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상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올림픽 심벌에서 넘어옴)

올림픽
고대 올림픽
하계 올림픽
동계 올림픽
하계 패럴림픽
동계 패럴림픽
청소년 올림픽
IOC • NOC • IF
올림픽 헌장 • 상징
종목 • 개최지

올림픽 상징(영어: Olympic symbols)은 국제 올림픽 위원회(IOC)에서 올림픽을 상징하기 위해 지정한 것들이다.

표어[편집]

올림픽 표어는 라틴어로 Citius, Altius, Fortius이며 "더 빨리, 더 높이, 더 힘차게"라는 뜻이다. 1894년 국제 올림픽 위원회가 창설되면서 피에르 드 쿠베르탱이 그의 친구인 도미니코 수도회앙리 디동에게 따온 것에서 유래되었으며, 파리에서 열린 1924년 하계 올림픽부터 정식으로 도입되었다.[1]

오륜[편집]

올림픽의 심벌은 1913년에 제작되었으며 1914년에 승인받았고 1920년 하계 올림픽 때 처음 나왔다.

올림픽의 심벌은 5개의 얽힌 고리는 파랑, 노랑, 검정, 초록, 빨간색의 링이 흰 바탕 위에 있는 모양이다. 1912년 피에르 드 쿠베르탱에 의해 제작되었으며, 1914년 국제 올림픽 위원회(IOC) 총회에서 이를 승인받고자 했으나 제1차 세계 대전의 발발로 연기되어 종전 이후 승인을 받아 1920년 하계 올림픽 때 정식으로 소개되었다. 1912년 8월 작성한 Revue Olympique에 이 내용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엠블럼은 1914년에 있을 국제 올림픽 위원회(IOC) 총회에서 결정된다. 5개의 얽힌 고리는 파랑, 노랑, 검정, 초록, 빨강으로 구성되며 바탕은 흰색이다. 이 5개의 고리는 올림픽 이념을 따르고 건전한 경쟁을 기꺼이 받아들여 전 세계인의 화합을 상징한다.

5개의 고리는 유럽(파랑), 아시아(노랑), 아프리카(검정), 오세아니아(초록), 아메리카(빨강) 5개 대륙을 가리킨다고 알려져 있으나, 1951년 개회된 위원회에서 고리와 대륙 사이의 상관 관계에 대한 설명을 ‘쿠베르탱의 원래 생각이라는 증거가 없다’며 공식적으로 삭제함으로써 특정 고리와 특정 대륙과의 상관 관계는 없으며 현재 국제 올림픽 위원회에서는 이 심벌이 올림픽을 국제적이며 모든 국가를 환영하는 대회라는 생각을 강화해주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2]

올림픽기[편집]

올림픽 찬가[편집]

〈올림픽 찬가〉(영어: Olympic Anthem)는 그리스의 시인이자 작가인 코스티스 팔라마스(Kostis Palamas)가 쓴 시에서 딴 가사에, 그리스의 작곡가 스피로스 사마라스(Spyros Samaras)가 곡을 붙인 작품이다. 이 음악은 1896년 아테네 하계 올림픽에서 처음 연주되었으며, 1958년에 공식 올림픽 찬가로 공표되었다. 1960년 로마 하계 올림픽 때부터 개막식에서 연주되고 있으며, 폐막식에서도 연주되고 있다. 또한 이 곡은 IOC 총회에서 차기 올림픽 개최 도시를 발표하기 전마다 부르기도 한다.

올림픽 테마곡은 1984년 하계 올림픽에서 사용하였던 존 윌리엄스의 〈Olympic Fanfare and Theme〉가 사용되고 있다. 이 곡은 보스턴 팝스 오케스트라와 존 윌리엄스가 합주한 노래이며 1985년경에 그래미상을 수상했다.

대회 마스코트[편집]

프랑스 그르노블에서 열린 1968년 동계 올림픽에 처음 등장하였다. 보통 개최지를 대표하는 동물이나, 그 지역의 문화유산을 대표하는 인물을 마스코트로 선정한다. 모스크바에서 개최한 1980년 하계 올림픽의 마스코트인 미샤는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둔 최초의 마스코트이다. 개회식과 폐회식에서 자주 쓰였고, TV에서 만화 캐릭터로도 등장했을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상품에도 사용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Games of the VIII Olympiad - Paris 1924
  2. “Decision adopted by the Executive Committee” (PDF). 《Bulletin du Comité International Olympique ( Olympic Review )》 (Lausanne: IOC) (25): 32. January 1951. 2012년 7월 15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14년 2월 9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