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Mimian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8월 17일 (월) 00:03 판
오사카부
오사카부의 기
오사카부의 기
오사카부의 지도
오사카부의 지도
표 기
한자 표기 大阪府
가나 표기 おおさかふ
한글 표기 오사카 후
로마자 표기 Osaka Prefecture
현 황
국가 일본 일본
지역 긴키 지방
코드 {{{코드}}}
면적 1,904.99 km²
인구 8,847,838명
(2015년 5월 1일)
상 징
부화(府花) 매실나무 꽃, 앵초
부목(府木) 은행나무
부조(府鳥) 때까치
' {{{노래}}}
오사카부청
부지사(府知事) 마츠이 이치로 (松井 一郎)
소재지 오사카 시
공식 사이트 오사카 부 (한국어)

오사카 부(틀:Ja-y, 대판부)는 일본 긴키 지방 중부에 있는 행정 구역으로, 거주인구(야간인구)는 도쿄 도, 가나가와 현 다음으로 3번째로 많으나, 낮 인구는 여전히 도쿄 도에 이어 일본 내에서 2위이다. 게이한신 지역의 핵심지역이다.

동쪽으로 나라 현, 북서쪽으로 효고 현, 남쪽으로 와카야마 현과 경계를 접하며 북동쪽으로 교토 부와 인접한다. 부청소재지 오사카 시 외에 여러 개의 위성 도시가 있다.

역사

오사카 성 공원

오사카 부는 메이지 시대가 시작된 1868년에 탄생하였다.

지리

오사카 부는 북쪽으로 효고 현, 교토 부와 접하고 동쪽으로 나라 현, 남쪽으로 와카야마 현과 접한다. 서쪽은 오사카 만이다. 요도가와 강야마토 강이 부를 통과한다.

간사이 국제공항의 건설 이전에 오사카 부는 일본에서 가장 작은 도도부현이었다. 인공섬에 세워진 공항은 충분한 지역을 합쳐서 세워졌고 오사카 부는 가가와 현보다 조금 더 커지게 되었다.

행정 구역

오사카 부 지도
오사카 부청

북부·중부

정령지정도시

중핵시

특례시·일반시

군 지역

남부

정령지정도시

중핵시

미지정

특례시·일반시

군 지역

경제

우메다의 다이아몬드 지구

오사카 부의 GDP는 2004년에 38조 7천억 엔으로 도쿄 도에 이어 두 번째이고 작년에 비해 0.9% 증가하였다. 이것은 긴키 지방의 약 48%를 차지한다. 1인당 수입은 300만 엔으로 일본에서 7번째이다. 같은 해에 상업 판매는 601조엔이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전자 대기업인 파나소닉샤프는 침체되었고 오사카 경제의 다른 측면인 중소기업 활동이 특징이 되었다. 2006년에 오사카 부에 기반을 둔 중소기업의 수는 330,737개로 부의 총 기업 수의 99.6%를 차지했다. 이러한 비율은 다른 현들(전국 평균 99.7%)과 비슷하지만 중소기업의 총 제조량은 부 전체의 65.4%를 차지해 도쿄 도의 55.5%, 가나가와 현의 38.4%에 비해 현저히 높았다. 합동 산업 교육을 위해 노력하여 오사카의 공공의 이익을 실현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려는 모델 중 하나가 인공 위성 개발 프로젝트인 Astro-Technology SOHLA이다. 원래는 히가시오사카 시의 중소기업들이 시작했지만 간사이 지방 전체로 확대되었을 뿐만 아니라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를 통해 정부의 기술적, 물질적 지원을, NEDO를 통해 재정적 지원을 받게 되었다.

오사카 증권거래소는 닛케이 225 선물 지수와 같은 파생 상품을 전문으로 하며 오사카에 기반을 두고 있다. 오사카 부에는 많은 전기, 화학, 제약, 중공업, 식품, 가구 회사들이 있다.

인구

일본의 2005년 인구 조사에 따르면 오사카 부의 인구는 8,817,166명으로 2000년 인구 조사에 비해 12,085명, 0.14% 증가했다.

문화

박물관

대학

공원

오사카 비즈니스 파크

스포츠

축구

야구

농구

교통

간사이 국제공항

철도

주요 철도 역

신오사카 역, 오사카 역, 우메다 역, 난바 역, 덴노지 역

주요 노선

도로

공항

우호 교류 지역

같이 보기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