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인벤션(Invention)이란 악곡의 형식으로, 다성음악으로 된 즉흥곡이다.

'발명', '창의'를 뜻하는 라틴어 inven­tio에서 비롯한 것이다. 보통 바흐의 《인벤션과 신포니아》(1723)을 가리킨다. 바흐는 2성부의 열다섯 곡을 《인벤션》, 3성부의 열다섯 곡을 《신포니아(Sinfonia)》라는 이름 붙였으나, 오늘날에는 이 30곡 모두를 아울러 《인벤션》이라 부른다.[1] 이 곡들은 모방 대위법에 따라 쓴 작품이다. 바흐 자신의 표제가 나타내듯이, 이것은 연주의 교본인 동시에 좋은 악상(인벤티오)을 훌륭하게 전개하는 것도 가르친다.

특징[편집]

모방 양식이 채택된 기악곡으로, 짧은 제시부와 약간 긴 전개부로 구성되어, 일부 곡에서는 짧은 재현부에 의해 닫힌다. 푸가교향곡과 달리 주제의 응답에 딸림조를 필요하지 않는다. 바흐의 인벤션에서는 제시부에 전조를 포함해, 장조 작품은 딸림조로, 단조 작품에서는 나란한조로 이동하여, 종종 전조하고 새 요소를 포함하기 때문에, 거기에 소나타 형식의 맹아를 보는 의견도 있다.

각주[편집]

  1. 왜냐하면 sinfonia가 symphony(교향곡)와 헷갈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