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나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우나스이집트 제5왕조의 마지막 파라오이다. 웨니스라고도 한다.

우나스의 피라미드사카라 북부에 위치한다. 그의 피라미드 북쪽에는 조세르의 피라미드가 있다. 1881년 가스통 마스페로(Gaston Maspero)가 처음 발견했을 당시 피라미드 내부는 장식이 잘 되어 있었다. 이들 벽에 새겨진 장식 겸 글은 일명 "피라미드 텍스트"(Pyramid Texts)라고 불린다.

피라미드에 이르는 둑길에는 사냥, 항해, 무역 등을 주제로 한 갖가지 부조가 새겨져 있다. 여기에는 기근을 다룬 내용도 있다. 둑길의 남쪽 면에는 쿠푸의 배가 들어있던 것과 같은 배 구덩이가 두 개 발견되었다. 그러나 배는 발견되지 않았다.

19왕조의 대신관 카엠와세트가 우나스의 피라미드를 복구하고 새긴 비문이 남아 있다.

우나스는 30년 정도를 통치하고 사망하였다. 당시 후사가 없었기 때문에 테티가 이를 계승하고, 이집트 제6왕조가 시작된다.

피라미드 문서[편집]

우나스의 피라미드가 처음 발견되었을 때, 발견자들은 우나스의 피라미드에 세로로 적힌 이집트 상형문자가 뒤덮고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글은 228개의 주문으로 이루어져 있고, 죽은 자의 저승길을 돕고자 하는 목적이 있었다. 우나스를 시작으로 이러한 형식의 글을 새겨넣는 것이 전통이 되었다. 제6왕조에서도 총 100여개가 넘는 주문이 발견되었다. 중왕국 시대에는 관에 새겨넣는 관 문서가 출현하였고, 신왕국 시대에는 '사자의 서' 파피루스가 이를 대체하였다.

참고 문헌[편집]

  • 피터 클레이턴(Peter Clayton) 저, 정영목 역, 《파라오의 역사》, 까치, 2004
전임
제드카레
제9대 이집트 제5왕조파라오
기원전 2375년 ~ 기원전 2345년
후임
테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