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너구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211.210.121.168 (토론)님의 2015년 1월 28일 (수) 16:35 판
오리너구리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단공목
과: 오리너구리과
속: 오리너구리속
(Ornithorhynchus)
Blumenbach, 1800
종: 오리너구리
(O. anatinus)
학명
Ornithorhynchus anatinus
Shaw, 1799
오리너구리의 분포

보전상태


최소관심(LC): 절멸위협 조건 만족하지 않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출처 필요]

오리너구리(Ornithorhynchus anatinus)는 오스트레일리아에 사는 단공류 포유류이며, 가장 원시적인 포유류이며 난생(卵生)이다. 태즈마니아 섬을 포함한 오스트레일리아의 동부에 서식하며 특이한 몸을 가지고 있다. 수컷 오리너구리는 발톱이 독샘과 연결되어 있고, 포유류 중에서는 유일하게 독을 쓴다.

생태

형태

오리너구리의 골격

머리·몸통 길이 30-45㎝, 꼬리 길이 10-15㎝, 몸무게 0.5-2kg이다. 주둥이가 오리랑 비슷하게 생겨서 이름이 "오리너구리"이며 오리주둥이라고도 불린다. 이러한 생김새는 얼마나 특이한지, 1882년 유럽에 오리너구리가 처음 소개되었을 때 조작 의혹을 받을 정도였다. 수컷이 암컷보다 크고 몸은 길쭉하고 편평하다. 주둥이 끝은 오리의 부리와 비슷하여 넓적하고 털이 없으며, 끝 부분 가까이에 콧구멍이 있다. 눈은 작고 귓바퀴는 없다. 앞다리와 뒷다리에는 각각 5개의 발톱이 있고, 물갈퀴가 발달해 있다. 앞다리의 물갈퀴는 특히 발달하여 발톱보다 길며 자유롭게 밑으로 구부릴 수 있다. 꼬리는 편평하고 몸은 곱슬곱슬한 짧은 털로 덮여 있고, 이는 없으나 아래위 턱에 있는 두 쌍의 각질판(角質板)이 이의 역할을 한다.

번식

산란은 1년에 한 번 하는데 7-10월 중 굴속에 두 개 정도의 알을 낳는다. 알은 탁한 흰색으로 가죽 같은 껍질로 싸여 있으며, 암컷은 배와 앞쪽으로 구부린 꼬리로 알을 품는다. 약 2주일이면 부화하여 새끼가 나오는데, 새끼는 눈을 감은 채이고 전체 길이 1.5-2.5㎝이다. 몸빛은 흰빛이 도는 핑크빛이고 털이 없다. 반듯하게 누운 어미의 가슴에 기어올라 털 사이로 스며 나오는 젖을 빤다. 새끼는 생후 4-5개월이면 독립한다. 오스트레일리아 동부와 태즈메니아 섬에 분포한다.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