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199.167.192.27 (토론)님의 2013년 12월 15일 (일) 10:28 판 (→‎함께 보기)
임신
아이를 잉태한 여자
진료과midwifery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임신(한국 한자: 姙娠, 문화어: 태앉기, 새끼배기)이란 포유류태아수정란자궁착상된 때부터 자궁 밖으로 나올 때까지의 상태를 말한다. 임신은 대개 자연적인 성관계를 통해 이루어지지만, 인공 수정과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정자난자의 결합에 의해 수정된 수정란은 자궁에 착상되며 이때부터 임신이 시작되어 출산, 유산, 낙태 등으로 끝난다.

임신우울증은 일반적으로 임신 6개월 정도부터 시작된다. 임신 초기에 생기는 우울증은 입덧과 피곤함 때문에 생기지만 태동을 느끼면서부터는 사라지는 경향이 있다. 임신 중기 이후에 생긴 우울증은 아기를 낳은 후에도 6개월 정도 계속된다. 임신우울증은 임신에 따른 자연스러운 변화이지만, 심한 경우에는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육아를 하는 데 있어서도 장애가 될 수 있다. 임신우울증의 원인은 몸매의 변화, 여성호르몬의 증가, 출산 또는 육아에 대한 부담 등을 들 수 있다.[1]

임신부가 잘못된 약물을 사용하거나, 과도한 음주흡연을 할 경우 태아에게 여러 가지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인간의 임신

임신 초기

일반적으로 수정된 배아가 자궁내막에 착상을 하면 임신이 되었다고 한다. 수정란은 임신 8주까지는 배아, 8주 이후는 태아라고 불린다. 기관의 형성은 임신 초기에 대부분이 형성된다. 임신이 이루어지면 월경이 멈춘다. 소변이 자주 마렵고, 유방이 커지고, 자궁이 커지면서 배가 당기고 아픈 느낌이 들며, 몸이 무겁고 피로하며 쉽게 졸린다. 7~80%의 여성에게서 임신 2개월부터 속이 메스껍고 오심이 이는 입덧 증상이 나타난다.

임신 중기

임신 5개월째에는 태동이 느껴지며 입덧도 거의 없어서 안정적인 기간이다. 다만 태아가 자궁 밖으로 나오면 생존이 거의 곤란하고, 유산이 된다.(22주 이후는 생존의 가능성이 있어서, 조산으로 불린다) 기관은 임신 중기에도 현저하게 성장해서, 22주경에는 조산해도 NICU(신생아 집중 치료실)의 보육기에서 생존하는 경우가 있다. 36주 이전, 또는 2500g이하로 태어났을 경우는 저체중아, 1500그램 이하의 경우는 초미숙아, 1000g이하의 경우는 극소 미숙아로 불린다.

임신 후기

임신 9개월째에는 태아가 커지면서, 자궁도 커진다. 거기에 따라 모체의 부담이 자꾸 증가해 간다. 임신 중독증이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조산이 되어도 생존하는 확률이 점점 높아진다. 법에 의하면 37주 이상의 임산부는 항공기를 탈 수 없으며, 생후 14일 이전의 아기도 항공기 탑승이 금지된다.

출산 직전

진통이 일어나기 전부터 자궁부가 열리기 시작한다.

출산

최종 월경으로부터 대략 40주경, 출산한다. 출산이 이루어 지면 자궁이 주기적으로 수축을 반복하기 시작한다. 자궁의 수축은 처음에는 약하고 느리게 진행되다가 점점 강도와 빈도를 더해 간다. 자궁의 정기적인 수축이 10분간격, 또는 1시간에 6회가 된 시점에서는 진통이라고 한다. 자궁의 수축으로 태아의 머리가 자궁경부를 점점 밀려서 들러가려고 한다. 수축을 반복할 때에, 태포의 난막이 깨지고 양수가 나온다. 산도가 직경 10 cm로 열리고 진통과 동시에 태아는 질을 통해서 모체로부터 나온다.

정상분만

경산부는 약 6시간에서 1시간 10분, 초산부는 12시간에서 2시간 20분정도 걸린다.

분만 제1기

분만 제1기는 분만이 시작될때부터, 태아가 자궁경부를 열 때까지이다. 분만 제1기를 개구기라고 말한다.

분만 제2기

분만 제2기는 질에서 태아가 나올 때까지이다. 분만 제2기는 만출기를 말한다.

분만 제3기

분만 제3기는 완전히 나오면서부터 태반이 나올 때까지이다. 제3기에 의해 불필요해진 태반은 몇분뒤에 자궁에서 떨어진뒤 나온다. 분만 제3기는 후산기, 후산이라고도 말한다.

함께 보기

주석

  1. 우울증 임신중에도 온다 . 연합뉴스. 2001년 8월 3일.

바깥 고리

틀:Link FA 틀:Link 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