 우주인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고 믿었다(다만 바보 트리오조차 거부하고 있음).
‘레몬’ 근처에 자주 모습을 드러내지만 오징어 소녀나 ‘레몬’의 멤버에게 접촉하는 것 외에 조사 활동을 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고, 본인도 스스로 ‘한가하다’고 한다.
‘레몬’ 근처에서는 흰 바탕에 파스텔 그린의 줄무늬가 들어간 비키니를 입고 그 위에 붉은 겉옷을 걸치고 있다. 아이자와 가에 가정교사로서 찾아왔을 때에는 노출이 적은 평범한 복장을 하고 있어서 에이코는“일단 상식은 있구만”이라고 평가했다.
오징어 소녀가 신디에 대해 가지는 이미지는 ‘좀비’(사나에와 동급). 애니메이션에서는 뒤에 설명된 바보 트리오와 함께 괴물의 이미지로 그려지고 있어서, 에이코는 "어느 의미에서는 사나에와 동류"라고 말했다.
근시여서 평소에는 콘택트 렌즈를 착용하고 있다.
사나에처럼 ‘레몬’의 일손이 부족할 때 임시 아르바이트로 일하기도 했다.
오징어 소녀를 부를 때는 ‘イカ星人 이카세이진[*](오징어 성인)’이라고 부른다.
바보 트리오 (3バカトリオ)
연구소의 연구원. 신디처럼 오징어 소녀를 실험, 연구하고 싶어하는 세 명의 남성이다. 세 명을 묶어서 '바보 트리오'라고 부른다.
영어풍의 서투른 발음으로 일본어를 한다. 세 명이서 함께, 때로는 혼자서 ‘레몬’을 찾아온다.
현대 과학의 수준을 넘을 정도로 고도의 기술력을 가졌다. 그러나 우주인의 연구 이외에는 흥미가 없기 때문에 인류에게 도움이 되는 발명을 해도 공표하지 않는다. 에이코는 이것을 보고 "재능의 낭비"라고 비웃었다.
실제로 개발하고 있는 기계들은 어딘가 수상하고, 본업인 우주인의 연구와는 관계가 없는 기계만 개발하고 있다. 때로는 무기까지 만들고 있다.
또 기계 자체도 꼭 어딘가가 잘못된 부분이 있어서 그들이 주장한 기능과는 완전히 다르게 작용하는 것들 뿐이라, 항상 '레몬'이나 아이자와 가에 귀찮은 일을 일으킨다.
예를 들면 '머리가 좋아지는 총알'(애니메이션에서는 '침략자의 위엄이 몸에 배는 총알')이라며 물체 소멸탄을 가지고 와서 '레몬'의 건물을 소멸시켰다.
또 오징어 소녀가 타케루의 무선 조종 자동차를 부숴버렸을 때 에이코에게 부탁을 받은 바보 트리오가 수리했는데, 제트 엔진이나 로켓 엔진같은 불필요한 기능을 설치에 오히려 문제만 낳고 말았다.
애니메이션에서는 M.I.T.를 수석으로 졸업한 것을 자랑스럽게 느끼는 모양이라, 무슨 말이든 앞에 "M.I.T를 수석으로 졸업한~"을 붙이며 자랑하고 싶어한다(신디는 자랑하지 않음).
바보 트리오 자체도 그렇고 그들이 만드는 장치도 그렇고 동료인 신디에게조차 신용받지 못하고 있다. 사나에도 “인류에게 있어서 진짜 위협”이라고 말하고 있다[13].
우주인과 접촉했다는 것을 기정사실화 하기 위해 오징어 소녀에게 스스로가 우주인이라고 인정해달라며 땅에 엎드려 비는 모습을 보고 에이코는 "로망은 있어도 프라이드는 없다"고 평했다. 이 일 뿐만 아니라 곤란한 일이 생기면 셋이서 땅에 엎으려 비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엘리트 연구원의 상징'이라며 항상 실험복을 입고 있다. 수영복을 입을 때마저도 실험복만큼은 벗지 않아서 오징어 소녀나 에이코로부터 '변태' 취급을 받았다.

‘바보 트리오’란 이름은 신디가 야유를 담아 붙인 별명이지만 곧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도 바보 트리오로 불리게 되었다. 애니메이션의 차회 예고에 등장했을 때에는 스스로 ‘바보 트리오’라고 소개하고 있다.

해리스(할리스) (ハリス)
성우 - 사사키 세이지 더빙판 - 김국진
키가 큰 흑인이다. 실험 담당. 형과 여동생이 있다.
클락 (クラーク)
성우 - 카츠 안리 더빙판 - 선호제
비쩍 마른 흰 머리의 백인이다. 개발 담당. 스스로 개발한 기계를 갖고 혼자 ‘레몬’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 남동생이 있다.
마틴 (マーティン)
성우 - 고토 테츠오 더빙판 - 소정환
뚱뚱한 체형의 동양계 미국인으로 세 사람 중 키가 가장 작으며, 육각형의 안경을 쓰고 있다. 연구 담당. 형제 자매는 없다.

바다의 집 ‘마파람'

남풍의 점장
성우: 정명준

‘레몬’의 오징어 소녀의 인기에 편승. 인형탈 에 내장된 장치로 솜씨 좋게 요리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자신의 기술을 과시하는 태도를 보인다. 주위 사람의 협조를 완전히 무시하고 모든 일을 돌발적, 단정적, 일방적으로 구분하거나 지시하여 주위 사람들을 당황하게 한다. 예를 들면 딸 아유미가 ‘레몬’에서 일하면서 부끄러움을 타는 성격이 많이 나아진 것에 대한 답례로 ‘레몬’ 사람들을 갑자기 집으로 초대하는데, 워낙 갑작스러웠기 때문에 아유미조차 ‘레몬’ 사람들을 초대했는지 모르고 있었다. 또 집에 찾아와 앉자마자 “아무거나 얘기 해봐라”라고 명령조로 말하거나 사람들이 돌아가려 하자 “누가 돌아가도 좋다고 했냐?”라고 말해놓고는, 시간이 되었다가 “지금 당장 돌아가고 유미는 내집에 오지마!”라고 뭔가 터무니 없이 자기만의 룰로 행동한다. 본인 말로는 “쓸데 없는 일이 제일 싫다.”라고 한다.

이유미
성우: 김영은

점장의 딸로 ‘남풍’에서 점원으로 일하고 있는 미소녀. 붉은 비키니를 입고 예쁘장한 미인으로 스타일이 좋아서 에이코는 "평소 모습이 낫다"고 하여 그러나 매우 내성적인 성격이라 상대의 눈을 보면서 이야기하는 것이 서투르고 부끄럼운 소녀가 되어 있는 모양. 이름을 불리는 것만으로 얼굴이 빨개질 정도로 내성적이고 순수한 성격. 평소에는 말수가 극단적으로 적고 인형탈을 쓰지 않으면 제대로 이야기하지 못할 정도였지만, ‘레몬’에서 일한 경험이 계기가 되어 서서히 목소리를 내어 대화할 수 있게 되었고 표정도 나아졌다. 헤어스타일은 갈색의 세미 롱이 매력적. 옆쪽과 뒤쪽은 볼륨감 높은 머리카락의 끝부분을 토네이도 컬로 정리하여 옆으로 두 갈래, 뒤로 다섯 갈래로 늘어뜨린 독특한 헤어스타일을 하고 있다. 작품 내에서 가슴이 가장 큰 캐릭터 작가 말로는 "최대한 힘내어 그린 왕가슴 캐릭터입니다. 그리는 게 어렵습니다."로 ‘레몬’에서 처음 일했을 때에는 그 미모와 함께 큰 가슴으로 남자 손님을 모았다. 남자 손님 말에 따르면 "오징어 소녀도 신선해서 귀엽지만 이쪽은 로망이 있다고 한다. 아버지와 아이자와 자매의 약속에 의해 가끔씩 ‘레몬’에서 일하고 있다. 그 때는 오징어 소녀가 아유미 대신 ‘남풍’에서 일하지만 평상시의 부끄러워하는 모습과는 대조적으로 인형탈을 쓰고 있을 때는 평범하게 목소리를 내어 말할 수 있다. 심지어 애니메이션에서는 익살맞은 행동을 하거나, 이쑤시개로 비치발리볼의 상대편을 공격하는 등 태도가 대담하게 변한다. 가짜 오징어 소녀 제2탄으로 개량판. ‘쓰고서 일을 할 수 있는 컨셉’으로 만들어졌다. 조형은 중국의 탈을 쏙 빼닮았다. 눈동자를 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색도 빨간 색과 파란 색으로 바꿀 수 있다. 주로 주방에서의 작업을 염두에 두고 만들었기 때문에 촉수에서 식칼, 눈에서 식용유, 코에서 녹조류, 입에서 소스가 나온다. 바베큐(원작에서는 생선 구이)용으로 불을 뿜을 수도 있다. 그러나 입에서 불을 뿜었을 때 끄지 못하고 눈에서 나온 오일에 불이 옮겨붙어 망가져버렸고 인형탈 버리고 미소녀로 변한 소녀.

그 외

알렉스 (アレックス)
나가츠키 가의 애완견. 사나에는 가족의 일원으로서 귀여워하고 있지만, 사나에게 오징어 소녀를 사랑하고 있는 것을 질투해서 오징어 소녀에 대해 공격적이다. 강한 척 하지만 실은 겁쟁이이다. 하얀 빛이 도는 일본개 같지만 구체적인 견종은 알려지지 않았다.
리사 (りさ)
오징어 소녀와 근처 공원에서 가끔씩 마주치는 소녀. 오징어 소녀에게 부탁을 받고 세발 자전거를 빌려주거나 함께 소꿉놀이를 하는 놀이 상대가 되고 있다. 아침드라마를 무척 좋아한다.
타케루의 친구들
타케루와 함께 노는 아이들. 오징어 소녀를 잘 따르고 있어서 오징어 소녀가 함께 놀아주면 좋아한다. 오징어 소녀가 놀이를 따라가지 못해 풀이 죽었을 때도 옆에서 도와준다.
유타 (ユウタ)
성우 - 산페이 유코
타케루의 친구 중 한 명. 오징어 소녀에게 시비거는 듯한 태도를 보인다.
쌍둥이(이름 불명)의 아버지 (애니메이션에서는 유타의 아버지)
성우 - 쿠스노기 타이텐
프로 조형사. 아들들에게 좋은 모습을 보이려고 오징어 소녀가 만든 모래성에 대항해 모래로 아츠지 성(원작에서는 나고야 성)을 만들지만, 오징어 소녀의 “움직이는 성”(촉수를 집어넣어 조작함)을 보고 자신을 잃어버린다. 원작에서는 쌍둥이 소년의 아버지였으나 애니메이션에서는 유우타의 아버지로 등장하였다. 쌍둥이 중 한 명은 타케루로 바뀌었다.
타나베 코즈에 (田辺 梢)
성우 - 칸다 아케미 더빙판 - 이현진
해변에서 오징어 소녀에게 말을 걸어온 낯선 여성. 침략이 원하는대로 되지 않아 풀죽은 오징어 소녀에게 상냥하게 말을 걸었다. 문어의 머리를 닮은 기묘한 모자와 그녀가 말한 이름[19], 그녀가 이야기한 내용 등에서 그녀 자신도 바다에서 온 존재인 듯한 인상을 남기고 자리를 떠났다.
배드민턴 부원들
키요미가 부장을 맡고 있는 하세 중학교 배드민턴 부의 부원들. 오징어 소녀가 키요미와 대등하게 이야기하는 것을 보고 중학교 3학년 정도의 나이라고 여기고 있다. 촉수를 써서 자유자재로 라켓을 조종하는 테크닉에 감탄하고 친하게 지내게 된다[20].
미니 오징어 소녀
성우 - 카네모토 히사코/정혜원
번외편 ‘한 입 사이즈! 오징어 소녀’(애니메이션에서는 ‘기르지 않겠나?’)에서 등장한 손에 올려놓을 만한 크기의 오징어 소녀. 길이는 최대 약 5cm로 반디 오징어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평균수명은 150년. 작은 새우를 좋아한다. 헤엄은 못 치지만 오징어먹물은 뱉을 수 있다. 일반적인 언어로 말하지 않고 ゲソッ 게소[*]와 같은 울음소리만 낸다. 사나에와 고로의 꿈 속에서 등장한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사랑받지 않겠나?’ 편에서 사나에의 금단증상에 의한 환영으로 여러 마리가 등장했다.
사회자
성우 - 사이토 유카
유이가하마에서 각종 이벤트의 사회를 맡는 푸른 눈, 금발 트윈테일의 여자. 의상은 머리부터 발 끝까지 핑크색 계열로 통일하고 있다.
‘히어로 쇼가 아닌가?’ 편에서 꼬마 관객들이 오징어 소녀에게 동조하여 악역의 오징어 마인을 응원하는 돌발 상황이 벌어지자 열심히 애드립으로 바로잡아보려 했지만, 오징어 소녀의 폭주와 가면 라이더 반야의 등장에 의해 쇼가 완전히 엉망진창이 되자 포기해버렸다. 그리고는 담배를 피우면서(애니메이션에서는 청량 음료를 마시면서) “이제 어떻게 되어도 상관 없어”라며 삐뚤어지고 말았다.
애니메이션(‘싸우지 않겠나?’ 12화 A)에서는 ‘제18회 유이가하마 비치발리볼 대회’에서 사회를 맡는 동시에 시합의 해설이나 진행도 하고 있다.
가면 라이더
성우 - 노다 쥰코
작품 속의 작품인 ‘가면 라이더’의 히어로. 변신 전의 모습도 인형을 입고 연기하는 배우도 여성인 성정이지만 히로인이 아니고 히어로이다. 문화유산이라는 설정의 여자 얼굴의 가면을 쓰고 녹색의 츠나기[21] 와 프로텍터를 입고 있다.
오징어 마인
성우 미야시타 에이지
가면 라이더의 상대역. 검은 타이츠 군단을 거느린 악의 조직에 소속된 괴물이라는 설정이다. 히어로 쇼에서 가면 라이더와 싸우던 중 상대 배우와 함께 돌발 상황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지 고민하고 있는 틈에, 오징어 마인에게 감정이입한 오징어 소녀에게 인형을 빼앗겨 무대 위에서 폭주해버린다.
가면 라이더 반야
성우 - 타나카 리에
히어로 쇼(라기보다는 유이가하마)에서만 나오는 반야의 가면을 쓴 히어로. 오징어 소녀를 가볍게 다룰 정도로 뛰어난 실력을 가졌다. 애니메이션의 ‘싸우지 않겠나?’ 편에서는 “(나는)에이코야!” 라고 주장하고 있지만[22] 안에 들어있는 사람은 물론 그 분이다. 본인 말로는 ‘약칭 HN’. 머리카락은 행동하기 편하게 묶고 있다.
오징어 1호
‘우산쓰지 않겠나?’ 편에 등장. 오징어 소녀가 에이코로부터 받은 투명한 비닐 우산이다. 이름이 붙여진 것은 애니메이션에서이며 원작에서는 파트너라고밖에 불리지 않았다. 오징어를 닮은 모양에 친근감이 든 모양인지 ‘오징어 1호 마크 ll’를 시작으로 다양한 이름을 붙이면서 몹시 소중하게 여기지만, 한 눈을 판 사이에 차에 짓밟혀 망가져 버린다. 애니메이션 최종화의 엔딩에서는 비닐 우산을 쓰고 걷는 오징어 소녀의 모습이 묘사되어 있지만, 이것이 수리된 ‘오징어 1호’인지 새롭게 얻은 ‘오징어 2호’인지는 알 수 없다.
조니 & 뎁 (ジョニー&デップ)
성우 - 코니시 후우 (조니), 코바야시 마사무네 (뎁)
‘인형이 아닌가?’ 편에 등장. 미국식 취향이 물씬 풍기는 모양을 한 남녀 세트의 서양 인형이다. 조니가 여자 아이고 뎁이 남자 아이이며 둘이 연인이라는 설정이다. 에이코가 어릴 적에 부모님에게 사달라고 졸라서 받은 것인데 어째서인지 뎁 밖에 보이지 않았다. 에이코는 사나에가 조니를 가지고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얼마 뒤 생각지도 못한 방법으로 되찾게 된다. 그러나...
조니는 '안녕', 뎁은 '잘 자'라고 말하는 기능이 있다. 조니와 뎁 모두 밑부분에는 회전대가 달려있고 내부에 시계나 적외선 센서(같은 물건) 장치가 포함되어 있는 등 고풍스런 외관에 비해 의외로 하이테크다.
인형의 이름은 배우 조니 뎁으로부터 따왔다. 인형 자체에 실제 모델은 따로 없지만 뎁은 일반적인 아기 인형을, 조니는 여러 개의 저주의 인형을 각각 참고하여 만들어졌다.
교장
성우 - 니시무라 토모미치
에이코와 사나에가 다니는 쿠라카마 고등학교의 교장. 안경을 쓰고 벗겨진 머리를 한 중년의 남성이다.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어 새우를 먹지 못하는데 오징어 소녀는 이를 보고 “당신은 무슨 즐거움으로 살고 있는거냐!”라며 경악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어째서인지 비치발리볼 대회에서 심판도 맡고 있다.
타나카
성우 - 코마츠 미카코
애니메이션에서만 등장. 여자 야구의 강호 학교 사가미 중학교의 선수로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강타자이다(타순은 6번). 사이드 스로의 에이스 투수이기도 하며 등번호는 1번이다. 우투좌타. 중학교 야구 선수치고는 드물게 목재 배트를 사용하고 있다. 날카로운 눈매를 한 날쌘 이미지이다.
키요미가 이끄는 하세 중학교와 시합을 하게 되는데, 도우미로 참가한 오징어 소녀가 연습에서 허둥대는 것을 보고 쉽게 이길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1회에 오징어 소녀의 서투른 수비 덕분에 3점 앞서 나가지만 오징어 소녀가 금세 적응해 호수비를 펼치고 키요미가 역투하자 이후로 득점하지 못하며 고전한다. 이후 손가락에 물집이 잡혀 더 던질 수 없게 된 키요미 대신 마운드에 선 오징어 소녀의 초고속 투구에 말려들어, 마지막에는 오징어 소녀에게 커다란 끝내기 만루 홈런을 맞고 패배를 당한다.
시합이 끝난 뒤에는 시원스럽게 패배를 인정했지만 오징어 소녀가 하세 중학교의 선수가 아니라는걸 알자 “네가 있으면 전국 제패도 꿈이 아냐!”라고 자기 팀에 들어올 것을 권유하고 있다.
구원 등판한 오징어 소녀의 진심이 담긴 초고속 투구에 방망이를 갖다댈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난 재능의 소유자(다만 배트가 목재였던 바람에 배트가 부러져서 결과는 삼진).

단행본

대한민국

권수 발매일 ISBN
안베 마사히로 '침략! 오징어 소녀' 대원씨아이
제1권 2010년 11월 30일 ISBN 978-89-252-7263-4
제2권 2010년 12월 30일 ISBN 978-89-252-7365-5
제3권 2011년 1월 27일 ISBN 978-89-252-7494-2
제4권 2011년 2월 25일 ISBN 978-89-252-7610-6
제5권 2011년 3월 28일 ISBN 978-89-252-7749-3
제6권 2011년 4월 28일 ISBN 978-89-252-7751-6
제7권 2011년 5월 27일 ISBN 978-89-252-8028-8

일본

권수 초판발행일 발매일 ISBN 수록화
안베 마사히로 《侵略!イカ娘》 아키타 서점 〈소년 챔피언 코믹스〉
제1권 2008년 3월 7일 2008년 4월 5일 ISBN 978-4-253-21401-8 프롤로그, 제1화~제19화
제2권 2008년 8월 8일 2008년 8월 20일 ISBN 978-4-253-21402-5 제20화~제38화, '한입 사이즈! 오징어 소녀'
제3권 2009년 1월 8일 2009년 1월 20일 ISBN 978-4-253-21403-2 제39화~제57화, '침략! 오징어 소녀 in Winter'
제4권 2009년 5월 8일 2009년 5월 20일 ISBN 978-4-253-21404-9 '침략! 오징어 소녀 in 5월', 제58화~제76화
제5권 2009년 10월 8일 2009년 10월 20일 ISBN 978-4-253-21405-6 '침략! 오징어 소녀 in 10월', 제77화~제95화'
제6권 2010년 4월 8일 2010년 4월 20일 ISBN 978-4-253-21406-3 '침략! 오징어 소녀 in Spring', 제96화~제114화
제7권 2010년 10월 8일 2010년 10월 20일 ISBN 978-4-253-21407-0 '침략! 오징어 소녀 @ 핼러윈', 제115화~제133화
제8권 2010년 12월 8일 2010년 12월 20일 ISBN 978-4-253-21408-7 '침략! 오징어 소녀 in Xmas', 제134화~제152화
제9권 2011년 4월 8일 2011년 4월 8일 ISBN 978-4-253-21409-4 '침략! 오징어 소녀 in 4월',제153~171화

TV 애니메이션

2010년 10월부터 TV 도쿄 계열 방송사를 통해 총 12화 완결로 방영되었다. TV 도쿄에서 심야에 애니메이션을 방영하는 것은 2년 만이다. 인터넷 라디오 《카네모토 히사코 × 오징어 소녀 이카스 라디오》 제3회에서 애니메이션이 1쿨로 방영된다고 발표되었다. 가끔씩 삽입되는 나레이션은 카세 야스유키가 담당.

또 10월 12일부터 인터넷 방영이 시작되어 니코니코 동화 등의 동영상 사이트에 설치된 TV 도쿄 아니테레 채널에서 제1화는 무료, 제2화부터는 공개 후 처음 1주간만 무료로, 그 뒤로는 유료로 시청이 가능하다.

2010년 3월 말 애니메이트가 단행본 제6권의 특전 페이퍼의 사진을 인터넷에 공개했을 때 페이퍼에 쓰여져 있던 ‘애니메이션화 된다’는 작가 코멘트를 지우지 않았기 때문에, 공식 발표가 나오기 전에 애니메이션화가 공개되었다. 본래는 4월 8일 발매될 주간 소년 챔피언 및 같은 4월 8일 발매될 단행본 제6권에서 공개될 예정이었다.

애니메이션은 1화에 3개의 에피소드를 포함하고 있지만 원작이 1화당 8페이지 정도로 짧기 때문에 비슷하거나 관련된 원작 2화를 하나의 에피소드로 합쳐서 구성한 경우가 많았다.

또 원작의 제128화까지 참고하는 것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가짜 오징어 소녀의 이름(제138화에서 공개)을 비롯한 그 뒤의 설정은 반영되지 않았다.

스탭

  • 원작 - 안베 마사히로 (아키타 서점 〈주간 소년 챔피언〉에 연재중)
  • 감독 - 미즈시마 츠토무
  • 시리즈 구성 - 요코테 미치코
  • 캐릭터 디자인/총 작화감독 - 이시카와 마사카즈
  • 프롭 디자인 - 이데 나오미
  • 색채 설계 - 사카모토 이즈미
  • 미술 감독 - 타테후지 켄이치
  • 촬영 감독 - 하마 유키
  • 편집 - 니시야마 시게루
  • 음향 감독 - 와카바야시 카즈히로
  • 음악 - 키쿠야 토모키
  • 프로듀서 - 이시구로 타츠야, 코이케 카츠미, 쿠라모토 켄타로
  • 애니메이션 제작 - 디오미디어

국내 스탭

1기(10편)
  • 기획 - ​신동식
  • ​책임프로듀서 - ​한지수
  • ​프로듀서 - ​신길주
  • 편성 마케팅 - ​이명희​, ​강유미, ​강한별, 김민지, ​이민순, ​조승희, ​남궁진아
  • OAP - 장우신, 신경숙, 홍지예, 최성원, 김보람, 이선희, 김유나, 김선철, 김주은, 오경아
  • 판권 - 황진용, 이은선, 김택상
  • 행정 - 문명미, 안정란
  • 번역 - 조희경
  • 타이틀제작 - 홍지예
  • NLE(넌리니어) - 고은아, 심명식
  • 녹음&믹싱 - 서문성
  • 종합편집 - 고재식
  • 연출 - 계인선
  • 기획 - Tooniverse(투니버스)


2기(11편)
  • 편성 마케팅 - 조효진, 이현정, 강유미, 이민순, 강한별, 김민지, 조승희, 남궁진아
  • 방송제작 - ​신길주, ​김이경, ​최우석, ​김의진, ​김진아
  • 애니제작 - ​석종서, 하나래, 이종혁, 성인영
  • 브랜드디자인 - ​장우신, ​김백준, ​신경숙, ​홍지예, ​최성원, ​배성균, ​김보람, ​이선희, ​김유나, ​양윤정, ​김주은
  • 구매 - ​이은선, ​김보석, ​김택상, ​문명미, 안우리
  • L&M - ​백승진​, 김윤중​, 김은주​, 김아람​, 안정란​
  • 콘텐츠기획 - 김부경, 신재은, 김효은
  • 편성/제작총괄 - ​한지수
  • ​사업총괄 - ​황진용
  • 캐릭터전략총괄 - ​하세정
  • 채널총괄 - ​신동식
  • 번역 - 조희경
  • 타이틀제작 - 홍지예, 김유나
  • NLE(넌리니어) - 도여진
  • 녹음&믹싱 - 이성주
  • 종합편집 - 고재식, 김지선
  • 연출 - 계인선
  • 기획/우리말 제작 - Tooniverse(투니버스)

주제가

일본

1기
오프닝 테마 <침략 추천☆>
작사 - 츠키미야 우사기 / 작곡·편곡 - 코이케 마사야
노래 - ULTRA-PRISM with 오징어 소녀 (성우: 카네모토 히사코)
엔딩 테마 <메타메리즘>
작사·작곡 - 아츠미 사오리 / 편곡 - marble / 현악기 어레인지 - 키쿠야 토모키
노래 - 이토 카나에
삽입곡 <노멘 라이더의 테마> (6화)
작사 - 미즈시마 츠토무 / 작곡·편곡 - 키쿠야 토모키
노래 - 카시와라 노부히코
2기
오프닝 테마 <HIGH POWERED>
작사 - 하타 아키 / 작곡·편곡 - 야마모토 유스케
노래 - 스피어
엔딩 테마 <너를 알아 가는 것>
작사·작곡 - 아츠미 사오리 / 편곡 - 키쿠야 토모키
노래 - 오징어 소녀 (성우: 카네모토 히사코)
OVA
오프닝 테마 <Let's☆침략 타임>
작사 - 츠키미야 우사기 / 작곡·편곡 - 코이케 마사야
노래 - ULTRA-PRISM
엔딩 테마 <PUZZLE>
작사 - 아츠미 사오리 / 작곡·편곡 - 키쿠야 토모키
노래 - 이토 카나에

한국

1기
오프닝 테마 <침략 합시다>
음악 감독 - 김정아
개사 - 박철민
노래 - 김혜인, 박나연
엔딩 테마 <자연스런 기적>
음악 감독 - 김정아
개사 - 박철민
노래 - 김혜인
2기
오프닝 테마 <HIGH POWERED>
음악 감독 - 김정아
개사 - 박철민
노래 - 박나연, 이정은
엔딩 테마 <너를 알아 가는 것>
음악 감독 - 김정아
개사 - 박철민
노래 - 이정은

각 화 목록

각 화마다 바다 속에서 부제가 솟아오르는 연출을 취하고 있다. 부제는 3D CG로 그려져 있고, 문장의 끝이 ‘~イカ?’로 동일하다. 배경은 낮의 맑은 하늘이 기본이지만 에피소드의 분위기에 맞추어 비가 내리거나 야간 배경이 사용되기도 했다. 최종화 마지막 에피소드인 ‘더 위험하지 않은가?’ 에서만 이 연출이 사용되지 않았다. (×)표시가 되어 있는 에피소드는 투니버스 방영시 국내 정서상 불방 처리된 에피소드이다.

화수 부제 (원제/풀이) 각본 그림 콘티 연출 작화감독
제1화 {{침략할 것이오징! 요코테 미치코 미즈시마 츠토무 이시카와 마사카즈
同胞じゃなイカ? 동포 아니오징?
最強じゃなイカ? 강적이오징
제2화 仲間じゃなイカ? 같은 편이오징 야마모토 야스타카 타카하라 슈지
祝わなイカ? 축하해주오징 호시노 코이치
遊ばなイカ? 놀지 않겠오징(×) 타카하라 슈지
제3화 怖くなイカ? 무서워 마오징 미즈시마 츠토무 오오세도 사토시 혼다 미노
天敵じゃなイカ? 천적이오징 쿠니사와 마리코
新入りじゃなイカ? 신입이오징 미즈시마 츠토무
제4화 買わなイカ? 사지 않겠나?/쇼핑하시오징 요코테 미치코 치쿠시 다이스케 하시모토 카즈노리
乗りこまなイカ? 올라타지 않겠나?/집으로 가오징 니시무라 리에
ニセモノじゃなイカ? 가짜가 아닌가?/가짜는 안 되오징 하시모토 카즈노리
제5화 宇宙人じゃなイカ? 우주인이지 않은가?(×) 츠다 나오카츠 코스가 카즈히사
学校に行かなイカ? 학교에 가지 않겠나?/학교에 가오징 하타케 히로유키 루타로
飼わなイカ? 기르지 않겠나?/길러보시오징 미즈시마 츠토무 이데 나오미
제6화 ヒーローショーじゃなイカ? 히어로 쇼가 아닌가?(×) 미즈시마 츠토무 히가시데 후토시
勉強しなイカ? 공부하지 않겠나?/공부하시오징 쿠니사와 마리코 키미야 시게루 니시무라 리에
恋じゃなイカ? 사랑이 아닌가?/사랑이오징 타카하라 슈지
제7화 狙われなイカ? 노려지고 있지 않은가?/살아야 하오징 야마토 나오미치 아베 노리유키
研究しなイカ? 연구하지 않겠나?/연구하시오징
働かなイカ? 일하지 않겠나?/일해보시오징
제8화 病気じゃなイカ? 병이 아닌가?/몸이 아프오징 요코테 미치코 야마모토 사오리 야마모토 야스타카 혼다 미노
新能力じゃなイカ? 새로운 능력이 아닌가?/새로운 능력이오징 야마모토 야스타카 타카하라 슈지
ささなイカ? 우산쓰지 않겠나?/써보시오징 혼다 미노
제9화 ピンポンダッシュしなイカ? 벨누르고 도망가기 하지 않겠나?/초인종을 누르시오징 쿠니사와 마리코 오오세도 사토시 마츠모토 마유코
코스가 카즈히사
メイクしなイカ? 화장하지 않겠나?(×) 니시무라 리에
秘密兵器じゃなイカ? 비밀병기가 아닌가?(×) 코스가 카즈히사
제10화 てるてる坊主じゃなイカ? 테루테루 보우즈 하지 않겠나?/비를 그치게 하오징 요코테 미치코 츠다 나오카츠 아비루 타다시
好かれなイカ? 사랑받지 않겠나?(×) 미즈시마 츠토무 츠다 나오카츠 호시노 코이치
野球しなイカ? 야구 하지 않겠나?/야구하시오징 미츠나카 스스무 사토 히사코
제11화 人形じゃなイカ? 인형이 아닌가?/인형이오징 요코테 미치코 아사노 카츠야 히라마키 다이스케
疑惑じゃなイカ? 의혹이 아닌가?/의심하지 마시오징 쿠니사와 마리코 사쿠라이 치카요시
登山しなイカ? 등산하지 않겠나?/등산하시오징 아사노 카츠야
제12화 戦わなイカ? 싸우지 않겠나?/이겨야 하오징 미즈시마 츠토무 혼다 미노
ピンチじゃなイカ? 위험하지 않은가?/돌아가오징 요코테 미치코 마츠모토 마유코
もっとピンチじゃなイカ? 더 위험하지 않은가?/돌아오시오징 이시카와 마사카즈

OVA

2012년 8월 8일에 발매한 코믹스 12권 한정판에 실려있는 OAD. 타이틀은 『침략!! 오징어 소녀

관련 상품

DVD, Blu-ray Disc

권수 발매일 수록 내용 제품 번호
侵略!イカ娘 1 2010년 12월 24일 제1화 - 제2화 PCXG-50051(Blu-ray Disc)
PCBG-51751(DVD)
侵略!イカ娘 2 2011년 1월 26일 제3화 - 제4화 PCXG-50052(Blu-ray Disc)
PCBG-51752(DVD)
侵略!イカ娘 3 2011년 3월 2일 제5화 - 제6화 PCXG-50053(Blu-ray Disc)
PCBG-51753(DVD)
侵略!イカ娘 4 2011년 3월 16일 제7화 - 제8화 PCXG-50054(Blu-ray Disc)
PCBG-51754(DVD)
侵略!イカ娘 5 2011년 5월 3일 제9화 - 제10화
侵略!イカ娘 6 2011년 5월 27일 제11화 - 제12화

CD

발매일 제목 제품 번호 비고
2010년 12월 15일 これが海への愛じゃなイカ! LHCM-1085 캐릭터 송
2010년 12월 22일 侵略!イカ娘 オリジナルサウンドトラック LHCA-5122 사운드 트랙
2011년 1월 26일 TVアニメ『侵略!イカ娘』ドラマCDじゃなイカ? LHCA-5123 드라마 CD
2011년 4월 20일 いイカ☆いイカは☆イイでゲソ! LHCM-1090 캐릭터 송
2011년 6월 8일 TVアニメ「侵略!イカ娘」ドラマCD2 LHCA-5128 드라마 CD
2011년 7월 6일 イ・カ・ア・イ・ス 食 べ な イ カ ?〈초회한정판〉 LHCA-31093 캐릭터 송
2011년 7월 6일 イ・カ・ア・イ・ス 食 べ な イ カ ?〈통상판〉 LHCA-1093 캐릭터 송
2011년 8월 10일 『침략! 이카무스메』이미지송 LASA-5098 캐릭터 송

그 외의 상품

애니메이션판과 관련된 상품은 여럿 있지만, 그 중에서도 후지 필름이 2010년 10월 12일부터 '직접 찍은 사진’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이 연예인의 사진에 맞먹는 매상을 기록하는 등 인기를 끌었다. 이것은 애니메이션의 한 장면을 광택이 있는 인화지에 인쇄한 것으로, 등장 인물중 하나인 나가츠키 사나에게 오징어 소녀를 몰래 숨어서 찍은 사진이라는 설정이다. 매주 수십 종류의 사진이 이전의 상품들보다 비교적 싼 가격에 판매되었다.

인터넷 라디오

프로그램 개요

  • 제목 - 《카네모토 히사코 × 오징어 소녀 이카스 라디오》
  • 퍼스널리티 - 카네모토 히사코
  • 전달 사이트 - 공식사이트 내
  • 전달 기간 - 2010년 9월 28일 ~ (매주 화요일 업데이트)

코너

  • ‘저, ○○에게 침략당했어요’
  • ‘저, ○○을 침략하고 있어요’
  • 상품화 하지 않겠나?
  • 내일의 활력·오징어 다리 채찍
  • 내일의 희망·오징어 다리 속삭임
  • 당신이 참모 (침략 아이디어)

게스트

각주

  1. ‘~하지 않겠나?’라고 해석되는 어미인데, 이는 오징어를 가리키는 일본어와 발음이 같다.
  2. ‘〜イカ?’는 일본어로 ‘오징어’와 발음이 같으며 ‘~하지 않은가?’라는 의미. ‘〜ゲソ’는 일본어로 (오징어나 문어 등의)다리를 의미하나 오징어 소녀의 경우 말버릇처럼 말의 맨 끝에 붙이고 있을 뿐 딱히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 일종의 언어유희.
  3. 애니메이션의 오프닝 영상에 포함된 장면.
  4. 애니메이션에서는 속도는 초음속이고, 힘은 바다의 작은 섬을 파괴할 정도이며, 사정거리는 1 km는 족히 넘을 듯하게 묘사되어 있다.
  5. 애니메이션에서 40,000럭스 정도로 측정되었다.
  6. 앞에서 언급한 오징어 모자를 쓴 인간을 동포로 혼동하는 경우도 그렇고, 똑같이 햇볕에 그을린 와 이소자키, 자기 자신과 가짜 오징어 소녀, 자기 자신과 보통 오징어 등을 동일시해버리는 묘사가 있었다.
  7. 실제로는 오징어 소녀 뒤에 있던 상어 때문에 패닉이 되었다
  8. 간판에는 가게 이름 말고도, 오른쪽에서부터 세로쓰기로 야키소바, 라면, 카레라이스, 맥주, 타코야키, 파스타라고 메뉴가 쓰여 있다.
  9. 다만 애니메이션의 차회 예고(2화ED)에서는 '17세, 고등학교 2학년'이라고 말하고 있다.
  10. 원작 제 60화에서는 결승에서 실격패.
  11. 치즈루를 우주인이라고 가정하고 연구용 샘플로 삼기 위해 모발과 혈액을 채취하려 하였다.
  12. 다만 그 직후 의기양양한 이소자키와 동요하는 고로를 보면서 “어쩐지 재밌어질 것 같아”라고 한 것으로 보아 상황을 즐기는 듯한 낌새를 보인다(제82화).
  13. ‘비밀병기가 아닌가?’ 편. 다만 나기사가 두려워하는 대상은 애니메이션(9화 C)에서는 치즈루, 원작(제95화)에서는 바보 트리오로 다르다.
  14. 인간으로서 잘못되어 있다는 의미. 원문은 間違い
  15. 원작 단행본 제7권 112쪽
  16. 다만 서로 생각하고 있는 개념은 완전히 다르다. 고로의 경우 ‘바다의 위험으로부터 인간을 지킨다’는 의미인 반면에 오징어 소녀는 ‘바다를 인류(의 해양오염)로부터 지킨다’는 의미이므로 완전히 반대. 결국 나중에 옥신각신하는 계기가 된다.
  17. 실제로는 고로에게 창피를 주려고, 아이를 구하기 위해 헤엄쳐 가고 있던 고로의 다리를 오징어 소녀가 촉수로 잡아 바다로 끌어당긴 한 것이다. 그리고는 고로를 약올리려 하였으나 “아이를 구해!”라고 하는 고로의 기백에 밀려 대신 아이를 구했다.
  18. 다만 애니메이션에서는 ‘수영모’만으로 여겨지고 있다(인종차별적 표현으로 보일 가능성 때문인 것으로 보임).
  19. 애니메이션에서는 이름을 밝히지 않은 채 끝나서 엔딩 롤에 이름이 나올 뿐이다. 일본어 이니셜이 문어라는 의미의 'た・こ'가 되기도 하고, 이름의 梢라는 한자가 蛸(문어)를 연상시키는 점 등에서 오징어 소녀와 같이 바다에서 찾아온 문어 소녀가 아닌가 하는 추측이 있다..
  20. 애니메이션에서 나온 여자 야구 부원들도 오징어 소녀와 친해진 모습이 최종화의 엔딩에 나온다.
  21. 상의와 하의가 연결된 옷.
  22. 일단 에이코의 머리 모양을 닮은 가발은 쓰고 있었다.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