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사금(泥師今, 尼師今, 尼斯今, 泥斯今)은 신라에서 군주를 뜻했던 칭호 중 하나로, 신라 제3대 왕인 유리 이사금부터 18대 실성 이사금까지 사용된 명칭이다.

'이사금'이라는 표현은 현대 한국어의 '임금'이라는 표현의 원형으로 알려져 있다.

이사금의 유래[편집]

광개토왕릉비에서는 '매금'(寐錦)이라고 쓰고 있다.

유리 이사금의 등극 이야기에는 '이사금'의 유래가 소개되어 있다. 남해 차차웅이 죽고, 유리 이사금은 덕망이 있던 석탈해에게 왕위를 양보하려 했다. 그러나 석탈해는 "훌륭하고 지혜 있는 사람은 이가 많으니 떡을 깨물어 서로 이를 비교해 보자"면서, 유리 이사금과 이빨 수를 헤아려 보았다. 그 결과 유리 이사금의 이가 더 많았고, 석탈해는 왕위를 양보했다. 위서 논란이 있는 화랑세기에서는 이를 치리(齒理), 즉 '이의 자국'의 방언이라 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후대에 덧붙여진 이야기로 국어학자들은 이사금은 원래 왕을 뜻하는 고대어 '왕검'(王儉)의 신라 방언으로, 왕검이 '임금'(님금)으로 변하는 과정의 연결 고리로 보고 있다. 즉, 이사금은 '니(메, 가장, 으뜸) + ㅅ + 금(큼, 크다, 위대)'의 차자로, 이 말이 '임금'(님금)으로 변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한자 표기[편집]

삼국사기 등에 나온 이사금의 유래를 통해 이사금이 한자어가 아닌 신라 고유어임을 알 수 있다. 이사금은 각종 역사서에서 泥師今, 尼師今, 尼斯今, 泥斯今 등 여러 다른 한자로 표현된다. 이 경우, 이사금의 유래에 대한 설명(잇금)으로 보아 두 번째 음절의 師나 斯는 어말자음 표기(-ㅅ)에 쓰인 글자로 추측된다.

역대 이사금[편집]

왕조명 대수 칭호 재위 기간 기타
박씨 왕조 3 유리 이사금(儒理尼師今) 유리(儒理) 24년 ~ 57년 남해 차차웅의 아들
석씨 왕조 4 탈해 이사금(脫解尼師今) 탈해(脫解) 57년 ~ 80년 남해 차차웅의 사위이자, 석씨의 시조
박씨 왕조 5 파사 이사금(婆娑尼師今) 파사(婆娑) 80년 ~ 112년 유리 이사금의 둘째 아들 혹은 유리 이사금의 동생인 나로(柰老)의 아들.
6 지마 이사금(祗摩泥師今) 지마(祗摩) 112년 ~ 134년 파사 이사금의 아들.
7 일성 이사금(逸聖泥師今) 일성(逸聖) 134년 ~ 154년 유리 이사금의 맏아들 혹은 일지(日知) 갈문왕의 아들.
8 아달라 이사금(阿達羅泥師今) 아달라(阿達羅) 154년 ~ 184년 일성 이사금의 아들.
석씨 왕조 9 벌휴 이사금(伐休泥師今) 벌휴(伐休) 184년 ~ 196년 탈해 이사금의 손자이며 각간 구추(仇鄒)의 아들.
10 내해 이사금(奈解泥師今) 내해(奈解) 196년 ~ 230년 벌휴 이사금의 손자이자 이매(伊買)의 아들.
11 조분 이사금(助賁泥師今) 조분(助賁) 230년 ~ 247년 벌휴 이사금의 손자이자, 아버지는 골정(骨正), 혹은 홀쟁(忽爭) 갈문왕.
12 첨해 이사금(沾解泥師今) 첨해(沾解) 247년 ~ 261년 조분 이사금의 친동생.
김씨 왕조 13 미추 이사금(味鄒泥師今) 미추(味鄒) 261년 ~ 284년 김알지의 5대손 구도(仇道)의 아들. 경주 김씨이다.
석씨 왕조 14 유례 이사금(儒禮泥師今) 유례(儒禮) 284년 ~ 298년 조분 이사금의 아들.
15 기림 이사금(基臨泥師今) 기림(基臨) 298년 ~ 310년 조분 이사금의 손자이며, 이찬 걸숙(乞淑)의 아들.
16 흘해 이사금(訖解泥師今) 흘해(訖解) 310년 ~ 356년 내해 이사금의 손자이며, 각간 석우로(于老)의 아들.

같이 보기[편집]

참고 문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