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조선축구선수권대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전조선축구선수권대회
全朝鮮蹴球選手權大會
국가일제강점기 일제강점기 조선
역사
설립1935년(89년 전)(1935)
폐지1940년(84년 전)(1940)
최다 우승보성전문(3회)

전조선축구선수권대회(全朝鮮蹴球選手權大會)는 1935년부터 1940년 사이 조선축구협회(현 대한축구협회)의 주최로 서울에서 열렸던 전국 규모의 축구대회이다.

주최, 장소, 시기[편집]

조선체육회 주최의 전조선축구대회와 달리, 조선축구협회 주최로 대회를 창설하였다. 전 대회 모두 경성운동장(현 동대문운동장)에서 열렸다. 시기는 5월이었으며, 1930년대부터는 상반기-선수권대회 / 하반기-전조선대회의 구도가 정착된다. 이는 해방 이후 상반기-대통령배전국축구대회 / 하반기-전국축구선수권대회(이후 FA컵)의 구도로 이어진다. 1937년 제3회 대회부터는 일본축구협회가 주최하는 전일본종합축구선수권대회(현 천황배) 파견선발전을 겸하였다. 전조선축구대회보다 규모나 권위면에서 한 수 아래의 대회였으며, 해방 이후 대한축구협회 주최 대통령배 전국축구대회(1952~2009)로 이어진다.

일제강점기 조선의 축구 컵대회

출전 팀[편집]

전조선축구대회와 달리 소학부나 중등부가 따로 있지는 않았으며, 주로 성인팀 위주로 경기가 치러졌다. 대학팀(전문부) 및 중등팀 역시 참가하였으나 전문부를 따로 분리시켜 운영하지는 않았다. 전조선축구대회와 달리 참가 팀 수가 제한적이었지만, 정상급 수준의 팀들이 참가하였고, 전일본종합축구선수권대회 파견선발전을 겸했기 때문에 축구계의 관심이 집중되었다.

역대 우승팀[편집]

참고 자료[편집]

  • 大韓蹴球協會 편 『韓國蹴球百年史』라사라, 1986.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