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상태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Addbot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3월 11일 (월) 10:09 판 (봇: 인터위키 링크 45 개가 위키데이터d:q46834 항목으로 옮겨짐)

대차대조표(貸借對照表, 영어: balance sheet) 또는 재무상태표(財務狀態表, 영어: statement of financial position)는 특정시점의 기업의 재정 상태를 알 수 있게 나타낸 재무 제표이다. 일반적으로 대차대조표에 표시되는 재무정보들의 기준일인 대차대조표일은 기업의 결산일이며, 때에 따라 반기 또는 분기별로 작성되기도 한다. 대차대조표를 통해서 제공되는 정보는 기업의 대차대조표일 현재의 자산과 부채, 자본의 총계와 그 과목별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대차대조표는 일반적으로 복식부기에 의해 작성된 회계정보를 통합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차변의 자산총액과 대변의 부채와 자본총액이 일치하게된다. 이러한 원리를 대차 평균의 원리라고 한다.

국제회계기준(IFRS)에서는 기존의 대차대조표라는 명칭 대신 재무상태표라는 명칭을 사용한다.

대차대조표의 계정과목

자산

자산은 크게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으로 나뉘는데, 이 구분은 빨리 현금화 즉 유동성이 큰것에 따라서 구별된다. 자산은 부채와 자본을 합한 것을 자산이라고 칭한다.

유동자산

  1. 당좌자산: 가장 빨리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 (현금 및 현금성자산, 단기투자자산, 매출채권, 선급비용)
  2. 재고자산: 차기 제조에 투입되거나 판매될 재화 (상품, 제품, 재공품, 원재료)

비유동자산

  1. 투자자산: 투자이윤이나 타기업을 지배하는 목적으로 소유하는 자산 (투자부동산, 장기투자증권, 지분법적용, 투자주식)
  2. 유형자산: 장기간 영업활동에 사용하는 자산으로 물리적 형태가 있는 자산 (토지, 건물, 기계장치, 비품)
  3. 무형자산: 회사의 수익 창출에 기여하거나 형체가 없는 자산 (영업권, 산업 재산권, 개발비)
  4. 기타비유동자산 (이연법인세자산, 임차보증금, 장기매출채권)

부채

  1. 매입채무
  2. 단기차입금
  3. 장기차입금

자본

  1. 자본금
  2. 자본잉여금
  3. 자본조정
  4. 이익잉여금

작성 원칙

  • 유동성이 큰 항목, 즉 현금화되기 쉬운 항목부터 먼저 배열한다.
  • 자산과 부채는 일반적으로 1년을 기준으로 유동/비유동으로 분류한다. (단 정상영업주기가 1년을 초과할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당해 정상영업주기를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자산과 부채는 상계하여 표시하지 않는다.

기입 예시

대차대조표에는 차변에 자산을, 대변에 부채와 자본을 기입한다. 여기서 자산은 자금의 운용 방식을 말하는 것이고, 이 자산을 조달 방식에 따라 나눈 것이 부채와 자본이다.

예를 들자면,

  1. 현금 1,000만원으로 영업 개시.
  2. 업무용 컴퓨터를 100만원에 현금으로 구입.
  3. 상품 100만원을 외상으로 매입.

이런 경우

  1. 영업을 개시했으니 현금과 동시에 자본금 증가.
  2. 비품을 현금으로 구입했으니 부채 및 자본 상태에는 변화가 없음. 비품 증가와 동시에 현금 감소.
  3. 외상으로 상품을 매입했으니 상품과 함께 외상매입금 증가.

이를 대차대조표로 옮겨 보면 다음과 같이 된다.

차변 대변
현금 및 현금등가물a 9,000,000 매입채무b 1,000,000
상품 1,000,000 자본금 10,000,000
비품 1,000,000    
  11,000,000 11,000,000
  • a 현금 및 현금등가물 = 현금 + 당좌예금 + 보통예금 등
  • b 매입채무 = 외상매입금 + 지급어음

여기서 차변의 1,100만원은 자산의 형태(현금, 상품, 비품)를 나타낸 것이고, 대변의 1,100만원은 자산 중 부채(외상매입금)는 얼마이고 자본은 얼마인지를 나타낸 것이다.

같이 보기

틀:Link G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