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그 카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Ykhwong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7월 20일 (월) 08:50 판
위그 카페
Hugues Capet
'프랑스의 군주'
재위 987년 7월 3일 ~
996년 10월 24일
전임 루이 5세
후임 로베르 2세
신상정보
배우자 아키텐의 아들라이드

위그 카페(프랑스어:Hugues Capet, 938년 8월 24일996년 10월 24일)는 카롤링거 왕조를 대신하여 카페 왕조를 개창한 인물로 987년부터 프랑스 왕이었다.

생애

위그 카페는 프랑크 백작 위그독일 왕 하인리히의 딸인 헤드비게 사이에 태어난 아들로 아버지의 가문은 일드프랑스의 강력한 귀족가문이었다. 그의 집안은 유럽의 다른 왕가와 귀족들과 친인척 관계를 맺고 있었다. 그러나 아버지 위그는 왕이 될 기회가 없었고 카롤링거 왕조와 다투고 있었다. 위그 카페는 두 명의 할머니를 통해 아득하지만 샤를마뉴의 후손도 된다. 친할머니 베르망두아의 베아트릭스는 샤를마뉴의 아들 피피노 카를로만의 후손으로 베른하르트의 서자 상리스의 피핀 2세의 손녀였다. 친증조모인 아델라이드는 경건왕 루이의 딸이었다.

956년 아버지의 영지 파리 백작령을 물려받은 위그는 당시 서 프랑크 왕국에서 가장 강력한 귀족이었지만 아직 미성년자로 삼촌인 부르노의 섭정을 받았다. 부르노의 영향력에서 벗어난 위그는 970년 아키텐을 손에 넣으려 했으나 실패했다. 그는 독일 황제 오토 2세, 오토 3세 그리고 랭스대주교 아달베롱와 연합하여 카롤링거 왕조로테르 3세에게 대항하였다. 986년에 왕 로테르가 죽었을 때 위그는 가장 강력한 귀족으로 왕이 될 자질을 갖추고 있었고 로테르의 아들인 무위왕 루이가 죽자 987년 귀족들의 추대를 받고 왕으로 선출되었다.

왕위에 오르자 마자 위그는 아들 로베르를 공동의 왕으로 격상시켰는데 이는 바르셀로나를 침입한 무어인들을 격퇴하기 위한 원정에 대비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이는 사실상 위그가 아직 힘이 미약하여 귀족들을 완전히 장악하지 못하고 자신의 세습권을 강화하기 위해 아들을 공동 왕으로 선정했다는 견해도 있다.

위그의 권한은 사실상 파리오를레앙 사이의 좁은 지역에서만 유효해 그 외의 지역에서는 힘이 미치지 못했다. 993년에 발루아의 외드는 랑 주교의 지원을 받아 위그와 그의 아들 로베르를 독일의 오토 3세에게 넘기려는 음모를 꾸미기도 하였으나 실패했다. 이처럼 위그 카페의 치세는 약한 왕권과 강력한 봉건 귀족들사이의 분쟁으로 점철되어 있었다. 위그는 군사력이 약해 노르망디 공작 리샤르에게 지원을 요청하여야 했다.

위그는 996년 10월 파리에서 죽었고 이미 공동 왕이었던 아들 로베르가 왕위를 물려받았다.


전임
루이 5세 무위왕
프랑스의 왕
로베르 2세와 공통통치
987년 - 996년
후임
로베르 2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