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교과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Addbot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3월 15일 (금) 23:02 판 (봇: 인터위키 링크 1 개가 위키데이터d:q5276199 항목으로 옮겨짐)

전자 교과서(e-Textbook, Electronic Textbook)는 학교에서 정규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사용하는 주된 교재로서 디지털 자료로 생성, 보존, 이용되는 디지털 교과서(Digital Textbook)이다.

특징

전자교과서는 기존 서책형 교과서를 전자화하여 서책이 가지는 장점과 아울러 검색, 요점출력 등의 부가편의 기능,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등 멀티미디어 학습기능을 구비하여 편리성과 학습효과성을 극대화한 디지털 학습교재로 이해할 수 있다.

기능

전자교과서의 기능으로 학습의 보조도구인가, 학습의 핵심도구인가에 대한 여러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학생용의 주된 교재’로 명시된 교육법률(교육부, 1996년)의 정의에 따라 전자교과서 또한 ‘교과서’의 기능이 주목적이라고 할 때 전자교과서 또한 교수학습의 ‘주된 교재’로 정의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다만 전자교과서는 전통적인 교과서가 지니고 있는 기본 기능을 확장하여 디지털 미디어의 장점(교과서 내 하이퍼링크, 멀티미디어 기능 등)을 추가하는 것으로 기존 서책형보다 발전된 교과서 형태를 갖추고 있다.

국가별 규정

대한민국

대한민국에서 전자교과서와 관련된 규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제2조(정의) 이 영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 교과용도서”라 함은 교과서 및 지도서를 말한다.
  2. “ 교과서”라 함은 학교에서 학생들의 교육을 위하여 사용되는 학생용의 서적, 음작, 영상 및 전자저작물 등을 말한다.(2002.6.25. 개정)

※ 종전 : ‘주된교재’→ 서책, 음반, 영상 및 전자저작물

— 대통령령 18429호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