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영어: Seventh-day Adventist Church, SDA)는 미국에서 창립된 기독교 근본주의 성격의 개신교 교파이다. 제임스 화이트, 엘런 화이트, 조셉 베이츠, J.N. 앤드류스 등에 의해 창립되었다.

명칭

영어 명칭의 약칭으로 SDA는 자주 사용되는 명칭이다. 재림교, 안식일 교회 등으로도 부른다.

창립과 특징

윌리엄 밀러뉴욕 주 로우 햄튼에 사는 침례교의 평신도였다. 밀러는 구약성경다니엘서신약성경요한계시록을 중심으로 성경의 예언을 연구한 결과, 그리스도1844년재림한다고 주장하였으나, 1844년 예고되었던 기한에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은 없었다. 이에 "성경이 오류가 없는 하나님의 말씀이라면 자신들의 해석이 잘못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다시 모여 성경의 예언을 연구하여, 윌리엄 밀러의 시한부종말론이 잘못된 성경해석임을 깨달았다. 여러 교파에 소속된 개신교 목사들과 평신도 지도자들이 한데 모여 성경의 정통적 교리라고 판단되는 교리들을 연구한 결과 안식일, 예언의 은사, 성소기별 등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특유의 교리 외에 여러 보편적인 개신교 교리들을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의 교리로 확정하여 새 교파를 탄생시켰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라는 명칭은 1860년에 정해졌으며, 교단 조직은 1863년에 공식 출범하였다.

다른 개신교회와 교리적 차이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SDA)의 교리는 29가지 기본교리로 요약된다. 이 교리 중 몇몇 즉 하나님, 창조, 죄, 구원에 관한 교리는 보편적인 개신교 교파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으나, 재림 후 천년기설(전 천년설), 제칠일 안식일, 그리스도의 하늘성소 봉사, 재림 전 심판, 건강기별채식주의, 영혼멸절 등의 교리는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만의 독특한 교리라고 할 수 있다.[1]

한국의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

자생적 전래

1904년 5월 이응현이 일본 고베에서 하와이 주로 가는 배를 기다리다 동료 손흥조와 함께 고베 제칠일 안식일 예수재림교 전도사였던 쿠니야 히데(國谷秀)로부터 복음을 듣고 침례를 받아 최초의 한국인 재림교인이 되었다. 그 후 손흥조는 이민 수속 서류를 갖추지 못해 귀국하던 중 선상에서 임기반을 만나 전도했다.

재림교회 전통에 익숙하지 않았던 이들은 처음에는 일본의 쿠니야 전도사를 초청해 전도에 도움을 받았고, 1904년 여름에는 일본 선교부 책임자인 필드(F. W. Field) 목사가 내한했다. 그는 모두 71명에게 침례를 베풀었으며, 이후 평안남도 용강, 강서 지역에 네곳의 교회가 설립되었다.

일제 침략기 당시 재림교회는 복음 전파와 함께 독립운동에도 열정을 갖고 있었다. 독립선언서를 낭독한 정재용은 후에 재림교회 신자가 되었으며, 김구대한민국 임시 정부 의정원 의장을 지낸 김붕준, 독립유공자 이병훈 박사 등 여러 신자들이 광복을 위해 앞장섰다.

최근 현황과 주요 활동

재림교회를 삼육재단이라고도 하는데 이유는 재림교회에서 삼육: 신체적(체육), 정신적(지육), 영적(덕육) 성숙을 통한 하나님의 형상 회복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재림교인들은 전인적 건강과 행복 모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들 삼육재단에서 운영하는 기관들을 보면 신체적 건강을 위해서 삼육의료원, 삼육식품, 요양병원 등이 있고, 정신적 행복을 위해서 삼육대학교와 같이 초등학교부터 대학원까지의 전국 각지의 삼육학교와 전국 41개의 직영점을 가진 삼육외국어학원 사업(삼육영어학원)을 하고 있다.2009년 기준으로 전국에 900여 교회와 21만명의 제칠일 안식일 예수재림교회 신자가 있다. 전 세계적으로는 약 2500만명의 신자들이 있다.

개신교회와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의 신앙적 관계

미국 개신교회는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SDA)에 대해, 이단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미국의 최대 개신교 교단인 미국 남침례회(영어: The Southern Baptist Convention)를 비롯하여, 주요교단인 연합 감리 교회(영어: United Methodist Church), 미국 복음주의 루터교회(영어: Evangelical Lutheran Church in America), 미국 연합 장로 교회(영어: Presbyterian Church in USA)등 미국 개신교회의 주요교단들은 이 교단이, 역사적으로 계승되어 온 정통기독교교리에 비교하면 교리적 차이는 있으나, 기독교회의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고 규정하였다. 또한 미국 개신교회뿐 아니라 세계 루터교 연합, 세계 교회 협의회(WCC), 오스트레일리아 교회 협의회, 스코틀랜드 교회 협의회, 세계 개혁교회 연합(WARC)에서도 재림교회를 정통 개신교로 인정하고 있다.[2] 단 세계 교회 협의회 정식 회원 교단으로 등록되어 있지는 않다. 대한민국 개신교회 주요 교단에서는 성경 일부 구절 해석의 차이와 안식일 및 주일에 대한 관점 차이, 엘런 화이트에 대한 견해 차이로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를 이단으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었고, 현재도 그러한 인식이 다소 남아있으나, 김경선 등 관심있는 학자들의 연구와 신학 토론을 통해 현재는 재림교회에 대한 인식이 많이 개선되었다.

사업

  • 시조사 [3]
  • 삼육외국어학원[4]
  • 삼육대학교[5]
  • 삼육식품[6]
  • 에덴노인전문요양센터[7]

독특한 점

  • 교단과 목회자는 정치적 중립이 원칙이다.
  • 교단의 모든 목회자의 임금은 월급제이며 근로소득세를 내고 있다.
  • 타 교단의 주일학교에 해당하는 안식일학교가 있으며, 어린이와 학생을 위한 패스파인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주석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